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3.02] 차별화된 품질과 서비스로 K-Printing을 이끄는 애즈랜드 ‘디지털 캠퍼스’

_기업탐방_/비즈니스포커스

by 월간인쇄계 2023. 2. 6. 11:05

본문

애즈랜드 디지털캠퍼스라는 이름이 독특한데요, 디지털캠퍼스라고 명명된 이유가 뭔가요?

2021년 3월부터 구축을 시작한 애즈랜드 디지털캠퍼스는 지난해 5월 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고, HP 인디고 100K 디지털 인쇄기와 HP 인디고 7K 디지털 인쇄기, HP 인디고 6K 디지털 인쇄기 2대 등 총 4대의 최신 인디고 디지털 인쇄기를 도입하고 9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작했다. 

1997년 12월 ‘광고나라’라는 사명으로 설립된 이후, 줄곧 아날로그 오프셋 중심의 사업을 이어왔던 애즈랜드의 ‘디지털캠퍼스’라는 이름은 ‘여러 관련 건물들이 모여있는 부지, 시설 전체’를 가리키는 뜻에서 가져온 것으로 아날로그 오프셋 인쇄 관련 공장이 6개의 캠퍼스를 이루고 있는 것처럼, 앞으로 디지털캠퍼스 역시 지속 성장을 통해 디지털캠퍼스군을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인쇄 기술의 연구, 개발을 이어가기 위해서, 지금까지 인쇄 전반 및 자동화와 연관된 50여 개의 특허를 가지고 있으면서 인쇄 관련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부설연구소를 디지털캠퍼스로 옮겨왔다. 

시장에서 최고라고 인정받는 장비들로 디지털캠퍼스의 생산시스템을 구축하고 ‘디지털캠퍼스’라 명명한 또 하나의 핵심 이유는, 보다 전문적인 디지털 인쇄 서비스를 통해 아날로그 오프셋 인쇄와 함께 디지털 인쇄가 애즈랜드의 중요한 또 하나의 중심축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이 담겨 있다.

애즈랜드 디지털캠퍼스

디지털캠퍼스에는 어떤 장비들이 있나요?

코닉앤바우어 4색 인쇄기와 6색 코터 인쇄기, 7색 코터 인쇄기부터 최근 고품질 대량 상업 인쇄 물량과 패키지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아시아 1호기로 도입한 코닉앤바우어 Rapida 106X-8 Perfecting LED UV 인쇄기까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적으로 가장 앞선 스마트 프린트 팩토리 구축을 위해 풀 옵션을 장착한 인쇄기를 도입해서 빠른 잡 체인지 뿐 아니라 높은 인쇄 품질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 것에도 알 수 있듯이, 애즈랜드가 줄곧 추구해 온 가장 중요한 회사 기조는 전 세계적으로 140대가 설치되어 운영 중인 HP 인디고 100K와 같이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최고라고 평가 받는 장비를 도입해서 차별화된 높은 수준의 인쇄 품질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조는 디지털 캠퍼스 인쇄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도 그대로 이어졌으며, 애즈랜드 디지털캠퍼스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고가이면서 높은 수준의 품질을 구현할 수 있다고 정평이 나있는 HP 인디고 디지털 인쇄기를 주축으로, 3칸의 대용량 급지대와 스태커가 장착된 2대의 풀옵션 Canon varioPRINT 6330 디지털 흑백 인쇄기를 통해서 고품질 대량 내지 인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엄격한 기준의 준비 과정을 거쳐 도입된 여러 대의 디지털 전용 후가공 장비들이 설치되어 있다. 이들은 작업 속도와 정밀함 등에 있어 디지털 인쇄물에 최적화된 장비들로, 애즈랜드 디지털 캠퍼스를 통해 국내 최고 품질의 디지털 인쇄물을 제공하겠다는 애즈랜드의 의지가 담겨 있다. 

특히,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HP 인디고 7800 디지털 인쇄기에 더해, B2 사이즈를 지원하는 상업 인쇄용 인쇄기 HP 인디고 100K 디지털 인쇄기와 HP 인디고 7K 디지털 인쇄기, A3 사이즈 라벨 및 패키지용 HP 인디고 6K 디지털 인쇄기 2대 등 총 5대의 HP 인디고 디지털 인쇄기를 통해서 지난해에는 국내 최초로 2022 HP Indigo Loyalty Club Awards의 상업인쇄와 라벨&패키징 2개 분야에서 Best Customer Of The Year(상업인쇄 부문)와 Rookie Of The Year(라벨&패키징 부문), Rookie Of The Year(상업인쇄 부문)라는 3개의 상을 동시에 받아 화제가 되었으며, 올해도 Printing Volume Growth (상업인쇄 부문)상을 수상했다.

2022 HP Indigo Loyalty Club Awards 수상한 애즈랜드 최현수 대표이사

디지털캠퍼스에서 생산되고 있는 인쇄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가장 많이 주문되고 있는 상품은 뭔가요?

이전에는 오프셋과 디지털의 물량 경계를 200매 내외라고 했지만, 이제는 1매부터 1,500매까지는 디지털 인쇄로 생산이 가능하다.

애즈랜드 디지털캠퍼스에서는 카탈로그와 포스터, 엽서, 포토카드, 굿즈, 롤 스티커, 소량 떡메모지 등의 인쇄물을 주로 생산하고 있다.

특히 아날로그 방식으로 롤 스티커를 주문할 때 높은 기본 단위 주문 비용과 재고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고객들은 2대의 HP 인디고 6K 디지털 인쇄기를 통해 원하는 만큼, 필요한 만큼 주문할 수 있는 디지털 스티커 품목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인쇄 품질도 아날로그 방식보다 휠씬 좋기 때문에 한 번 주문한 고객들의 재주문이 크게 늘고 있다. 

애즈랜드의 디지털 스티커는 롤과 시트 방식으로 모두 주문할 수 있으며, 2월부터는 디지털 롤 스티커 품목 전체에 대해 15%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최근 선보인 손목 띠지(손목 밴드, 손목 패스)도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컨벤션 센터나 전시회 뿐 아니라 공연과 스포츠 경기에서도 활용할 수 있지만 방수가 되는 이점을 활용해서 수영장이라든지 결혼식 피로연장에서 식권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분야로 확장 가능성이 크다는 이점으로 인해 고객들의 반응이 좋다. 

특히 HP 인디고 6K의 보안 기능을 활용해서 손목 띠지로 콘서트 티겟을 만들면 위조 여부 확인이 가능하다.

디지털캠퍼스가 가진 차별적 강점은 무엇이 있나요?

디지털 인쇄 장비의 구성에서부터 차별성이 크다. 

 

(상단부터) HP 인디고 7K, HP 인디고 6K 디지털 인쇄기

기존 보유 기종이었던 HP 인디고 7800 디지털 인쇄기에 더해, B2 사이즈 상업 인쇄용 HP 인디고 100K 디지털 인쇄기와 HP 인디고 7K 디지털 인쇄기, A3 사이즈 라벨 및 패키지용 HP 인디고 6K 디지털 인쇄기 2대 등 총 5대의 HP 인디고 디지털 인쇄기와 더불어 디지털에 최적화된 후가공 장비와 함께 최신 디지털 인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면서, 디지털 인디고 인쇄로 상업용 인쇄부터 라벨과 패키지까지 모두 한 곳에서 대응할 수 있는 업체는 국내에서 애즈랜드가 유일하다. 

그렇기 때문에 품목의 다양성과 더불어 품질과 생산성에서 일반 디지털 인쇄업체들과 비교해서 차이가 클 수 밖에 없다. 거기에 고도화되어 편리하고 쉽게 주문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과 스마트 물류 시스템이 결합되어 최고의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기 때문에, 디지털 인쇄와 후가공 뿐 아니라 주문부터 인쇄, 배송까지 애즈랜드 디지털캠퍼스는 국내에서 가장 앞선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상반기에는 소량 패키지를 시작으로 더욱 생산 품목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디지털캠퍼스에서 생산된 인쇄물은 어떤 배송과정을 거치나요?

온라인 쇼핑몰 프린트 플랫폼이 고도화와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이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 스마트 딜리버리를 구현할 수 있는 택배 물류 시스템이다. 

애즈랜드의 스마트한 물류 시스템 가운데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주문자 이름 발송(Blind Shipping)이다.

애즈랜드의 스마트 물류 시스템은 자동으로 송장이 분리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고객사가 실수요자에게 받은 인쇄물을 애즈랜드에 주문하면 고객사의 이름으로 직접 실수요자에게 배송해 줄 수 있다. 

이러한 주문자 이름 발송은 수십 군데 뿐 아니라 수 백 군데의 고객에게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사 입장에서는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실수요자에게 인쇄물을 전달할 수 있는 큰 이점을 가진다.

또한, 온라인 상으로 본인의 주문 물량이 어느 공정에서 작업되고 있는지, 발송이 시작되었으면 어디쯤 와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사와 실수요자간에 소통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디지털캠퍼스와 고객과의 소통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요?

애즈랜드에서는 글로벌 1위 기업의 CRM 솔루션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수행하고 있다.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고객이 피드백이나 질문을 올리면 서울과 파주 각 부서에서 바로 대응하고 있으며, 외부의 해킹이나 디도스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서 철저하면서 안정적인 보안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애즈랜드 주문 페이지에서 선택할 수 없는 규격 주문을 원할 때는 직접 입력이라는 주문 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규격과 수량을 직접 입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비슷한 주문 패턴이 늘어나는 경우에는 이를 정식 품목으로 새로 선보이기도 한다.

온라인으로 인쇄주문을 하면 색감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디지털캠퍼스 컬러관리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애즈랜드는 최신 인디고 디지털 인쇄기를 5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담 엔지니어가 상주하면서 전체 인디고 시스템의 운용과 컬러 관리를 함께 하고 있다. 

특히 HP 인디고 100K는 표현이 어려운 피부톤도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업인쇄는 물론 사진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품질 인쇄가 가능하다.

또한 품질 수준을 높이고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HP 프린트OS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자동화된 컬러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5대 인디고의 컬러 관리가 모두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다.

디지털캠퍼스에서 선보이게 되는 디지털 패키지 품목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오는 여름부터 애즈랜드에서는 2대의 HP 인디고 6K를 통해서 브랜드 보호 기능이 강화된 라벨도 제작할 수도 있고 HP 인디고 솔루션을 이용한 다양한 디자인의 맞춤형 라벨 제작 등이 가능하다.

(상단부터) HP 인디고 25K, HP 인디고 35K 디지털 인쇄기

이는 디지털 패키지 인쇄에 대한 장기 계획의 시작으로, 지난해 여름 애즈랜드에서는 주요 직원들이 싱가포르에 위치하고 있는 HP GEC를 방문해서 연포장을 위한 HP 인디고 25K 디지털 인쇄기와 접이식 상자용을 작업할 수 있는 HP 인디고 35K 도입을 위한 교육을 받았으며, 해당 장비 도입을 통해 디지털 패키지 품목을 다양화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도 애즈랜드는 사회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ESG를 기반으로 한 친환경 인쇄, 인공지능 인쇄, 넘버링 인쇄, 바코드 인쇄, QR코드 프린팅, HP 모자이크(Mosaic) 인쇄, HP 콜라주(Collage) 인쇄, 가변데이터 인쇄 등 애즈랜드 플랫폼을 통해 작업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인쇄 기법의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고객들에게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애즈랜드 디지털캠퍼스 디지털 인쇄장비들의 주요 기능


애즈랜드에서 국내 최초로 도입한 디지털 B2 인쇄기 HP 인디고 100K

애즈랜드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HP 인디고 100K 디지털 인쇄기는 업계에서 가장 생산적인 디지털 B2 인쇄기로 시간당 최대 6천 매 인쇄가 가능하다. 또한 기존 인쇄기의 오프셋 방식에서 더 나아가 디지털 방식으로 용지를 대량으로 출력하는 것이 특징이다. 뛰어난 인쇄 품질과 높은 생산성을 지닌 다양한 상업용 애플리케이션을 갖추었으며, 이를 통해 속도 저하 없이 매달 6천만 장의 B2 용지를 인쇄할 수 있다.

HP는 인쇄 플랫폼의 진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올해 안에 HP 인디고 100K 디지털 인쇄기에 자동 팔레트 교체(Auto Pallet Replacement) 기능과 5호 컬러 스테이션을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고객의 요구 사항에 맞춰 일련의 모든 작업을 수행하는 새로운 대기 팔레트가 포함된다. 대기 팔레트는 인쇄된 용지 묶음을 유닛 밖으로 밀어내고, 사용자는 이 과정에서 원하는 만큼 용지를 인쇄 혹은 적재하거나 내려놓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인쇄가 중단 없이 매끄럽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HP 인디고 컬러 자동화 신기술, 스팟마스터

HP는 디지털 인쇄 패키징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업계에서 가장 빠른 컬러 출력을 지원하는 HP 인디고의 컬러 자동화 신기술 스팟마스터는 신규 특허 알고리즘을 사용해 빠르고 정확하게 델타E 2 미만의 색 편차 지수로 색을 조합한다. 변환기는 5분 내로 브랜드의 컬러를 조합할 수 있으며 인쇄 폐기물도 3미터 미만으로 배출된다. 이를 통해 스팟마스터는 일관되고 균일한 색을 인쇄해 모든 인쇄기가 동일한 라벨과 포장재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HP 프린트OS 애플리케이션

HP 프린트OS(HP PrintOS)는 운영 단순화 및 자동화를 통한 인쇄기 활용법으로 고객이 성장하도록 돕는다. 매일 4,500명 이상의 사용자가 클라우드 기반 프린트OS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생산을 관리하고 있다. 2020년 프린트OS의 사용량으로 생산 모니터링과 클라우드 생성 VDP가 각각 32%, 25% 증가했으며, 프린트OS 사이트 플로우(PrintOS Site Flow)가 관리하는 주문 역시 230% 증가했다. 제작 효율성 향상을 위한 HP의 주요 솔루션은 다음과 같다.

  • 프린트OS 런(PrintOS Learn) – 온디맨드 및 라이브 교육 과정, 대면 수업, 인터렉티브 교육 모듈 등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학습 솔루션으로, 인디고 장비 및 사용자 프로필을 기반으로 개인화 및 지속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 프린트OS 서플라이 인벤토리(PrintOS Supplies Inventory) – 사용 기록에 따라 공급이 부족한 것으로 식별되면 경고를 전송해 최적의 HP 제품 공급 수준을 유지하는 기능으로, 사전 제품 주문 및 추적을 통해 공급 부족 또는 스토리지 초과 공급으로 인한 인쇄 중단을 방지한다.
  • 상업용 프린트OS 프로덕션 프로 DFE (PrintOS Production Pro DFE for Commercial Print)와 하이델베르그 프리넥(Heidelberg Prinect)을 통합해, 작업자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고 생산을 자동화한다. 프린트OS의 개방성을 활용하는 또 다른 좋은 예시로, 인더스트리 4.0을 구현하고 효율성을 개선하며 비용을 절감해 품질을 높일 수 있다.
  • L&P용 프린트OS 프로 DFE(PrintOS Production Pro DFE for L&P) – HP 인디고 6K, 에서 이용 가능한 새롭고 강력한 플랫폼으로, IN170 플랫폼의 경우 복잡한 VDP를 표준 DFE에 비해 운영 시간을 두 배 단축시켰다.
  • Adobe CC2021용 HP 스마트스트림 디자이너(HP SmartStream Designer)의 기능으로 비디오 프레임을 VDP 이미지로 변환하는 HP 프레임(HP Frames), HP 모자이크(Mosaic) 인쇄 및 HP 콜라주(Collage) 인쇄, 통합 바코드 스튜디오 에디터(Barcode Studio Editor)에 대한 개선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가장 빠른 속도로 완벽한 양면 정합성을 구현하는 Canon varioPRINT 6330

애즈랜드 디지털캠퍼스에서 풀 옵션으로 도입해서 사용 중인 3칸의 대용량 급지대와 스태커가 장착된 Canon varioPRINT 6330는 varioPRINT 6000 타이탄(Titan)시리즈 가운데 가장 앞선 모델로 캐논의 특허 Copy Press 인쇄 기술을 통해 오프셋과 가장 유사한 인쇄 품질을 구현하며 Gemini 기술 인쇄로 동시 양면 출력으로 완벽한 양면 정합성을 구현한다. 

VP6330은 전 세계 디지털 낱장 흑백 인쇄기 가운데 가장 빠른 속도인 분당 328ipm/A4의 출력 속도를 지원하며 유일한 양면 동시 인쇄 방식으로 양면 정합성에 대한 특장점을 갖고 있다. 

타사 대비 우수한 하프톤 표현력과 전사 방식이 아닌 다이렉트 인쇄 방식을 채용하고 있어 독보적인 화상 구현과 텍스트 라인이 선명하고 끊어짐이 없다.

특히 낮은 정착온도를 통해 용지 스트레스를 줄여 컬과 웨이브를 크게 개선시켜 뛰어난 작업성을 자랑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