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3.01] 삼원특수지, 종이 복합문화공간 ‘더페이퍼랩’ 오픈

_기업탐방_/오픈하우스

by 월간인쇄계 2023. 3. 15. 09:00

본문

국내 최대 특수지 전문 기업 ㈜삼원특수지(대표 이연욱, www.samwonpaper.com)가 국내 최초로 전 세계 3,400가지 종이의 구매부터 인쇄, 샘플 목업 패키지 제작까지 가능 한 종이 복합문화공간 ‘더페이퍼랩’을 서울 광진구에 1월 11일 오픈한다. 

더페이퍼랩은 종이를 활용하는 디자이너들이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종이를 한 눈에 보고 크기별로 종이를 구매하거나 종이별로 맞춤 인쇄를 하고, 샘플 목업 패키지까지 한곳에서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이다. 

더페이퍼랩은 약 120평 규모로 종이를 테마로 한 문화공간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이다. 

실험실(LAB)을 공간 콘셉트로 해서 디자인 레퍼런스, 프린팅랩, 페이퍼 라이브러리, 벙커 갤러리, 포토스튜디오, 세미나룸 등 크게 8가지 존으로 구성해 종이를 다양한 관점에서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더페이퍼랩에서는 종이 전문가 ‘페이퍼 지니어스’와 인쇄 전문가 ‘프린트 지니어스’가 상주하면서 방문 고객들에게 종이의 구매부터 출력, 제작 업체에 관한 정보까지 전문적으로 컨설팅을 해준다. 더페이퍼랩을 방문한 고객들은 약 3,400종의 종이를 실물로 확인하고 자신의 원하는 크기의 종이를 구매하거나 프린팅랩 공간에 있는 맞춤 인쇄장비를 활용해 출력할 수도 있다. 또한 평판 커팅기를 통해 종이 패키지 샘플을 제작하거나 제작한 샘플을 포토 스튜디오에서 바로 촬영할 수도 있다. 삼원특수지 이연욱 대표는 “더페이퍼랩은 일반인에게는 전세계의 다양한 종이를 체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면서, 종이 디자이너들에게는 삼원특수지 종이를 이용한 실제 샘플 목업 제작을 통해 기존에 두려웠던 불확실성을 타파하고 전세계 최고의 종이 사용을 도전해 볼 수 있는 전문 종이 컨설팅 공간이기도 하다”라며, “앞으로 더페이퍼랩을 국내 최고의 종이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어 대한민국 디자인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삼원특수지는 더페이퍼랩 오픈 시점에 맞춰 종이를 테마로 한 다양한 전시를 한다. 오는 2월 22일까지 선보이는 이번 전시회는 전 세계 선도적인 타이포그래피 조직인 The Type Directors Club(이하, TDC)의 수상 작품들을 더페이퍼랩에서 선보이게 된다. 삼원특수지는 2012년부터 TDC와 독점 파트너십을 맺고 국내 전시를 기획해 운영해 오고 있다. 이번 전시는 국내 디자이너들에게 디자인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인 Typography의 아름다움과 국내외 선진 작품들을 마음껏 선보일 예정이다. 

더페이퍼랩 공간 설명

1) DESIGN REFERENCE : 더페이퍼랩만의 특별한 패키지 전시공간

국내외 다양한 패키지 제작물을 확인할 수 있는 디자인 레퍼런스이다. 패키지에 자주 사용되는 종이부터 인쇄 레이아웃과 다양한 가공방법, 그리고 지기 구조까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다. 성공적인 브랜딩을 위해, 주요 브랜드 및 디자인 어워드의 제품 실물 확인을 통해 다채로운 패키지 제작물을 만날 수 있다.

2) GENIUS BAR : 종이/인쇄/패키지 제작 고민은 이제 ASK GENIUS

더페이퍼랩에 있는 종이 전문가 ‘페이퍼 지니어스’ & 인쇄 전문가 ‘프린트 지니어스’에게 어디서 쉽게 물어보기 힘들었던 종이/인쇄/패키지 목업 제작 관련 궁금증을 상담 받을 수 있다. 디자인 제작물에 사용되는 종이, 출력, 제작 업체 정보 등 전문 컨설팅을 진행한다.

3) PAPER LIBRARY : 종이를 들여다보다, 페이퍼 라이브러리

삼원특수지에서 취급하는 다양한 종이를 만날 수 있는 페이퍼 라이브러리이다. 최근 친환경 트렌드에 맞는 FSC, 재생지, 비목재는 물론 고급인쇄용지, 그래픽디자인용지, 산업용지, 화방미술용지, 색지, 보드류까지 만날 수 있다. 다양한 평량, 색상, 사이즈로 구성된 종이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4) THE BUNKER : 더페이퍼랩의 숨은 공간

더페이퍼랩 가장 깊숙한 곳에 위치한 벙커 갤러리이다. 때로는 전시회가, 때로는 세미나가 열릴 수 있는 무궁무진한 공간이다.

5) PHOTO STUDIO : 삼원특수지의 다양한 종이를 배경 색지로!

정성껏 만든 패키지 제작물 또는 제품을 촬영할 수 있는 더페이퍼랩 렌탈 스튜디오이다. 플레인 색지뿐 아닌 다양한 종이를 현장에서 직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카메라가 없더라도 더페이퍼랩의 미러리스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이 가능하다.

6) SEMINAR ROOM : 커뮤니케이션 and 커뮤니티

디자인 이야기, 원데이 클래스 등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공간이다.

7) WORKSPACE : #작업공간 #디자인영감 #디자인정보 #디자인꿀팁

프린팅랩에서 제작한 인쇄물을 확인하거나 간단한 작업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또한, 워크스페이스에는 여러분의 멋진 제작물이 나올 수 있도록 다양한 디자인 서적을 배치했다. 언제든 디자인 영감을 받을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큐레이팅 할 예정이다.

8) PRINTING LAB : 꿈을 완성시키는 프린팅 공간

더페이퍼랩의 핵심 시설이자 많은 이들의 작업물을 현실화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잉크젯, 레이저, 리소는 물론 UV 인쇄, 대형인쇄, 평판커팅까지 디자인에 적합한 종이를 고르고, 다양한 제작물을 만들어 볼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