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코리아 HP인디고사업부에서는 지난 7월 7일 스테이락호텔에서 HP Indigo Power Your Future(Label) with DPS를 개최했다.
40여 명의 라벨 인쇄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행사는 스티커 라벨 제조 전문기업 ㈜dps(대표이사 이순석/dpslabel.com)의 HP Indigo 6K Digital Press(이하 인디고 6K) 본격 가동에 맞춰 개최된 것으로, HP 인디고 김성균 이사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dps 이순석 대표이사의 회사 소개와 HP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제품 및 솔루션 책임자인 요하브 로탄(Yoav Lotan) 매니저의 글로벌 마켓 트렌드와 해외 사례에 대한 설명, 박현수 이사의 한국 라벨 인쇄시장 트렌드와 성장 전망에 대한 발표, 이현송 매니저의 hp 인디고 6K 및 v12에 대한 소개, hp 파이낸스 이준영 이사의 hp 파이낸스 프로그램 소개, dps 인쇄 현장에서 진행된 6K 인쇄 시연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김성균 이사는 환영사에서, “라벨과 연포장, 접이식 상자 등 산업군을 넘어선 라벨 인쇄에 대한 관심, ‘크로스 세그먼트(cross segment)’는 글로벌 시장의 추세로 오늘 발표의 주된 내용도 같다”고 하면서, “앞으로 한국HP에서는 이에 대해서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면서 시장 확대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석 대표이사는, “1984년 오프셋으로 시작한 이후, 2007년부터 종이 매체의 변화 트렌드에 대응하고자 오프셋에서 라벨 인쇄로의 전환을 단행했으며, 소량 다품종 물량을 해결하기 위해 인디고 디지털 인쇄장비를 도입하게 되었다”고 하면서, “인쇄분야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인디고 6K는 젊은 인력들도 쉽게 운용할 수 있으며, 인쇄 품질에 대한 거래처 디자이너들의 반응도 좋다”고 말했다. 이어, “일반적으로 겨울 시즌과 달리 7, 8월 여름은 인쇄업계의 비수기인데 인디고 6K는 활발하게 가동 중에 있어 훌륭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고 인사말을 마무리했다.
한국 라벨 인쇄 시장 트렌드와 성장 전망에 대한 설명에서 박현수 매니저는 “국내 인쇄 시장은 대형 업체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가운데 그들은 새로운 영역으로의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하면서, “연포장 시장이 디지털화로 굉장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 롤투롤 장비를 통해 디지털 파우치와 디지털 패키지가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형 규모의 웹투프린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업체들이 인디고를 활용해서 어떤 방식으로 품목을 확대하고 있는지 설명하면서, “hp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을 통해서 늘어가는 보안인쇄와 가변인쇄에 대한 요구를 대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dps 인쇄 현장에서 진행된 6K 인쇄 시연에서는 일반 원단과 투명 원단 두 종류에 다양한 컬러의 인쇄 시연이 진행되었으며, 이날 행사 참석자들에게는 dps에서 직접 인쇄한 라벨을 부착한 전통주가 증정되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라벨&패키지 인쇄 시장
HP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제품 및 솔루션 담당 요하브 로탄(Yoav Lotan) 매니저
전체 인쇄 시장에서 라벨&패키징 시장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에서도 디지털 라벨&패키지 시장이 약진하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 시장은 전 세계에서도 가장 큰 라벨&패키지 시장을 가지고 있다.
이제 일반 소비자 뿐 아니라 브랜드 기업들은 빠른 배송과 공정 자동화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온라인 상의 여러 디지털 콘텐츠들이 실제 제품과 연결되고 있고, 개인화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요구가 크게 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를 활용하면 인쇄기업들은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
개인화, 한정판과 같은 제품에 대한 다양한 요구들은 계속 생겨나고 있으며, 브랜드 기업들이 생산하는 제품들의 수명은 굉장히 짧아지고 있다.
글로벌 브랜드 기업들의 빠른 납기에 대한 요구를 인쇄 시장에서는 디지털 기술로 대응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개인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요구도 아날로그가 가지고 있던 한계들을 넘어서 디지털 솔루션을 통해 해결하고 있다.
예를 들어 다양한 디자인의 1만 여장 분량 핸드메이드 초콜렛 라벨을 생산하는데 있어 인디고는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으며, 브랜드 리뉴얼이나 새로운 브랜딩 작업에 있어서도 인디고를 통해 이전보다 더 쉽게 진행할 수 있다.
새로운 제품이나 전략적 제품을 시장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있어서도 스페셜 에디션이나 소량 다품종 생산에 있어서도 인디고는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브랜드 기업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디지털 인쇄 기술은 브랜드 기업들의 요구에 신속하게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보다 혁신적이면서 창조적으로 새로운 브랜드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은 대형 브랜드 기업일수록 더 큰 이슈가 되고 있다.
멕시코의 데킬라 친환경 라벨과 레노버 노트북 라벨 등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디고는 재활용이 쉬운 친환경 라벨 생산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들의 친환경에 대한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인디고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들은 인디고 컬러에 대한 이해를 통해 CMYK 프로세스 컬러 외에도 제품에 따라 오렌지 바이올렛 또는 스팟 컬러, 화이트 실버, 인비저블 옐로우 같은 다양한 잉크들을 자신들이 제안하는 제품에 활용하고 있다.
인디고 R&D팀은 새로운 잉크를 만들고 장비가 새로운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으며 HP는 라벨&패키징 시장을 위해 다양한 장비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