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3.09] 후너스 텀블러 인쇄기 사이클롭스(Cyclops)를 적극 활용, 트렌드에 대응하고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 - ㈜더블유오와이씨코리아(WOYC Korea Co. Ltd) 손정은(Lucia Sohn) 팀장

_기업탐방_/비즈니스포커스

by 월간인쇄계 2023. 11. 16. 09:00

본문

재활용과 지속 가능성을 가장 앞에 두고 제품을 만들어내시는 것이 시대 트렌드에 적합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먼저 WOYC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2008년 영국에서 설립된 글로벌 프린트 온디맨드 솔루션 기업 WOYC는 아이디티시스템즈(idtsystems) 열전사 인쇄 장비를 시작으로, 지금은 전 세계 5 곳의 풀필먼트 센터를 통해서 폰 케이스와 텀블러 등 다양한 상품을 주문과 동시에 인쇄, 제작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4천만 개 이상의 주문 제작 제품을 직접 생산했으며, WOYC 한국지사인 ㈜더블유오와이씨코리아(대표이사 임상수/https://woyc-ondemand.com/, 이하 WOYC코리아)는 수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창립 이후 지금까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가는데 있어 WOYC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지속 가능성이었습니다.

즉, 불필요한 대량 생산이나 과소비 대신 꼭 필요한 만큼 주문해서 그것에 대한 생산 가치를 높이고, 소재 선정에서 폐기까지 환경을 고려한 지속 가능한 제품을 디자인하자는 것은 영국 본사부터 모든 WOYC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 임직원들이 함께 공유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WOYC는 이러한 탄소중립의 비전을 기치로 15년 이상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실천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꾸준한 신뢰를 얻으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WOYC의 풀필먼트 시스템은 국내 인쇄분야에서 몇몇 용지 공급업체들이 시행 중에 있으며 대형 웹투프린트 업체들이 추구하려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WOYC 풀필먼트 시스템의 주요 특징과 차별점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WOYC 풀필먼트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영국 본사를 기반으로 미국과 이탈리아, 호주, 한국 등 WOYC가 운영하고 있는 5곳의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에서는 100여 개국이 넘는 곳으로 주문 배송이 가능한 POD(Print On Demand), 즉 고객이 주문을 하면 인쇄, 제작해서 현지에서 배송을 해드리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즉, WOYC 풀필먼트 센터에서 인쇄를 하지 않은 블랭크 자재와 무지 제품들을 비축하고 있다가, 고객 주문이 접수 되면 고객이 원하는 배송지와 가장 인접한 풀필먼트 센터에서 인쇄 후 신속하게 원하는 곳으로 배송해 드리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저희는 글로벌 주문 관리 시스템 OMS(오더 매니지먼트 시스템)를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접수된 고객 주문은 저희 글로벌 사이트로 연동되어, 원하는 배송지와 가까운 풀필먼트 센터로 배칭(batching) 됩니다.

영국에서 주문한 고객이 일본으로 배송을 원한다고 하면, 가장 인접한 한국 풀필먼트 센터로 주문 배칭이 되어 제작 후 일본 배송지로 도착하게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WOYC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 5곳은 모두 현지에서 생산하고 당일 발송할 수 있는 물류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즉, 고객 입장에서는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고, 탄소 발생을 감축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세 번째로, 빠르고 부담 없는 프린트 온디맨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중소기업이나 브랜드 사업자가 어떤 제품을 기획하고 시장 출시하는 과정에서 굉장히 많은 제품 개발비가 소요되지만, WOYC 솔루션을 통해서 재고와 제품 개발비에 대한 큰 부담 없이 빠르게 디자인 협업을 통해서 제품 출시를 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WOYC는 글로벌 시장의 엄격한 품질 기준에 부합하는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WOYC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다양한 기준에 부합하는 유해물질 관련 테스트를 인터텍이나 SGS와 같은 국제공인인증기관을 통해서 제품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출시하고 있어서 모든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WOYC에서 후너스 텀블러 인쇄기 사이클롭스(Cyclops)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된 계기, 이를 활용해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군, 사용자 입장에서 후너스 텀블러 인쇄 장비 사이클롭스(Cyclops)에 대한 평가와 최종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저희가 후너스 텀블러 인쇄기 사이클롭스(Cyclops)를 도입하게 된 것은, 기존 인쇄 장비의 생산성과 인쇄 품질이 주문에 대응하기에 어려움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텀블러 1개를 제작하는데 20~30분이 넘는 제작 소요 기간이 걸리다 보니, 고객사에서 100개나 500개의 대량 주문 의뢰가 있으면 좋은 소식임에도 불구하고, 더딘 생산 시간으로 인해 납품까지 4~10주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저희 입장에서는 좋은 협업 기회를 놓치고, 고객사에서는 개인화된 디자인이 인쇄된 텀블러와 함께 진행하려고 했던 행사 방향을 수정해야 했습니다. 

지난해 3월, 높은 수준의 인쇄 품질을 빠른 속도로 구현할 수 있는 텀블러 인쇄 장비가 국내에 도입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잠재하고 있는 시장 수요에 대응할 수 있으면서, 일회 용기 사용을 제한하는 정부 정책과 전 세계적인 환경에 대한 위기의식, 늘어나고 있는 다회용품 사용 패턴과 같은 관련 트렌드에 발 맞춰 가면서 먼저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지난해 8월 전격적으로 후너스 텀블러 인쇄기 사이클롭스(Cyclops)를 도입하게 됐습니다.

우선 가장 만족스러운 것은 양산성, 즉 빠른 제작 속도입니다.

기존에 20~30분에서 1분 10초 정도로 줄어들었으니까 굉장히 획기적이었구요, 또한 인쇄 품질에서도 갤러리를 운영하시는 아트 상품 MD분이라든가 관장님, 작가님들이 가장 까다로우신 걸로 유명한데 저희 텀블러를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실제 인쇄 품질이 너무 좋았다는 피드백도 들었으며, 실제 셀카 인증샷까지 보내주시면서 애정을 표현하시는 분도 계시고, 플리마켓이라든가 개인적으로 판매를 하시는 분들도 전량 판매를 했다는 훈훈한 소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획기적으로 빨라진 생산 속도로 인해 저희도 대량 주문에 대응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동안 진행하지 못했던 플랫폼 고객사에게도 다양한 디자인의 텀블러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서 고객층 다양화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WOYC가 준비한 좋은 품질의 원자재와 아그파 디지털 잉크젯 기술이 함께 훌륭한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WOYC의 제품들은 생산 과정에서 고객들이 개인화, 차별화된 제품 구매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아이폰 3S 시절부터 WOYC를 설립하신 영국 피터 우드 대표님께서는 ‘WOYC는 퍼스널라이제이션 기업’이라고 설명하셨습니다. 

최근 개인화된 제품을 좋아하고 소장하고자 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트렌드를 보면, 바야흐로 굿즈의 전성시대가 도래했다고 생각합니다. 

 

초창기 굿즈가 출시 기획 상품으로 브랜드라든가 일부 크리에이터 아티스트들만 하는 그런 팬 서비스 차원의 제품이었다고 하면, 이제는 개개인이 직접 자기가 원하는 제품을 디자인해서 표현하고 싶은 욕구를 제품화하는 케이스가 늘고 하나의 큰 트렌드가 만들어지게 되면서 IDT 열전사 장비로 폰 케이스를 제작해서 개인화 제품 시장 기반을 만들고, 후너스 텀블러 인쇄기 사이클롭스(Cyclops)를 통해서 차별화된 품질의 텀블러를 시장에 공급하는 등 10년 이상 IT 및 디지털 인쇄 기술을 제품에 적용해 오면서 풍부한 노하우를 쌓아 온 WOYC의 제품이 시장에서 환영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WOYC 플랫폼은 작가들에게 고객들과의 접점을 다양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봅니다. 

저희 WOYC에서 제공하는 퍼스널라이제이션은 한편으로는 커스터마이제이션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저희와 함께 협업하고 계신 작가님들처럼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분들 그리고 자신만의 브랜드를 시장에 선보이고 싶은 분들이 저희 플랫폼을 통해서 자신의 콘텐츠를 다양화된 제품으로 제작해서 보다 많은 고객들과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작년과 재작년, 그리고 5년 전에도 작가님들의 작품을 콜라보해서 선보이는 전시회와 협업전을 열어서 찾아주신 분들에게 굉장히 좋은 반응도 얻었고, 어떤 작가님은 지금까지도 저희 WOYC 코리아에게 굉장히 고마움을 표시하실 정도로 고객들과의 접점이 다양화되는 것을 보면서 다시 열심히 창작을 하고 싶다는 열정을 얻으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특히 작가분들이 어렵게 창조한 콘텐츠가 예술적인 부분 외에도 일상 소품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크게 만족스럽다는 피드백을 주셨고, 앞으로 더 많은 전시를 통해서 창작자분들을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장비 사용자 입장에서 디지털 잉크젯 인쇄 기술을 활용해서 얼마만큼 시장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디지털 잉크젯 인쇄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기존의 대량 생산이 아닌 빠른 속도로 고품질 다품종 소량 생산을 할 수 있는 POD 비즈니스는 전망이 아주 밝습니다.

WOYC는 400개가 넘는 글로벌 고객사들을 통해서 POD 시장의 수요를 측정하고 있는데, 코로나 기간에도 꾸준히 매년 10~20% 성장하고 있습니다.

후너스 텀블러 인쇄기 사이클롭스(Cyclops)로 적용할 수 있는 드링크웨어 제품을 보면, 앞으로 점차 강화되고 있는 친환경 정책으로 카페나 식당에서의 일회용품 사용 제한이 더욱 엄격해지고 있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왼손에는 휴대폰, 오른손에는 텀블러를 든 모습이 일상화되어 가는 시대가 오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로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일회성으로 버려지는 종이컵이나 플라스틱컵을 대체할 수 있는 시장의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올 하반기 주요 계획에 대해서 말씀 부탁 드립니다.

WOYC코리아에서는 오는 10월 홍콩 아시아 월드 엑스포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 참가해서 메이드인코리아의 고품질의 폰케이스를 전 세계 기업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프로모션하는 기회를 가지려고 합니다.

코로나 이후로 처음 참가하는 전시회라 글로벌 고객들과의 만남이 궁금하고 기대됩니다.

또한 하반기에 현재의 세 가지 텀블러 외에 새로운 드링크웨어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제품은 후너스 텀블러 인쇄기 사이클롭스(Cyclops)의 높은 생산성과 인쇄 품질이 돋보일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고객들의 다양한 피드백과 좋은 반응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