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2.11] 코니카미놀타가 추천하는 효율적인 디지털 인쇄시스템

_기업탐방_/비즈니스포커스

by 월간인쇄계 2023. 1. 26. 09:00

본문

모바일을 축으로 디지털화되어 가는 시대에 인쇄산업에서 지속가능한 경쟁력의 확보는 어느 때보다 중요한 사안이 되었다. 커피 한 잔도 모바일 앱으로 주문하면 바로 배달해주는 시대에 아날로그 인쇄 방식만을 고집한다면 시대에 뒤쳐질 수밖에 없다. 변화하는 시대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맞는 소량 인쇄물을 짧은 납기로 대응할 수 있는 디지털 인쇄가 최적지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또한 주52시간 근무제 실시 및 인력난은 극복의 문제가 아니라 인정해야 하는 현실이 되었다. 이러한 현실에서는 디지털 인쇄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인쇄 작업의 자동화로 소비자의 주문 패턴에 맞는 인쇄 공정을 구축해야 사업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코니카미놀타에서는 디지털 인쇄시스템 구축을 고려하고 있는 인쇄 업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난 K-PRINT 2022에서 코니카미놀타의 주요 디지털 인쇄장비와 후가공을 하나의 솔루션으로 구성해서 시연과 함께 전시를 진행해서 부스를 찾은 인쇄 관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강력한 인쇄작업 준비와 인쇄 워크플로우 자동화, 편리한 협업 및 효과적인 출력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AccurioPro Flux 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코니카미놀타 프로프린트 솔루션스 코리아㈜에서는 앞으로도 전시회에서 소개한 코니카미놀타 디지털 인쇄기와 후가공 장비로 구성할 수 있는 디지털 인쇄시스템과 AccurioPro Flux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형태를 고객들에게 제안해 나갈 계획이다. 

아큐리오프레스(AccurioPress) C14000 & 씰링 봉함기

코니카미놀타에서 ‘새로운 세대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모델’이라고 자신감을 보인 프리미엄 디지털 인쇄기 아큐리오프레스(AccurioPress) C14000와 씰링 봉함기를 인라인으로 결합한 시스템이다.

▲ 아큐리오프레스(AccurioPress) C14000

디지털 인쇄장비를 통한 흑백 고지서들은 보편화 되어 있지만, 이 시스템을 통해서 크지 않은 공간에서 인라인으로 인쇄와 후가공까지 높은 생산성으로 컬러화 할 수 있기 때문에, K-PRINT 2022 전시 부스에서 은행과 보험, 증권사 등 봉함 고지서와 DM을 필요로 하는 금융 기관 관계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기존에 창 봉투와 봉함 고지서 작업에서 높은 소음이 발생했던 별도의 후가공 공정이 필요 없고, 한 명이 인쇄부터 후가공까지의 공정을 제어할 수 있어 인력 절감 측면에서도 효과적이다.   

코니카미놀타 관계자는 “고지서와 DM 인쇄물의 컬러화는 생산성과 단가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디지털 컬러 인쇄기의 속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이번 전시에서 새롭게 시장을 열어간다는 취지에서 이러한 시스템을 선보였으며, 사내 인쇄실을 통해 물량을 작업하고자 하는 금융기관 관계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고지서 인쇄물 제작을 위해서는 인쇄와 후가공 등의 분리된 공정과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이를 디지털 인라인으로 전환하게 되면 보다 적은 인원으로 빠른 시간에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고, 컬러화를 통해 시장에서 앞서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큐리오프레스(AccurioPress) C14000&TU-510 (4방재단 명함제작 + 누름선), SD-513(3방재단 + 중철 + 누름선 + 접지) 옵션

지난해 11월 카피플러스에서 도입,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시스템이다. 

브로슈어나 카탈로그 관련 비즈니스를 하는데 있어 소량 다품종이 확실하게 보여줬던 시장이었기 때문에 기존에 낱장 출력 후 후가공을 외주 업체나 별도 장비를 통해 처리해 왔던 업체들이 TU-510(4방재단 명함제작 + 누름선), SD-513(3방재단 + 중철 + 누름선 + 접지) 옵션을 선택, 도입함으로 인해서 인라인으로 인건비와 작업 시간을 크게 절감하면서 완성품을 제작, 납품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 충분하다.

실제로 카피플러스에서는 빠른 납기를 원하는 고객들의 급한 물량을 때에 따라서는 오너가 직접 혼자 작업해서 납품해서 고객들에게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중소 규모 디지털 인쇄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낱장 출력만 하는 경우에는 비슷한 업체들과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어렵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최소한의 옵션 투자만으로 차별화된 전혀 다른 형태의 애플리케이션을 갖고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내내 문의가 이어졌다.  

특히 대학교나 중소기업 같은 고객들의 경우, 소량이면서 단납기를 요하는 니즈들이 많은데 이를 충족시키게 되면 가격 변동 요인이 생겨도 거래처를 바꾸는 경우가 드물어, 작업 볼륨이 늘어나고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이는 인쇄산업 트렌드와도 맞물려 있다. 

예전에는 한 대의 후가공 장비가 단독으로 얼만큼의 속도와 품질을 구현할 수 있는지가 후가공 장비 업체들의 마케팅 포인트였다면 이제는 여러 디지털 인쇄장비들과 인라인으로 시스템시 구성했을 때 얼마나 효율적인 생산성을 보이면서 높은 품질을 구현할 수 있는지를 강조한다. 이는 11월에 개최되는 IGAS 2022 현장에서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POD의 포커스도 어떤 방식의 디지털 인쇄기가 얼마만큼의 인쇄 속도를 구현하는 것에서 어떻게 구성된 인라인 시스템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완성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로 바뀌어 가고 있다.

업계 전반의 구인난을 포함하는 여러 요인으로 공정 자동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오프셋 공정보다는 디지털 인쇄 공정의 자동화를 보다 쉽게 이룰 수 있고 이는 빠르게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을 것이다.

아큐리오프로 플럭스(AccurioPro Flux) & 아큐리오 프레스(AccurioPress) C4080 & 디지털 후가공기

아큐리오프로 플럭스와 코니카미놀타의 스마트 디지털 인쇄기 아큐리오 프레스(AccurioPress) C4080, 디지털 후가공기를 결합해서 보다 쉽고 빠르게 명함을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많은 디지털 인쇄업체들이 일반 고객들이 명함과 같은 품목들은 온라인 기반 대형 업체들에 주문하기 때문에 경쟁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고객 입장에서는 카탈로그나 브로슈어 같은 필요한 인쇄물을 주문하면서 명함까지 함께 주문할 수 있다면 약간의 가격 차이가 있어도 편리하게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C4080과 같은 장비를 보유하고 있거나 시스템 구축을 고려하고 있는 업체들이 서비스를 확장하면서 작업 볼륨을 늘릴 수 있는 시스템이다. 

중소 규모 디지털 인쇄업체들이 방향성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기업 고객들이 주 고객층이라면 기업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명함 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자사로 끌어올 수 있고, 명함을 시작으로 다른 인쇄물까지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충분히 매출 확대를 이룰 수 있다. 

아큐리오프린트(AccurioPrint) C4065는 작은 공간에서 POD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며, 이 장비에 1,300mm 배너 옵션을 장착하면 POP 물량까지 소화할 수 있다. 

행사장에서 안내 용도로 사용되는 pp 재질의 pop들이 대부분 한번 사용되고 버려지는데 하얀 바탕의 pp재질에 C4065로 1,300mm 길이의 배너를 출력, 부착해서 사용하도록 하면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 환경적인 이점을 가질 수 있다. 

0123
아큐리오프로 플럭스와 코니카미놀타의 스마트 디지털 인쇄기 아큐리오 프레스(AccurioPress) C4080, 디지털 후가공기를 결합한 즉석 명함 제작 시연

카탈로그와 명함 등을 편집하는 과정에서 전체적인 작업 관리와 장비 제어까지 할 수 있는 아큐리오프로 플럭스(AccurioPro Flux) 같은 소프트웨어는 인쇄업을 승계하는 2세대나 새로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효율성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전시 부스에서 명함 편집, 인쇄, 후가공 과정을 시연했고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인쇄 프로세스 최적화 솔루션, AccurioPro Flux 9.2

코니카미놀타의 전문 인쇄용 디지털 솔루션 제품군인 AccurioPro는 인쇄 제작 작업 및 워크플로우를 최적화하기 위해 현업에서 활용도가 높은 강력한 도구이다.

AccurioPro라는 제품명은 정확한 자동화 제어에서 파생되었다. 코니카미놀타의 자동화된 정밀 기술은 시간과 자원을 낭비함으로써 비용을 증가시키는 인적 및 기술적 오류의 감소와 생산성의 지속적인 향상으로 이어진다. 디지털 인쇄 비즈니스를 위해 AccurioPro는 작업 준비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고, 확장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추가 인력의 필요성을 줄일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사업의 수익성을 향상시킨다.

AccurioPro Flux는 강력한 인쇄작업 준비, 인쇄 워크플로우 자동화, 편리한 협업 및 효과적인 출력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이다.

Essential, Premium, Ultimate의 세 가지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앙 제어, 워크플로우 자동화, Web-to-Print를 제공한다. 비용을 최소화하고 투자 수익을 최대화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AccurioPro Flux는 전문 디지털 인쇄 업체, 공공 기관, 대학 또는 기업의 사내 인쇄실(CRD)에서 사용되고 있다.

AccurioPro Flux는 사용자의 요구 사항 및 필요에 따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3개의 제품으로 구성된다.

  • AccurioPro Flux Essential

기본 제품인 AccurioPro Flux Essential은 짧아지는 납기 및 비용 상승의 압박과 씨름하는 경우, 작업 준비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Flux Essential은 누구나 손쉽게 배우고 사용 측면에서도 직관적이어서 간단한 운영자 교육으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프리플라이트(Pre-flight)를 통해 폰트 손실, 너무 낮은 이미지 해상도, 투명 레이어 여부, 문서의 암호화 등 인쇄 파일의 무결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인쇄 사고를 방지해서, 생산 효율성과 비용 절감을 동시에 이룰 수 있다. 그리고 복수의 디지털 인쇄 장비에 대해서도 하나의 중앙 제어가 가능해서 작업 분배를 최적화하고 신속한 생산을 완료할 수 있다.

  • AccurioPro Flux Premium

AccurioPro Flux Premium은 Essential의 기능을 모두 포함하며, 기본적으로 3명의 사용자가 유연한 협업이 가능하며 라이선스 확장으로 최대 15명이 동시에 협업이 가능한 자동화된 워크플로우 구현이 가능하다.

Flux Premium은 복수의 운영자가 다양한 인쇄작업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 반복되는 작업처리나 빈번한 수작업을 요하는 경우, 고객이 주문된 인쇄작업의 진행 상태에 대해 문의하는 경우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인쇄 작업 공정을 제어하고 자동화한다. 또한 MIS(경영정보시스템), 회계처리 소프트웨어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과 통합 연동되어 운영자가 고객 환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AccurioPro Flux Ultimate

AccurioPro Flux Ultimate는 Flux Premium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면서 24시간 온라인 주문 및 인쇄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웹투프린트 솔루션이 포함된다. 이러한 솔루션은 상업 인쇄업체, 디지털 프린트샵, 회사 내 출력실, 공공 기관 및 교육 부문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다. Flux Ultimate는 파일을 인쇄로 보내기 전에 인쇄 작업에 대한 승인 프로세스를 제공하며, 파일을 인쇄 가능한 형식으로 자동 변환한다. 또한 보관 재고로부터 고객에게 인쇄되지 않은 품목을 Web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명함이나 개별 주소가 지정된 전단지 등을 포함해서 개인화된 인쇄물 작업도 가능하다. 또한 특정 사용자 그룹에 대해 온라인 인쇄사를 사용자로 정의해서 다양한 고객에게 ‘나만의’ 개별 Web-to-print shop(웹 인쇄 상점)을 제공할 수도 있다.

  • Key Features of Flux Essential

① 유연성 vs. 자동화 : Flux 소프트웨어는 인쇄 준비 중에 문서를 유연하게 배치하고, 형식을 정의하고, 용지를 선택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동시에 자주 사용하는 설정을 제품(예: 소책자, 명함)으로 저장할 수 있어 인쇄 준비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 작업 리스트 미리보기

② Make-ready(작업 편집) : 인쇄 파일에 추가 편집이 필요할 때 다른 도구로 전환할 필요가 없이 Flux를 사용하면 다음의 기능이 사용 가능하다. 페이지와 시트를 재정렬하고 외부 PDF 파일에서 페이지를 추가하기, 탭 시트를 삽입하고 쉽게 레이블 붙이기, 페이지 내용을 자르거나 크기 조정 또는 회전하기, 필요한 만큼 텍스트 필드나 이미지를 추가하기 등이다.

▲ 작업 편집(Make-ready)

③ Hot Folder(핫 폴더) : 네트워크에서 인쇄 제품과 연결된 폴더를 공유한다. 사용자가 Hot Folder에 넣은 모든 문서는 자동으로 인쇄 설정 값이 적용된 상태로 업로드되고 인쇄 가능한 상태로 떨어진다.

④ Job 관리 : 완벽한 개요를 보장하기 위해 모든 인쇄 작업이 기본 창에 나열된다. 특정 작업의 경우 선택한 기준과 일치하는 작업만 포함하는 스마트 폴더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폴더를 만들어 특정 인쇄 장치에 할당된 작업이나 Preflight 경고가 포함된 작업을 필터링할 수 있다.

⑤ 개인화된 가변 데이터(VDP) : 엽서, 티켓, 전단지 또는 우편물과 같은 개인화된 인쇄물을 제작하고자 할 때, 각 변수 내용이 포함된 CSV 파일을 업로드하고 자리 표시자를 사용하여 텍스트, 바코드 또는 QR 코드를 인쇄 파일에 삽입한다.

▲ CSV 파일로부터 가변데이터 추가

⑥ 기본 Preflight 확인 : 잘못된 PDF 파일로 인한 인쇄 문제를 방지하는 기능으로 파일을 가져올 때 문서에서 누락된 글꼴, 너무 낮은 해상도의 이미지 및 투명도가 자동으로 확인된다.

⑦ 색상관리 : Flux는 코니카미놀타 컨트롤러를 완벽하게 지원한다. 컨트롤러로 접속할 필요 없이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모든 색상 관리 설정을 조정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기존 프로파일을 검색하고 개별적으로 조정하며 용지 카탈로그에 있는 각 용지별 컬러 프로파일을 할당할 수 있다.

⑧ 프린터 클러스터 : 디지털인쇄 장비를 프린터 클러스터로 구성해서 활용도를 최적할 수 있다. 인쇄 작업은 출력 장비의 개별 인쇄 속도를 고려하더라도 하나의 클러스터에 있는 모든 출력 장비에 고르게 분산된다. 개별 페이지의 컬러 상태를 사용해서 컬러 및 흑백 장비 간에 분할 출력도 가능하다.

▲ 프린터 대기열(큐)

⑨ 타사 장비 통합 : Flux는 코니카미놀타의 디지털 장비의 인쇄에 최적화되어 있다. 물론 타브랜드의 인쇄 장비에도 PPD파일을 사용해서 연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인쇄실의 모든 출력 장비를 중앙에서 제어할 수 있다.

디지털 인쇄장비 제조사에서도 자사의 장비에 최적화된 작업 편집, 워크플로우 및 출력 관리 솔루션을 출시해서 판매하고 있으나, AccurioPro Flux 제품은 타사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추어 사용자들이 부담 없이 도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한글 지원이 최적화되어 있어 사용자가 쉽게 기능을 배우고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 프린트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출력하는 업체 및 조판 프로그램 없이 사용하고 있는 업체에게는 사용자 편의성 및 생산성 향상을 제공한다. 화면을 보면서 간지, 트레이 설정, 문서의 내용 확대/축소, 가변데이터 생성, 명함, 쿠폰, 소책자 등의 다양한 작업 편집(Make-ready)을 쉽게 제작 가능하여 작업자의 업무 효율성 및 인건비 절감을 실현할 수 있다. AccurioPro Flux Essential은 1달간 무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코니카미놀타 본사 및 파트너사에 문의하면 Flux의 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제품문의 - 코니카미놀타 프로프린트 솔루션 코리아㈜|

☎ 02)6205-227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