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2.10] 고객과 소통하는 마케팅을 기반으로, 최고의 인쇄품질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원칙 - ㈜출력센터 강주원 대표이사

_기업탐방_/비즈니스포커스

by 월간인쇄계 2023. 1. 18. 09:00

본문

먼저 ㈜출력센터에 대해 간단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2003년 광주의 한 대학 앞에서 작은 복사/출력 전문점으로 시작한 출력센터는, 90년대 후반 온라인 플랫폼 사업을 했던 경험을 살려 다양한 고객 중심 마케팅을 통해 성장을 이어왔으며,  ‘종이로 만들어진 것은 모두 만들어드립니다’라는 초기 슬로건과 같이 고품질 학원/학교 인쇄물부터 디지털 인쇄장비를 통해 만들어 낼 수 있는 거의 모든 인쇄물을 제작, 고객들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력센터(대표이사 강주원/www.29291004.com)는 전 품목 온라인으로 주문이 가능하며 급한 경우 오프라인 매장을 직접 내방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공정이 자동화로 이루어져 있어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신속한 업무 대응으로 정확한 납기 준수와 신뢰성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인쇄사들이 대량 위주의 주문 시스템과 가격 정책을 시행하고 있어 소량만 주문하고자 하는 고객은 어려움을 겪게 되기도 하는데, 저희는 소량 맞춤형 주문이 필요한 고객들을 위해 별도로 최소 주문 수량을 정해놓지 않고 소량부터 대량까지 주문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비싸지 않을까? 인쇄 품질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하고 걱정하실 수 있지만 ㈜출력센터에서는 박리다매 운영 방침으로 원가 절감을 실현해서 소량 주문도 부담스럽지 않은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윤전 인쇄기를 비롯해서 국내 시장에 출시된 디지털 인쇄기 브랜드의 최상위 기종을 모두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장비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오프셋만큼 인쇄 품질이 좋고 대량 주문이라도 빠른 인쇄 속도와 충분한 물량 처리 능력으로 인해 당일 발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고객들께서 찾아주고 계십니다.

디지털 인쇄는 소량 실사 출력부터 대량 플로터 출력까지 가능하며, 주요 장비는 신도리코 PRESS C-14000, C-6100(컬러), PRESS 6136, PRO 1100, PRO 951(흑백), 캐논 imagePRESS C850(컬러), 엡손 A3 컬러 복합기 WF-C20590, 대량 플로터 HP DesignJet Z6200과 현수막 출력을 위한 와이드 포맷 수성 잉크젯 프린터 Mimaki JV300K-190, CMYK에 화이트나 클리어 별색을 추가할 수 있는 고품질 맞춤형 인쇄를 위한 오키 C941, 그리고 최근 도입한 리코 하이엔드 컬러 프로덕션 인쇄기 Pro C9200, C9210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디지털 윤전 인쇄기 중 가장 고해상도를 자랑하는 스크린 Truepress Jet520 HD와 함께 업데이트된 HP 인디고 7900 디지털 프레스로 디자인 에이전시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후가공 장비를 추가로 에이쓰리테크 UV Spot Varnish & Foil Printer BEATUS AFV-6, 듀프로 DIGITAL SPOT UV COATER DDC810을 도입해서 책 표지와 카탈로그, 명함 등의 제작에 활용, 높은 품질의 차별화된 디지털 인쇄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국내 인쇄업계에서 ‘마케팅’이라는 단어는 온라인 기반 대형 인쇄업체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생소한 상황입니다. 대표님께서는 지방에서 시작할 때부터 마케팅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처음 광주 대학교 앞에서 복사/출력 전문점으로 시작했을 때부터 고객이 저희 회사에 방문해서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높은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 과정에서 고객이 경험하게 되는 시각적인 요소에서도 차별화를 느껴 다시 오고 싶을 정도로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을 써 왔으며, 지금도 가장 직원들에게 강조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고객은 품질과 서비스에서 만족을 느끼면 흔쾌히 구매를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닌 항상 더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고객 주문 패턴을 통해 더 좋은 제안을 하고, 대량 물량의 고정 고객은 별도의 팀을 통해 보다 세심하게 관리하는 등의 ‘고객 중심의 능동적인 마케팅’은 출력센터가 전국의 고객들에게 품질과 납기, 서비스에서 탄탄한 신뢰를 이어오고 있는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윤전부터 국내에 판매 중인 모든 디지털 인쇄장비들을 보유하고 계신 것이 이채롭습니다. 각 사별 장비들을 모두 보유하고 계신 이유와 장비별로 물량을 어떻게 분배, 처리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여러 디지털 인쇄기 브랜드의 장비들을 모두 보유하게 된 이유는 장비별로 구현할 수 있는 색감에 차이가 있다는 메커니즘 측면의 이유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출판과 상업/산업 인쇄물 등 카테고리에 따라 고객들에게 가장 최신 기술이 탑재된 하이엔드 장비를 통해 품질과 납기에서 ‘출력센터’만의 만족을 드리고자 하는 마음에 여러 브랜드 장비의 최신 장비들을 운용하게 되었습니다. 

학원 교재와 같은 페이지 수가 많은 대량 부수 인쇄물의 경우, 처음과 끝의 컨디션이 다른 경우가 발생합니다. 어떻게 하면 일관된 제작물을 서비스 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은 디지털 윤전 장비 테스트로 이어졌고, 기능과 품질 확인 후에는 망설임 없이 바로 도입으로 이어졌으며 그로 인해 빠르고 일관된 컨디션으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차별화된’ 품질을 통해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장비라면 바로 도입, 제품 생산에 투입하다 보니 무리한 도입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었지만 항상 도입 과정에서 충분한 내부 검토를 거치고, 풍부한 경험을 가진 마케팅을 통해 기대 이상의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치 있는 투자를 진행했다고 생각합니다. 

홈페이지에 ‘맞춤교재’ 제작업체라고 하신 것처럼 학교와 학원을 중심으로 주변에 여러 기업들이 주 고객층이라 생각됩니다. 이들 주 고객층들의 인쇄물 주문 패턴이 최근 2~3년간 어떻게 변화하고 있습니까.

최근 2~3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강의, 수업이 폐쇄되면서 인터넷 비대면 강의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강의는 온라인으로 많이 전환되었고 주문 패턴 또한 소량의 부수 진행이 활발해 졌으며, 교재는 각 학생의 집으로 배송해 달라는 개별 택배 주문이 요청이 있어, 기존에 없던 개별 발송 서비스도 도입되었고 이것은 코로나로 인해 강의를 소규모로 운영하는 선생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학원 프렌차이즈에서의 요청으로 각 가정의 배송처가 아닌 학원 지점별 배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장비 도입을 고려하시는 업체에서 가장 고민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어떻게 오프셋만큼의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가 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장비를 전면에 내세워 하고 계시는 입장에서 가장 신경쓰시는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인쇄물 생산에 있어 가치 창출은 디지털 장비의 장점을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유하고 계신 또는 구입하실 장비의 색감, 품질, 단가 등을 세분화해서 가장 자신 있는 부분을 자사의 가장 큰 경쟁력으로 세워 고객들에게 서비스 한다면, 높은 만족도를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요즘 모든 상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시대인 만큼 홈페이지를 구축해서 자동견적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희 ㈜출력센터는 소량에 집중했습니다. 오프셋으로는 대량작업을 더욱 저렴하게 진행하는 반면 소량은 어렵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공략했습니다. 가장 중점적으로 신경 쓰는 부분은 인쇄 품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신규 금은박 및 에폭시 장비 등 후가공 장비를 도입해서 품질을 높이고, 또 다른 고객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침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한다면 부가가치 창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랜 기간 에이쓰리테크 장비 개발을 지원하시고, 최근에는 한일듀프로 디지털 스폿UV코팅시스템 DDC810도입을 앞두고 계신데요, 에폭시와 금은박 등의 디지털 후가공에 대한 긍, 부정 전망이 엇갈린 가운데 대표님께서는 어떻게 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디지털 인쇄 장비를 통한 작업에서 품질에 대한 고민의 끝은 당연히 에폭시나 금은박 등의 후가공이기 때문에 저희는 당연히 이런 후가공 장비를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많은 업체들이 후가공 때문에 공정별로 다른 업체를 두는 일이 많고 디지털 업체는 금은박의 후가공을 당연히 상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디지털은 오프셋과는 다르게 디지털만의 느낌이 있고, 소량도 수월하게 제작할 수 있는 만큼 샘플에 대한 부분과 늘어나는 고객들에 대한 니즈를 충족하려면 디지털로 금은박 등의 후가공 영역까지 가야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도입되는 UV 후가공 인쇄장비는 별도 동판 없이 데이터만으로 인쇄되는 디지털 장비로 핀 맞춤 기술과 원하는 위치에 입체적인 에폭시, 박이 인쇄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섬세한 디자인으로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 보완함으로써, 장비의 완벽한 품질을 구현하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저희는 이 장비를 도입하여 공정별로 방문해 감리를 수행했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 공간에 샘플제작과 대량 생산이 가능하도록 준비했습니다. 물론 처음 도입되는 장비로 시행착오는 있을 수 있지만 이로 인해 취급 품목의 폭을 넓히면서 또 다른 단계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올 하반기와 내년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올 하반기는 연매출 100억 달성을 위해 온, 오프라인에 많은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소비자들의 다품종 소량 주문체제를 2~3배 확대하고자 향후 공동 플랫폼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형 자동화 시스템(무인공장)을 설립하기 위한 추가 준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출력센터의 핵심 노하우를 살짝 말씀 드리자면 ‘기본’을 따르는 것입니다. 고객과의 약속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또 하나의 원본을 만들어 낸다는 장인정신을 마음속에 새기며 작업에 임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이 정신을 이어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출력센터에서 제작하실 수 있도록 마음을 다하며, 더 좋은 인쇄 품질을 위한 연구를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