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계2024.01] 창의적인 디자인과 고품질 디지털 인쇄는 프렉스(PREX)의 가장 큰 경쟁력 - 프렉스(PREX) 박백윤 대표
먼저 회사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1993년 극동공사라는 복사 전문 업체로 시작한 프렉스(PREX)는 2005년 사명을 변경하고 창의적인 디자인과 고품질 디지털 인쇄로 최대의 효과를 제공하는 디자인&인쇄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사회, 경제적인 변화에 따라 도시계획사업 관련 보고서와 설계도 등을 필요로 하는 엔지니어링 관련 기업을 시작으로, 조선업계 관련 기업을 거쳐 관공서와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전시 참가업체까지 주 고객층이 바뀌어 왔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차별화된 디자인과 높은 인쇄 품질이었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자체 디자인 부서를 통해 다양한 인쇄물의 디자인 관련 노하우와 경험을 쌓아 왔으며, 인쇄 품질에 대한 높은 고객 신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후지제록스 아이젠과 누베라를 시작으로 코니카미놀타, HP Indigo 7900 Digital Press 등의 디지털 인쇄장비와 호리존 제책 장비, 엡손과 미마키 실사출력장비까지 고효율로 수준 높은 인쇄물을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디자인부터 완제품까지, 고객사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인쇄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체 디자인 부서를 통한 창의적인 디자인 능력을 강조하면서 디지털 인쇄와 실사출력장비까지 갖추고 있는 부분은 다른 인쇄업체들과 달라 보입니다.
회사 설립 이후 지금까지 가장 강조하고 실천해 왔던 부분이 남들과 같은 인쇄물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우리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품질의 인쇄물을 전달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디자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 고객이 원하기 전에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인쇄 장비들을 도입해 왔습니다.
사회 전반의 디지털화가 가속화하면서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사옥의 위치 또한 인쇄사들이 밀집해 있는 곳 보다는 고객 가까이에서 자리할 수 있도록 해 왔습니다.
가까이에 있으면서 협업이나 하청을 하는 일반적인 인쇄업계 특성과는 다른 선택이었지만,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가장 효율적인 동선의 디지털 인쇄 공정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작업 속도와 품질에서 높은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고객사는 물론, 벡스코 전시회에 참가하는 전국의 고객사들에게 디자인부터 완제품까지 믿고 맡길 수 있다는 신뢰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벡스코 전시회에 참가하는 타 지역 고객사들은 필요한 모든 인쇄물들을 원하는 시기에 필요로 하는 양만큼 받아 볼 수 있기 때문에 주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내에서 디자인을 하게 되면 다른 업체들보다 더 일관된 컬러 관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쇄물 생산에 있어 항상 디자인 파트에서 컬러 감수를 거쳐 조정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더욱 고객들이 원하는 컬러를 일관되게 제공할 수 있으며, 고객사 디자이너들이 컬러 관련 소통을 하는데 있어서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만족도가 더욱 높은 것 같습니다
최근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을 가장 효율적으로 하셨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순히 디지털 인쇄 관련 장비를 도입한다고 해서 디지털 인쇄 서비스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보다 효과적으로 고객들에게 맞춤형 디지털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납기와 품질에서 가장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인쇄부터 후가공까지 전체 디지털 인쇄 시스템의 구성에 있어 최적의 작업 동선을 구축해야 하며, 각각의 장비에 대한 충분한 경험치를 바탕으로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품질을 구현할 수 있도록 인쇄물의 성격에 따라 가장 적합한 장비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큐리오샤인(AccurioShine) 3600 도입 계기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종이를 기반으로 한 복사 시장과 인쇄 시장 가운데 복사 시장이 급격하게 어려워지고 인쇄 시장의 전체 규모도 줄어들 것이라고 보고 있지만, 고객은 더 높은 수준의 인쇄 품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인쇄시스템과 결합해서 인쇄물 가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면서 공정 효율도 높일 수 있는 장비를 도입, 시장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했고 아큐리오샤인 3600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아날로그 방식 후가공으로 처리했던 인쇄물은 어떤 것들이 있었습니까.
이전에 명함 같은 인쇄물에 외주로 처리했던 아날로그 방식의 에폭시와 박 후가공은 작업 시간도 며칠이 더 필요할 뿐 아니라, 저희가 봤을 때도 완성도가 아주 낮았기 때문에 이러한 품질로는 계속 제품을 제공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아큐리오샤인 3600을 도입하고 두 달여 동안 명함 외에도 초청장, 카탈로그, 책자 표지 등에 적용하고 있는데 고객사에서 인쇄물을 통해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수준 높은 품질로 강조할 수 있어 추가 발주가 이어지고 있으며, 아날로그 방식으로 작업했을 때와 달리 획일화되지 않은 다양한 후가공 효과를 구현하면서, 하루만에 인쇄부터 후가공까지 고품질 인쇄물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면서 즐겁게 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고객사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한 장비 교육을 포함해서 앞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장비가 가진 무한한 확장 가능성에 대한 홍보를 진행해서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차별화된 창조적인 가치를 더한 인쇄물들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이를 통해 충분히 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2024년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명함도 독특한 디자인에 디지털 후가공을 더해 차별화된 가치를 부여한다면 고객이 느끼는 만족도가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프렉스에서 고객 인쇄물 하나하나를 작업할 때마다 항상 생각하는 부분이 고객이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 이상의 결과물을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 어떤 것일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들이 당장 현실에서 큰 변화를 만들어 내지는 못하겠지만 하루하루 쌓여갔을 때는 기대 이상의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제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디자인과 품질에서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지 못하고 매일 똑같은 인쇄물을 전달한다면 성장이 아닌 퇴보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렇게 2024년에도 저희들이 고객을 대할 때의 생각과 태도, 자세를 더욱 고객 위주로 하고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이번에 도입한 아큐리오샤인 3600을 더욱 적극적으로 알리고 활용도를 높여서 일반 고객들이 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인쇄물에 가치를 높여 부산 인쇄업계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프렉스(PREX)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동로 90 센텀필2관 118호
전화 051)757-7570 ┃ 팩스 051)781-9100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