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3.04] 오프셋 인쇄기 도입에 있어 반드시 체크해야 할 기능적 옵션제 - 2화 패키징 인쇄를 위한 옵션

_인쇄기술정보_/기술기고

by 월간인쇄계 2023. 6. 13. 09:00

본문

지난 호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인쇄 공정의 자동화를 통해서 생산 효율을 높이고 인건비 절감 효과를 얻기 위해 여러 가지 기능이 탑재된 6도 이상의 인쇄기 도입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는, 인쇄기 도입 과정에서 전체 인쇄기 대수를 줄이면서 일일 생산량 증가와 작업 전환 시간 감소를 위해 필요한 옵션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반드시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인쇄기 무게만 150 여 톤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긴 35m 길이, 19개 유니트 인쇄기를 생산하는 코닉앤바우어 인쇄기에 장착된 아래 설명하는 옵션들을 잘 체크하신다면, 새로운 인쇄기 도입 이후 기대했던 것 이상의 생산 효율 증가와 비용 절감 효과를 직접 체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빠른 작업 전환을 위한 코팅 플레이트 자동 교체 기능 

패키지 인쇄 작업 가운데 코팅 공정을 진행하면서 코팅 플레이트가 아닌 폐 블랑켓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코팅 품질도 안 좋아질 뿐 아니라 교환 시간도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코팅 플레이트를 사용하는 업체가 늘고 있는데 패키지 인쇄를 위해서 코팅 유니트가 있는 인쇄기를 도입하는 경우, 코팅 플레이트 교체 방식을 체크해 봐야 합니다. 

타사 장비의 경우 렌치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5~6분의 교체 시간이 필요하지만 코닉앤바우어 라피다 106X 인쇄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자동 코팅 플레이트 교체 기능을 통해 별도의 도구 없이도 1분 내에 코팅 플레이트를 교체, 작업 전환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 나아가 코팅 유니트가 있는 인쇄기를 도입하실 때는 코팅 타입에 따라 거기에 적합한 딜리버리 길이도 체크하셔야 합니다. 딜리버리 길이는 코팅 작업성, 건조 시간, 인쇄 속도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코닉앤바우어 딜리버리는 코팅 타입에 따라 UV코팅은 2.38m 길이의 ALV2, 두껍게 수성 코팅 작업을 하시는 경우에는 3.8m 길이의 ALV3를 추천 드립니다. 

인라인으로 코팅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 여러 곳의 현장에서 IR램프에 많이 신경 쓰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IR램프 자체에 직접적인 건조 효과가 있는 건 아닙니다. 

인쇄된 용지 위에 코팅액이 도포된 상태에서 IR램프는 이를 약간 데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데워지게 되면 코팅액에 포함된 물이 증발되게 되고 이를 핫 에어 나이프와 대형 덕트를 통해서 기기 외부로 배출시키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에어 양을 어떻게 조정하느나에 따라 건조 성능이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코팅 타입에 따라 딜리버리 길이와 IR램프와 핫 에어 나이프의 개수를 체크하고 도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닉앤바우어 장비에는 옵션에 따라 다르지만 2.38m 길이의 ALV2에는 7개의 IR램프와 11개, 혹은 15개의 핫 에어 나이프가 장착되어 안정적이면서 빠른 건조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ALV3는 18개의 핫 에어 나이프 장착이 가능합니다.

2> 잉크 블로잉 장치와 미스트 필터 

패키지 인쇄 작업에서는 사용되는 미디어에 따라 잉크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종이에 인쇄하는 경우에는 용지에서 물을 흡수를 하기 때문에 물 조절이 어렵지 않지만 패트(PET)와 같은 소재에 인쇄하는 경우에는 물을 맞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조금만 오버되어도 롤러로 물이 역류되어 유화 현상이 발생해서 인쇄물 색상을 맞출 수 없기 때문입니다. 

 

코닉앤바우어 인쇄기에는 잉크 블로잉 장치가 각 유니트 커버에 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기를 조절할 수 있는 잉크 블로잉 장치를 통해서 유화 현상을 방지하고 잉크 흐름을 용이하게 할 수 있어 안정적인 인쇄 품질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옵션이라고 추천 드립니다. 

코닉앤바우어 인쇄기에서는 모니터를 보면서 유니트별로 인쇄물의 화선부와 비화선부, 위치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함께 장착할 수 있는 미스트 필터는 현장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잉크 방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서, 보다 깨끗한 인쇄 현장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잉크 미스트 필터

3> 전동식 블랭킷 장력 조절

코닉앤바우어 인쇄기는 블랑켓을 교체할 때 공구 없이 버튼 하나로 자동으로 교체할 수 있고, 생산 중에 어떤 유니트 블랑켓 장력의 조정이 필요한지 알려주기 때문에 항상 일정한 장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블랑켓 장력이 개별 유니트마다 차이가 있으면 인쇄물 위쪽 핀 맞춤이 틀려지기 때문에 인쇄기 구동 중에 현재 블랑켓 장력이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 체크하고 수정할 수 있고 별다른 툴 없이 쉽게 블랑켓을 교체할 수 있다는 것은 지금도 매년 한 두건씩 발생되는 블랑켓 교체 과정에서 공구로 인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핀 맞춤을 할 수 있어 인쇄 공정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특히나 블랑켓을 자주 교환하시는 현장이라면 반드시 추천합니다. 

4> 드라이브트로닉 SIS(DriveTronic SIS)

코닉앤바우어 Rapida 106X에는 특허 받은 독창적인 센서식 용지 인피드 시스템 드라이브트로닉 SIS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보통 인쇄기에 용지가 급지될 때는 용지 아랫 부분을 치고 양 측면을 기계적으로 당긴 뒤에 그리퍼에 의해 들어가게 되는데, 드라이브트로닉 SIS가 장착된 Rapida 106X는 용지 아랫 부분을 치고 양 측면을 당기지 않고 정리하는 시간이 더 주어지게 되어, 용지 진입 과정에서 센서를 통해 인식한 용지 위치 데이터를 인피드 드럼이 좌우로 7mm 가량 움직이면서 용지를 정렬시켜 줍니다.  

코닉앤바우어 드라이브트로닉 SIS는 센서에 의한 자동 작동으로 작업자의 특별한 조작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용지 종류에 관계 없이 안정적인 이송이 이뤄질 수 있으며, 보통 용지 이송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파지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업 준비 시간을 단축하면서 공정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실제 고객사 현장에서는 급지부에서 용지 급지 과정을 지켜볼 필요가 없고, 패키지 인쇄에서 20도 인쇄와 같은 다색 인쇄를 하는 분들은 정확한 핀 맞춤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챙겨 보셔야 할 기능입니다. 

5> 오토매틱 논스톱 피더 앤 딜리버리(Automatic non-stop feeder&delivery/자동 이중 팔레트)

패키지 인쇄 현장에서 가장 힘든 작업 가운데 하나가 수동으로 급지부와 배지부의 용지 팔레트를 교체하는 것입니다. 

250g 용지로 2만 장의 패키지 인쇄 작업을 한다고 가정하면, 2천~3천 장의 팔레트를 열 번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현장 인력이 하기 힘들 뿐 아니라 작업 시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오토매틱 논스톱 피더 앤 딜리버리 기능을 활용하면 용지 매수만 설정해 놓으면, 그에 맞게 인쇄기를 계속 가동하면서 자동으로 팔레트를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 교체 후 본 인쇄물이 나오는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어 생산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국내 고객사 현장에서는 현장 인력이 용지 팔레트에 손을 대지 않고 있으며, 높아진 생산성을 기반으로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패키지 인쇄를 하는 인쇄사라면 반드시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6> 공압 잉크 덕트(Pneumatic Ink Duct)

반응성이 높은 UV와 LED UV 잉크를 사용하는 패키지 인쇄 공정에서는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잉크 키가 고착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코닉앤바우어 인쇄기에서는 공압 잉크 덕트 기능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기를 발생시켜 이를 방지합니다.  

이를 통해 인쇄 품질을 결정하는 잉크 키의 기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잉크 키 청소와 재보정 사이의 간격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7> 유니버설 그리퍼 시스템

코닉앤바우어 인쇄기가 글로벌 시장에서 패키지 인쇄에 있어 특히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타사와 다른 그리퍼 재질입니다. 

다이아몬드 분말 처리가 되어 있는 코닉앤바우어 인쇄기의 그리퍼 헤드는 사선의 벌집 모양을 하고 있어 용지 빠짐을 방지하고 공회전 했을 때도 마찰력을 줄여 장비에 미치는 충격을 줄여줍니다. 패키지 인쇄에서 많이 사용하게 되는 두꺼운 용지를 작업하는 경우 특히 그리퍼 손상이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 지금까지 제가 근무하는 동안 그리퍼 교체 서비스를 했다는 이야기를 거의 들어보지 못했을 정도로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타사 장비의 경우 용지 두께에 따라 연결통 그리퍼 세팅을 렌치로 다시 해야 하는데, 코닉앤바우어 인쇄기는 이러한 별도의 세팅이 필요 없기 때문에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