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2.09] 지속가능한 온디멘드 패션 산업의 미래, 코닛디지털(Kornit Digital)이 열어 갑니다. - 코닛 디지털 CEO 로넨 사무엘(Ronen Samuel)

_인터뷰_/CEO Interview

by 월간인쇄계 2023. 1. 16. 09:00

본문

20년 이상 몸담아 온 HP를 뒤로하고 4년 전 코닛디지털(Kornit Digital)에 합류한 로넨 사무엘(Ronen Samuel) 대표는 3조억불 규모의 글로벌 패션 시장에 디지털 인쇄 기술을 접목시킴으로 패션 산업의 새로운 전환기를 주도하고 있는 인물이다. 지난 7월 29일 서울 마곡동 메이비원 빌딩에서 개최된 코닛디지털의 ‘Fashion The Future’ 포럼에서 만난 그는, 디지털 혁신이라는 새 옷을 입은 패션 산업이 앞으로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재 탄생하게 될 것이라 확신했다. 또한, 코닛디지털만의 차별화 된 기술력이 탑재된 가상과 현실의 온디멘드 쇼케이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무한한 자기 표현의 자유를 누리게 될 것이며, 수 많은 사업 기회와 더불어 새로운 패션 산업의 패러다임이 견고히 구축될 것이라 전망했다.

 

안녕하세요. 먼저 월간 인쇄계 독자들을 위해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렇게 월간 인쇄계 지면을 통해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저는 로넨 사무엘(Ronen Samuel)이며, 이스라엘에 본사를 둔 코닛 디지털(Kornit Digital, 이하 코닛)의 CEO입니다. 

2018년 코닛에 합류하기 전까지 HP에서 10년 이상 근무했으며,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지역 HP인디고 및 잉크젯 프레스 사업부에서 오랜 동안 책임자로 일했습니다. 

노스웨스턴 대학의 캘로그 경영 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했으며, 이스라엘 공군에서 조종사로 근무한 경력이 있습니다. 

이번 한국 방문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한국은 지구상의 그 어느 나라보다 높은 비율의 전자 상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국가로, 지속가능하게 낭비없이 기회를 창출하고 있는 코닛의 제품 역량은 오늘날의 디지털 활성화 시장에 완벽히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시대에 구매, 기획 및 생산에 있어 디지털 인쇄가 가져올 변혁이 무엇인지, 그 가능성들을 보여드리고자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디지털 인쇄를 기반으로 무한한 표현과 우수한 품질, 내구성 있는 제품과 친환경적인 관행을 포기하지 않고 낭비 없이 수익성 있게 이 모두 가져갈 수 있는 것입니다. 

패션과 섬유산업의 미래는 온디맨드, 디지털 생산이며 코닛과 파트너들은 이미 세계 곳곳에서 성공적으로 입증된 그 비전을 한국과 공유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이를 고대합니다.

그 동안 코닛은 런던, 로스앤젤레스, 텔아비브 등지에서 ‘코닛패션위크(Kornit Fashion Week)’를 통해 여러 차례의 쇼케이스를 가졌습니다. 텍스타일 디지털 인쇄 홍보에 있어 매우 독특하고 혁신적인 방법이라 생각하는데, 이러한 코닛패션위크를 구상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며, 패션 및 인쇄 산업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한국에서도 이러한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 있는지요?

코닛패션위크는 코닛의 디지털 제작 시스템이 가능케 하는 대담한 그래픽 기능과 엄청난 색역, 그리고 다재다능함의 자연스런 진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것들이 그렇듯이 ROI와 혁신적인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논하는 것은 쉽지만, 사람들에게 문자 그대로 가능한 것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우리는 코닛이 불러 일으키고 있는 창의성과 영감을 세상에 선보이고자 코닛패션위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이너들에게, 그들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를 갖고 있든, 아니면 언젠가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게 되길 꿈꾸는 창작자이든, 오늘날 무엇이 가능한지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였습니다. 이들 디자이너들에게 그 어느 때보다 더 빨리, 그리고 더 적은 투자로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과 덜 낭비적이고 더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고품질의 옷을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사람들은 파티를 좋아하며, 사람들에게 생각하게끔 하는 파티를 열어 사업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비전을 갖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한 것입니다. 지속가능한 패션과 Web3, 소매의 혁신과 디지털의 혁신, 그리고 그래픽 디자인에 있어서의 선두 주자들과 전 세계의 저널리스트들이 우리가 코닛패션위크를 막 시작하며 내보낸 이러한 메시지에 열렬한 찬사를 보냈습니다. 

 

이미지제공_Kornit Digital(@haydonperrior)

우리는 온디맨드 방식으로 지속가능한 패션 생산을 위한 운영 체제를 쓰고 있으며 코닛패션위크와 같은 이벤트를 통해 전체 산업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사용자 커뮤니티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한국에서 이런 패션 행사를 특별히 계획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곳에서 크리에이티브 및 텍스타일 커뮤니티와 함께 할 수 있는 전시회를 여러 번에 걸쳐 개최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온디맨드 기술이 이 시장에 새로운 가치와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아이디어 리더들과 협력하여 공동의 비전을 추진하며, 점점 더해가는 웹 중심 시장의 요구와 과제를 충족시키기 위해 브랜드가 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코닛은 지난 몇 년 동안 전 세계 시장에서 많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코닛의 성공 요인은 무엇이며, 타 디지털 인쇄기 제조업체와 차별화 된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또한, 코닛이 텍스타일 디지털 인쇄사에 제공하는 주요 이점은 무엇입니까?

코닛의 기술은 인쇄사에 적합한 작업을 위해 강력하면서도 새로운 도구를 제공합니다. 너무 많은 컬러가 사용되지 않는 대량 생산의 작업에는 스크린 인쇄가 사용될 것입니다. 그러나 최소 셋업 시간, 무한 컬러, 그리고 소량으로 무언가를 생성해야 하거나 아날로그 공정에서 오는 번거로움 없이 일부 샘플을 생산해야 할 때는 번거로운 아날로그 작업 보다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되는 디지털 인쇄가 답입니다.

소비자와 규제 당국이 보다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제조 공정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가 사업 환경이 재편되고 있는 가운데, 코닛은 시장에서 가장 포괄적이고 지속가능한 친환경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생산 합리화와 오류 없는 공정 생성, 사업 확장 및 마진 성장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통합된 마이크로팩토리 생산 모델을 통해 인터넷이 제시하는 폭발하고 있는 가능성에 상응하는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그 토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2021년에 출시된 코닛의 혁신적인 맥스 기술(MAX technology)은 경계를 허물고 흥미진진한 가능성을 극대화함으로써 다음 단계의 주문형 생산을 향한 길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코닛맥스(Kornit MAX)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코닛의 특허 받은 지속가능한 단일 단계 생산 공정에서 기대할 수 있는 모든 이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3D 이미지 덕분에 생산자는 하나의 잉크 세트를 사용하여 여러 공정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고, 하나의 장비로 더 적은 공간에서 작업할 수 있어 탄소발자국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프레스토맥스(Presto MAX)는 코닛의 고급 맥스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온디맨드로 섬유에 직접 인쇄(direct-to-fabrics) 생산하는 공정에 대한 전적인 권한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수영복 및 스포츠웨어와 같은 부문을 포함하여 최고 브랜드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이를 능가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및 온디맨드 기능을 사용해 사업 성장을 가능케 합니다.

이는 섬유에 직접 생산으로 공정을 간소화하고 다음과 같은 기능을 재정의합니다. 즉, 세계 최고 브랜드의 최고 품질 기준을 충족시키며,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단일 단계 공정을 제공하고,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고, 여러 섬유에서 생산 작업을 간소화하고 인쇄 결과를 개선합니다. 또한, 기업의 환경 설치 공간을 최소화 해 환경 발자국을 최소화합니다.

그렇다면 코닛의 디지털 우수한 솔루션을 도입해 여러 고객들이 성공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리라 봅니다. 고객 및 비즈니스 파트너의 성공 사례가 있다면 이에 대한 공유 부탁드립니다. 

스푼플라워(Spoonflower)는 코닛의 고객 맞춤형 온디맨드 섬유 제작 기능을 중심으로 맞춤형 섬유를 제작함으로 코닛이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었던 업체입니다. 2021년에 셔터플라이(Shutterfly)에 의해 2억 2,500만 달러에 인수되었습니다.

파나틱스(Fanatics)는 라이선스가 있는 스포츠 의류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코닛의 직접 의류 생산 기술을 사용합니다.

델타어패럴(Delta Apparel)의 사업부인 디티지투고(DTG2Go)는 코닛 생산 기능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그들은 블랭크 생산과 블랭크 각인을 모두 포함하는 완전히 통합된 의류 제조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수만 벌의 옷이 인쇄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주문은 한 장의 단품 주문으로 다른 데코레이션 공정에서는 전례가 없는 것입니다.

코닛은 영국과 일본에서 각각 현지화된 마이크로팩토리 생산의 실제 작동 프로토타입을 구현하기 위해 패션엔터(Fashion-Enter) 및 뎁스코퍼레이션(Debs Corporation)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두 업체 모두 기존 지역 외 주문 처리와 관련되어 시간, 물류 및 공급망의 위험을 제거하면서 모든 지역에서 니어쇼어링 작업을 통해 어떻게 수익성을 높여 갈 수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는 예라 하겠습니다. 

지속가능성과 ESG는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패션 산업에 있어서도 오늘날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패션 산업에 있어서의 지속가능성과 ESG를 지원하기 위해 코닛만이 갖고 있는 기술력은 무엇인지요?

코닛의 독보적인 기술은 다양한 유형의 구매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일반적이면서 인기 있는 섬유와 호환되는, 친환경 안료 기반 잉크를 사용합니다. 코닛 시스템의 속도와 그래픽, 그리고 컬러 역량과, 일관된 운영 비용은 온디맨드 생산을 가능케 함으로 향후 수 년 동안 과잉 제작되어 폐기되는 수십억 개의 원치 않는 제품에 대한 비용을 제거합니다. 

이는 최종 소비자와 더 가까운 곳에서 맞춤형으로 필요한 만큼 생산되는 지역화된 풀필먼트 모델의 초석을 제공하며,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더 빠르고 능률적인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상당한 시간과 비용의 운송 낭비를 제거합니다.

코닛 아틀라스 맥스(Kornit Atlas MAX) 인쇄기는 대량 주문형의 지속가능한 직접 의류 인쇄(direct-to-garmut) 생산을 위한 새로운 품질 표준이라 하겠습니다. 이 디지털 인쇄기를 사용함으로 기존의 생산 방식보다 최대 93% 적은 물과 66%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동시에 온실 가스 배출량을 최대 82% 줄일 수 있습니다.

▲ 코닛 아틀라스 맥스 폴리

모든 원단에서 단일 단계, 롤투롤의 디지털 직접 섬유 인쇄 생산을 위한 코닛프레스토(Kornit Presto)는 최대 95% 더 적은 물과 94% 더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동시에 온실 가스 배출량을 최대 83% 더 적게 생성합니다.

IoT와 4차 산업혁명이 인쇄 산업과 코닛의 인쇄 산업 접근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코닛은 기술 혁신가들과 협력하여 생산자, 브랜드, 소비자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대담하고 혁신적이며 도발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초연결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며, 패션 및 섬유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모든 행위자가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고 이에 따라 실시간으로 창의적인 가능성을 실현하고 최신 트렌드를 활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시적 순간, 그리고 영감에서 완성된 작품을 손에 쥐기까지 경험을 합리화하고자 합니다. 코닛은 메타버스(Metaverse)와 가상 패션을 사용하여 실제 창작물에 영감을 주는 방법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무한한 제품과 응용 가능성을 제공하는 가상 탈의실을 제공하는 한편, 생산자는 궁극적으로 판매한 정확한 품목과 수량만 제작하면 됩니다. 현재 시장이 있는 곳과 내일 시장이 있을 곳을 찾고, 그 경험을 생산 경험에 통합하여, 빠르고 원활하며 매우 만족스런 풀필먼트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제공_Kornit Digital(by TALOU-LOREN)

코닛은 몇 년 전에 한국에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코닛은 한국에서 어떤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까?

한국은 기술과 관련하여 항상 혁신과 조기 채택의 모델이었으며 디지털 생산에 관해서도 예외는 아닙니다. 코닛은 패션과 섬유의 디지털 전환에 동참할 준비가 되어 있고 기꺼이 동참할 수 있는 넓은 시장인 이곳 한국에서 푸른 들판과 파란 하늘을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텍스타일 인쇄 사업에 투자하려는 인쇄사에게 어떤 조언을 해 주실 수 있을까요?

먼저 도달하고자 하는 시장을 파악하고 해당 시장에 참여할 계획을 세우십시오. 투자 수익을 달성하기 위한 진정한 전략에 대해 공급업체와 협력하고 여러분의 요구 사항 및 예상 수량에 적합한 시스템에 집중하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현재 코닛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와 이야기하고 그들의 경험에서 배우십시오. 디지털을 구현하고 운영하는 것은 스크린 인쇄, 자수 및 기타 전통적인 메커니즘을 구현하고 운영하는 것과는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생산 메커니즘 자체뿐만 아니라 완전한 종단 간 워크플로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이를 통해 웹 스토어, 작업 현장의 노동 및 생산 시스템 관리, 물류를 모두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궁극적으로 여러분에게 더 간단한 경험을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하나의 통합 솔루션입니다. 

피크 및 느린 기간을 고려하여 동적 조건에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십시오. 특정 비즈니스 관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경우 이 기술을 활용하여 분산되고 현지화된 생산 전략을 갖추거나, 대안으로 진정한 통합 마이크로팩토리 경험을 위해 완전한 종단 간 공정을 한 지붕 아래에 가져오는 것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십시오. 기본적으로 선택한 기술이 장기적인 목표를 염두에 두고 구현되어야 합니다. 더 많이 사용하고 더 효과적으로 배분할수록 더 많은 수익과 운영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그 제품들이 인쇄 및 패션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하시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코닛 아폴로(Kornit Apollo)가 2023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 제품은 컬러 및 그래픽 세부 사항의 제한 없이 고도로 자동화된 엔드투엔드 디지털 대량 생산에 대한 궁극적인 해답을 제공할 것입니다. 시간당 400벌의 의류를 생산할 수 있는 이 시스템은 스크린 인쇄의 대안으로 진정 지속가능한 온디맨드 생산을 제공할 것이며, 동일한 단일 단계 공정 내에서 경화 공정을 통합하는 최초의 직접 의류 인쇄 생산 시스템이 될 것입니다. 

또한 코닛의 맥스 기술은 이전 디지털 인쇄 시스템보다 더 광범위한 그래픽 효과 및 자동화를 통합하여 생산자가 품질을 최적화하고 작업자 별로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하는 동시에 스크린, 비닐 전사, 승화, 자수, 네온 및 3D 효과를 모두 제공합니다. 더 작은 생산 공간으로 더 많은 제품과 애플리케이션 가능성을 위해 동일한 친환경 생산 메커니즘은 코닛은 디자이너와 브랜드가 수량에 관계없이 어떠한 재료를 사용하든 빠르고 일관되게 이윤을 창출하며 만들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더 표현력이 풍부하고 환경에 더 책임이 있는 패션 및 섬유 산업을 위한 디지털 인쇄의 약속을 이행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코로나19가 향후 코닛의 사업 계획과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우리의 전략은 항상 전자 상거래의 성장과 소비자, 생산자 및 브랜드가 가상, 디지털화 및 상호 연결된 수단을 통해 서로 참여하는 새롭고 혁신적인 방식과 연계되어 있었습니다. 팬데믹 경제는 이러한 추세를 가속화했을 뿐입니다. 이러한 혼란이 입증한 것은 생산자를 긴 예측 기반 생산 주기에서 해방시키고 시장의 갑작스러운 충격과 그들이 창출하는 새로운 기회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가능케 하는 다재 다능한 생산 기술의 중요성이었습니다. 스크린 프린터, 상업용 프린터, 소매업체, 판촉용 프린터 등은 디지털의 민첩성, 속도 및 주문형 특성이 이러한 과제에 답하고 장기간의 계획이 중단될 때 실시간으로 자본화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공급망 붕괴, 노동력 부족, 인플레이션, 지정학적 갈등 및 기타 예측할 수 없는 역학으로 인해 발생하는 도전 과제의 진화는 어떤 상황에서도 운영 수익성을 유지하는 데 있어 민첩성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닛 디지털 CEO 로넨 사무엘(Ronen Samuel) [사진_월간인쇄계]

끝으로 워라벨(work-life balance)을 어떻게 유지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또한 패션과 인쇄 산업은 당신에게 있어 어떤 의미인가요?

일과 라이프에 균형을 갖는 것은 확실히 어려운 일이지만 저는 가족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직원, 파트너, 사고 리더 및 저와 같은 가치와 목표를 공유하는 다른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여행하는 것을 즐깁니다. 거의 매일 대담하고 훌륭하며 선견지명이 있는 제작자와 교류하는 것은 제게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풍부한 자기 표현은 전염성이 있어 제가 더 큰 목적을 위해 업계에 봉사하고 있다는 확신을 줍니다. 이를 기반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동시에 세계의 위대한 산업 중 하나인 인쇄 및 텍스타일 산업에 있어 더 많은 것을 기대하고 받을 자격이 있는 글로벌 커뮤니티에 더욱 잘하고, 더욱 책임감 있게, 더욱 잘 대응해야 하는 대상이라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인쇄 및 텍스타일 산업의 발전을 위해 더욱 열심히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