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3.01] 애즈랜드의 이유 있는 최고 수준의 인쇄 품질 서비스 고도화된 시스템부터 최상의 장비 도입으로 답하다 - ㈜애즈랜드 최현수 대표이사

_인터뷰_/CEO Interview

by 월간인쇄계 2023. 1. 9. 14:30

본문

인디고 장비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캠퍼스와 코닉앤바우어 인쇄기의 도입은 애즈랜드가 계획하는 장기적인 방향성이 국내 시장이 아닌 글로벌 스탠다드 스마트 프린팅 팩토리를 추구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먼저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고객이 원하는 모든 인쇄를 필요한 만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애즈랜드의 슬로건입니다. 2022년 최신 hp인디고 디지털 인쇄기와 거기에 최적화된 후가공 장비들로 구축한 디지털 캠퍼스는 이를 구현하기 위한 것이며, 지난달 아시아 1호기로 도입한 코닉앤바우어 Rapida 106X-8 Perfecting LED UV 인쇄기는 고객이 원하는 컬러를 높은 수준의 인쇄 품질로 구현하고 대량 상업 인쇄 물량과 더불어 고품질 패키지 인쇄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올해나 내년부터는 해외 사업을 본격화 할 계획이기 때문에 인쇄 설비 구축에 있어 글로벌 스탠다드는 애즈랜드가 추구하고자 하는 미래 목표이며 현재는 선도적인 스마트 프린팅 팩토리 구축과 안정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프린트 팩토리를 추구하기 위해 애즈랜드에서는 일찍이 JDF/CIP4를 기반으로 인쇄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인디고와 코닉앤바우어 인쇄기를 도입해서 인쇄 공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JDF/CIP4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통해 애즈랜드에서는 잡(Job) 체인지가 매우 빠르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코닉앤바우어 4색 인쇄기와 6색 코터 인쇄기 도입에 있어서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적으로 가장 앞선 스마트 프린트 팩토리 구축을 위해 풀 옵션을 장착한 인쇄기를 도입해서 빠른 잡 체인지 뿐 아니라 높은 인쇄 품질을 구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코닉앤바우어 Rapida 106X-8 Perfecting LED UV 인쇄기

코닉앤바우어 7색 코터 인쇄기를 도입할 때 국내 최초로 설치된 로고트로닉 프로페셔널(Logotronic Professional)을 통해서는 JDF/CIP4를 기반으로 프로파일 값을 활용한 인쇄를 할 수 있게 되면서, 더욱 체계적인 인쇄 공정과 컬러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용지 평량과 성질이 입력돼 있으면 커브값을 인식하고 해당 인쇄 세팅을 불러와서 바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거죠. 이를 통해 인쇄 작업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었고, 지금은 4대의 코닉앤바우어 인쇄기를 보유하고 있지만 19대까지 하나의 서버에서 컬러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누가 작업하더라도 같은 결과의 인쇄물을 생산할 수 있어 인쇄 공정과 컬러 관리에서 크게 앞서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빠른 잡 체인지와 더불어 코닉앤바우어 인쇄기가 가지고 있는 패키지 인쇄에 대한 강점도 장비 도입의 중요한 요인입니다. 

이미 보유하고 있는 코닉앤바우어 4색 인쇄기와 6색 코터 인쇄기, 7색 코터 인쇄기와 더불어 이번 도입을 통해 애즈랜드에서는 올해부터 천천히 시작해서 2024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고급 패키지 인쇄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2년 동안 큰 규모의 장비 투자를 통해 중요하게 추진하고자 하는 것은 해외 시장 개척입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출범하는 해외사업팀은 애즈랜드의 글로벌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외사업팀이 총괄 진행하게 될 해외 시장 개척 사업을 통해 미주 시장을 우선적으로 100여 곳 이상의 해외 거래처를 만들어 가려 합니다.  

애즈랜드 온라인 쇼핑몰은 지속적으로 진화해 왔고,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풍부한 노하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해외 고객 관리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새로 도입하시는 KBA 인쇄기를 통해서는 어떤 품목들을 선보이실 계획이십니까. 이러한 품목들은 기존 시장에서의 제품들과 어떤 차별화를 꾀하실 생각이십니까.

코닉앤바우어 Rapida 106X-8 Perfecting LED UV 인쇄기의 도입은 차별화된 새로운 품목을 선보이기 위한 목적 보다는 시간당 생산성을 큰 폭으로 향상시키는데 더 큰 목적이 있습니다. 2.5대의 단면 인쇄기가 있어야 양면 인쇄기 한 대의 생산성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품목을 생산하고 있는 저희 입장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애즈랜드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매일 수 많은 고객들이 다양한 인쇄물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물론 새로운 컨셉의 차별화된 품목을 선보이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저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최고의 인쇄 설비에서 가장 좋은 인쇄 부자재를 사용해서 최고 수준의 인쇄물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인쇄 판재부터 잉크와 용지까지 시장에서 가장 좋은 품질로 평가 받는 제품들을 사용하면서 가장 빠르고 정확한 인쇄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는 곧 애즈랜드 임직원들의 자부심이기도 합니다.

2년간 200억원이 넘는 큰 규모의 장비 투자의 가장 큰 원동력은 오랜 기간 성장시켜 왔던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감입니다. 

1997년 12월 ‘광고나라’라는 사명으로 회사를 설립하고 98년 2월부터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IMF와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최근 코로나 팬데믹과 같은 불확실성과 상황 변화 속에서도 온라인 플랫폼 기업으로 지속해 왔던 성장세와 여러 차례의 불확실성을 극복해 온 경험, 저력이 있기 때문에 큰 규모의 투자를 통해 선도 기업으로의 자리를 더욱 굳건히 하면서, 다음 목표를 위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이번 투자를 통한 기반 확대로 내부적으로 목표하는 것은 2026년에 매출 1천 억원과 코스닥 상장, 2030년에 3천억 매출을 돌파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플랫폼 기업은 어떤 고도화 수준에 이르면, 그 다음 단계부터는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한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인력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보다 진화된 공정 자동화는 최근 글로벌 인쇄시장에서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 부분이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의견이 중론입니다. 이에 대한 대표님의 생각과 애즈랜드 차원의 대응 계획이 궁금합니다.

국내 시장에서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무인운반시스템이라 불리는 AGV가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AGV를 이용해서 용지와 판재, 인쇄물을 이송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큰 규모의 공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그러고 나면 인력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장치, 협업 로봇이 들어가겠죠. 고정된 상태에서 팔만 움직이는 것들과 로봇 자체가 움직이면서 업무를 수행하는 크게 두 종류의 로봇이 투입될 것입니다.

현재 애즈랜드는 3개 지역에서 7개 동의 인쇄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다 진화된 공정 자동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이를 2개층의 1개동으로 통합해야 합니다. 

하나의 건물 안에서 생산을 한다면 최적화된 공정을 제어할 수 있고, AGV라는 무인운반시스템을 통해 컨트롤 할 수 있다면 중국, 인도, 베트남 같은 제3세계 국가들과의 단가 경쟁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 더해 품질과 단가, 납기, 서비스 경쟁에서 우월한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초격차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큰 규모의 공장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예산이 필요한 만큼, 애즈랜드에서는 2027년 이를 본격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대형 인쇄업체들이 속속 온라인 기반 플랫폼을 마련하고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표님의 생각과 회사 차원의 차별화 전략은 무엇입니까.

우선 대형 규모의 인쇄업체들이 온라인 플랫폼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시장이 확대된다는 측면에서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25년 이상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해 오면서 애즈랜드는 다양하면서 풍부한 경험을 통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노하우를 쌓아 왔습니다.

 

어떤 분들은 온라인 인쇄 플랫폼 시장의 고객들이 단순히 가격 차이 때문에 움직일 수 있다고 보기도 하지만, 애즈랜드는 인쇄 견적과 품질, 시스템 등에서 업계 표준이라고 할 정도로 굳건한 고객 신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인터넷 플랫폼 경쟁력의 기본인 쉬운 주문과 회원 가입, 견적 산출의 용이성, 데이터 파일 업로드의 용이성, 결제 용이성, 그리고 주문한 상품이 어느 공정에 있는지, 어디에 배송되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트레킹 등의 다섯 가지 조건에 있어 업계에서 가장 앞서 있다고 자부하기 때문에, 새로 진입하는 업체들을 의식하기보다는 지금까지 해 왔던 것들을 지속하면서 계획하고 있는 목표를 위해 더욱 열심히 매진해 나갈 것입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많은 수의 중소 규모 인쇄업체들이 폐업한 반면, 대형 규모 인쇄사들은 8~12색 인쇄기들을 연이어 도입하면서 23년부터는 국내 인쇄 시장에 변화가 더 크게 일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표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우선 특화된 물류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애즈랜드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 업체들과 대기업 관련 큰 규모의 인쇄 물량을 취급하거나 별도의 특허 기술을 통한 인쇄 물량을 작업하는 인쇄 업체들은 안정적으로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체 경쟁력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는 중소 규모 업체들은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분들이 활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애즈랜드에서는 전국 거점망을 통해 함께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가려 합니다. 

전국의 인쇄사들이 애즈랜드 전국 거점망에서 온라인 플랫폼의 공급자로 함께 한다면 공동으로 미래 시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온라인 플랫폼이 더욱 고도화되고 데이터 베이스 등 주변 기술 기반 수준이 높아졌기 때문에, 자사의 기술과 설비를 활용하면서 애즈랜드 플랫폼의 공급자로 참여한다면 온라인 플랫폼의 진정한 목적인 다수의 공급자가 다수의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발전적인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오랜 기간 인쇄업계에 종사해 오시면서 많은 인쇄인들을 만나 오셨을 텐데요, 인상이 깊게 남은 분들이 궁금합니다. 

우선 제가 오늘에 이르기까지 옆에서 함께 하면서 좋은 품질의 용지와 판재, 잉크를 공급해주신 협력 업체 관계자분들과 오래 전부터 저희를 신뢰해 주신 수 많은 애즈랜드 고객분들께 무한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여러 인쇄인들을 만나왔지만 특히 제가 더욱 열심히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자극받고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도록 하면서, 어떤 상황에서도 신뢰를 저버리지 않았던 분들은 깊은 인상을 넘어 존경의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인쇄를 전공하시고 오랜 인쇄물 해외 수출 경험과 국내 시장 경험을 가지고 있는 최고 수준의 전문가이면서도 겸손한 자세로 대외 활동을 하면서 신뢰를 이어가고 있는 ㈜프린피아 서동일 대표이사님과 합리적인 업무 처리와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도 이를 핑계로 신용을 어기지 않고 믿음의 관계를 함께하고 있는 벽호 김철한 대표님, 스스로 외국어를 습득해서 회사의 일본과 미국 인쇄물 수출을 직접 담당하고, 인쇄 장비 업체의 임원보다 더 디테일하고 전문적인 장비에 대한 지식 수준을 가지고 계신, 노력을 통해 많은 것을 이뤄나가는 것을 보여주신 동원시스템즈㈜ 김명성 전무이사님 등 끊임 없는 노력을 통해 자기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전문가 자리에 오르신 분들을 보면 깊은 감동을 느끼게 됩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우선 큰 규모의 투자를 통해 고도화된 인쇄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에 디지털 캠퍼스와 코닉앤바우어 Rapida 106X-8 Perfecting LED UV 인쇄기의 안정적이면서 원활한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올해 500억, 26년 1천억, 30년 3천억 매출을 돌파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이어갈 것입니다. 

또한 오랜 준비 기간을 거쳐 올해 여름부터 계획하고 있는 패키지 인쇄 서비스와 해외 진출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입니다. 

무엇보다 오랜 기간 굳건한 신뢰를 이어오고 있는 고객들을 위해 앞으로도 최상의 인쇄설비와 부자재를 통해 최고 수준의 인쇄 품질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입니다. 


 

미래 산업용 인쇄 분야에 있어 중형 매엽 오프셋 인쇄기의 새로운 기준 코닉앤바우어 Rapida 106 X

 

㈜애즈랜드에서 최근 도입한 코닉앤바우어 Rapida 106 X-8 SW4 SPC LED-UV(이하 Rapida 106 X)는 패키지, 상업용 인쇄 또는 라벨 생산에 관계없이 중형 매엽 오프셋 인쇄기에서 새로운 기준을 설정하며, 경제성 및 효율성 측면에서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

이 중형 인쇄기의 특징은 궁극적인 생산성, 최소한의 작업 준비 시간 및 전체 규모의 자동화이다. 따라서 미래를 위한 산업용 인쇄 분야의 진정한 선구자이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우수하고 미래지향적인 인쇄기 설계
  • 작업 준비 시간이 짧아 전체적인 생산 시간 단축
  • 빠른 속도로 인한 생산 속도 향상
  • 지능형 프로세스로 인한 편리한 장비 운용
  • 유지보수 시간 감소로 기계 실제 가동시간 연장
  • 디지털화로 최고의 수익성

Rapida 106 X는 양면 모드에서 시간당 최대 18,000매를 인쇄하는 세계 최초의 매엽 오프셋 인쇄기이다. 정교한 자동화 개념은 훨씬 더 병행 작업 준비 프로세스와 자율적인 인쇄 생산을 통해 최대의 생산성을 제공한다. DriveTronic SPC를 사용한 동시 인쇄판 교체 외에도 DriveTronic SFC를 사용해서 1분 이내에 코팅 형태를 변경할 수 있으며, 이는 모두 다른 작업 준비 공정과 병행한다. AniloxLoader는 건조 장치의 애니록스 롤러를 완전자동으로 교환한다.

레지스터, 색상(회색 균형 제어-그레이 밸런스-포함), 용지 검사 및 고해상도 PDF 비교를 위한 빠르고 강력한 인라인 측정 및 제어(카메라) 시스템은 우수한 인쇄 품질과 구현할 수 있도록 하면서 손지를 최소화한다.

 

포괄적인 사전 설정 기능, 자동 인쇄(auto run), 사이드 레이가(하리) 없는 인피드 DriveTronic SIS, 연속 파일(이중 다이) 교환 시에도 휘더가 떨어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용지를 공급해서 기계의 멈춤을 방지한다. 완전 자동 용지 스트레칭 보정, 인쇄판 운반 시스템 및 빠른 잉크 교체를 위한 EasyClean 잉크 덕트 코팅은 Rapida 106 X를 차별화하는 많은 기능과 자동화 기능 중 일부에 불과하다.

사용자 경험에 동일한 초점을 두며, 이에 따라 운영 개념이 새로운 차원으로 올라갔다. 한 가지 핵심적인 측면은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춘 지능형 콘솔 개념이다. Rapida LiveApps는 모바일 콘솔을 구현하고 인쇄기 작업뿐만 아니라 재고 관리 및 소모품 추적도 단순화한다. 고객 커뮤니티는 PressCall, VisualPressSupport, 성능 보고서, 인쇄기 검사 보고서 등을 통한 벤치마킹과 같은 모든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중앙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Rapida 106 X-8 SW4 SPC LED-UV(애즈랜드 공급) 특징

① 4번 유니트 인쇄 후 양면 전환

② LED-UV 건조 장치

③ 편면, 양면 인쇄 시 시간당 18,000매의 인쇄 속도

④ DriveTronic SIS: SIS 센서식 인피드 시스템(하리가 없으므로 종이 급지시 용지 측면 정렬을 하지 않고 그대로 급지됨)

⑤ DriveTronic SPC: 8유니트 판 교환을 1분이내의 동시 인쇄판 교환 장치

 유지보수가 간편한 그리퍼 샤프트: 200개의 이상의 그리스 주입구가 없어짐

⑦ CleanTronic Multi: 롤러, 블랭킷, 압통 실린더 자동 세척 장치

⑧ ErgoTronic ACR (Automatic Camera Register): 전자 루페 기능을 갖춘 자동 카메라 레지스터

ErgoTronic ACR(Automatic Camera Register)은 레지스터 측정의 가장 단순한 형태를 나타낸다. 휴대용 측정 장치는 인쇄된 시트의 레지스터 마크를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측정 기능은 ErgoTronic 콘솔에 통합되어 있으며, ACR 카메라를 용지에 있는 레지스터 마크에 대면 레지스터 조정이 자동으로 실현된다.

제어 기능은 측면, 원주 및 대각선 레지스터에 필요한 보정을 계산한다. 색상 분판 사이의 상대 위치 편차는 특수 Koenig & Bauer 레지스터 마크를 통해 결정된다.

콘솔 월 스크린과 결합된 휴대용 측정 장치에는 선택적 비디오 돋보기 기능(ErgoTronic ImageZoom)도 있다. (루뻬로 보지 않고 레지스터 마크를 큰 화면에 띄어 확대된 형태로 편하게 볼 수 있다)

  • 최고의 측정 정확도를 제공하는 특수 기술
  • 유연한 사용
  • 편리한 휴대용 장치

⑨ ErgoTronic ColorControl: 온라인 칼라 컨트롤-에르고트로닉 콘솔에서 온라인으로 X, Y 축 방향에 대해 자동 잉크 농도 계측 장치

ErgoTronic ColorControl은 광학 밀도의 측정 및 제어를 위한 자동 색상 측정 시스템이며, 색상 측정을 위한 표준 솔루션이다. ErgoTronic 콘솔의 시트 검사 데스크에 있는 측정 빔에 통합되어 있으며, 코닉앤바우어 컬러 바는 인쇄된 시트의 모든 위치에서 스캔할 수 있다. 시트는 측정하는 동안 진공을 통해 고정된다.

  • 색상 막대에서 측정된 값은 개별 인쇄 장치에서 잉크 키 구멍의 정적 또는 동적 수정을 위한 기초 역할을 하며, 프린터에 의한 간단한 확인이 필요할 뿐이다.

⑩ QualiTronic ColorControl(양면): 인라인 자동 잉크 농도 계측 장치

QualiTronic ColorControl로 편리한 인라인 색상 제어

QualiTronic ColorControl을 사용하면 잉크 밀도 측정 및 제어가 Rapida 매엽 오프셋 인쇄기에서 직접 구현된다. 카메라 시스템은 마지막 인쇄 또는 코팅 장치 뒤에 설치되며 새로 인쇄된 색상 막대에서 광학 밀도를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다. 이러한 측정 값은 잉크 키 설정의 빠른 동적 인라인 제어를 위한 기초 역할을 한다. 양면 인쇄기에서는 인쇄된 시트 양면의 색상 밀도를 자연스럽게 제어할 수 있다.

  • 작업 준비 중 낭비 감소
  • 더 빠른 작업 준비
  • 전체 생산 과정에서의 일정한 품질

⑪ QualiTronic PDF-Check(양면): 인라인 자동 PDF, 인쇄물 검사 장치, CtP판을 출력하면서 PDF파일을 생성하고 이 파일을 인쇄기로 보내어 원본 데이터 파일로 지정하면 지정된 PDF파일과 인쇄되고 있는 인쇄물의 농도 값을 비교해서 원본 PDF 파일에 색상이 맞도록 자동 보정해주는 옵션이다. 색의 자동 보정은 매 10장마다 이루어지면 이는 업계에서 가장 진보된 시스템이다. 즉 기장이 처음 혼시(정상 인쇄물)를 설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양면 8도 350장을 인쇄한다고 가정하면 10분당 3가지의 다른 양면 8도 인쇄를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QualiTronic PDFCheck는 QualiTronic ColorControl 시스템에 두 가지 추가 기능인 시트 검사 및 프리프레스 PDF와 인쇄된 시트의 비교를 통합한다. 이 기능은 작업 변경이 잦은 인터넷 인쇄와 패키징 인쇄에 특히 유용하다.

시기 적절한 비교를 통해 실제 생산이 시작되기 전에 시트의 오류를 감지할 수 있다. 과거에는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별도의 시스템이 일반적으로 보안 인쇄 작업을 하는 사용자나 제약 부서를 대상으로 했다. 반면에 QualiTronic PDFCheck는 상업용 및 패키징 인쇄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PDF 비교는 자동으로 시작되며 QualiTronic PDFCheck가 편차를 감지한 경우에만 작업자가 반응한다.

  • 실제 생산 시작 전에 오류 감지
  • 자동 시트 검사
  • 높은 생산 신뢰성
  • 편차에 대한 빠른 대응으로 낭비 감소
  • 색상 측정, 시트 검사 및 PDF 비교를 위한 단일 카메라 시스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