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코리아 HP인디고 사업부와 ㈜인터프로커뮤니케이션(대표이사 김상회/www.interproindigo.com)이 지난 5월 9일 HP 인디고 인터프로프린트 오픈하우스를 개최했다.
김상회 대표이사의 환영 인사로 시작된 이날 행사는 상업인쇄 국내 현황 및 고객 사례(HP 김성균 이사), 상업인쇄 어플리케이션 및 장비 소개(HP 윤선영 이사), HP 인디고 100K와 함께하는 더 나은 비즈니스 실현(인터프로프린트 김정미 R&D 연구소 이사), Discoop 소개(HP 홍지연 차장) 등의 주제 발표와 장비 시연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김상회 대표이사는 “올해 인디고를 100K를 도입했지만 아직 디지털 인쇄 분야에서는 후발 주자라고 생각한다”고 하면서, 온라인부터 전문 솔루션 개발, ERP 시스템을 통한 전산화, 4만 고객 돌파까지의 과정을 설명하고, “B2B 고객 9만, B2C까지 하면 200만까지 고객층을 확대하는 것이 목표”라고 계획을 밝혔다.
주제 발표 후에는 인터프로프린트 현장에서 구동되고 있는 HP 인디고 7800 디지털 프레스와 HP 인디고 100K 디지털 프레스에 대한 시연이 진행되었다.
온라인 시스템 인쇄 전문 기업 ㈜인터프로커뮤니케이션은 2014년 1월 설립 이후, HP 인디고 7800과 1000, 100K 디지털 프레스를 도입해서 후가공 장비들과 함께 스마트팩토리를 구축, 각종 인쇄 관련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낱장 인쇄부터 책자, 패키지 등 제작되는 인쇄 상품의 생산 공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상업인쇄 국내 현황 및 고객 사례 - HP 김성균 이사
이번 drupa 17홀 전체를 사용하는 HP는 drupa 2000에 처음 단독 부스로 참가한 이후 지속적으로 새로운 장비를 소개해 왔으며, 이번 drupa에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경계를 허물다’라는 주제로 상업 인쇄부터 라벨, 연포장, 폴딩 카톤 그리고 잉크젯까지 혁신과 자동화된 생산 라인들을 전시합니다.
1993년 개발된 시리즈 1 이후, 이번 drupa에서 선보이는 6세대까지 HP 인디고는 진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전시 부스를 방문하시면 써멀 오프셋 트랜스퍼, 일렉트로 잉크, 다이렉트 컨텍트로 요약할 수 있는 LEPX 기술이 사용된 HP 인디고 V12 디지털 프레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인쇄 장비 도입을 위해서는 이전 아날로그 장비 도입 과정에서 고려했던 인쇄 품질과 생산성, 총 소유비용 외에 소량생산, 개인화, 지속 가능성, 공급망, 시장 출시 기간 같은 요인들까지 생각해야 합니다.
생산성과 다기능성, 자동화, 지속 가능성은 HP 인디고의 핵심 영역으로 100K와 200K, V12에 충실하게 적용되었으며, 인디고 고객사들은 이 장비들을 활용해서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면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고객사들의 고민을 바탕으로 인디고는 생산성과 기능성, 자동화, 지속 가능성이라는 4가지 카테고리로 R&D 투자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내가 필요한 것을 인쇄했다면, 이제는 내가 원하는 것을 인쇄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e커머스의 성장으로 다양한 플랫폼이 등장하고, 크리에이터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더 이상 인쇄는 전문가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일반인의 영역이 되었습니다.
점차 상품 수와 크리에이터 콘텐츠 증가 추세에서 결국 그 수요를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고객들이 기업에 원하는 것은 고객 경험과 제품, 가격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주문 편의성과 개인화, 주문 상품의 배송 경로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고객 경험이 가격보다 훨씬 더 중요해진 것입니다.
고객 요청이 끊임없이 변하고 있는 가운데, 다각화와 개인화를 중심으로 빅데이터와 AI, 지속 가능성, 물류와 제고 관리, 디자인 콘텐츠, 크로스 세그먼트에 대해 앞으로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고 대응해야 성장할 수 있는 시대에서 디지털 전환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상업 인쇄 분야의 시장과 기회 - HP 윤선영 이사
미래 인쇄 사업 전략에 대한 물음에 ChatGPT는 디지털화와 자동화, 맞춤형 서비스, 지속적인 혁신 연구 개발, 친환경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생산과 연결,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에 대한 내용이라는 답을 주었으며, 디지털 인쇄 사업 전략과 관련해서는 시장 조사와 목표 고객 타겟팅, 기술 및 장비 투자 즉, 최신 기술의 고품질 디지털 인쇄 장비 확보를 통한 생산성과 품질 향상, 고객 중심 서비스 제공, 운영 효율성과 생산 관리, 마케팅 품질 관리, 지속 가능성 등을 이야기했습니다.
상업 인쇄 시장을 기준으로 했을 때 기존 방식의 인쇄는 팬더믹 이전으로 성장이 회복되지 못한 상태에 머물러 있지만 디지털은 팬더믹 시기 하락을 넘어 다시 성장세를 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2억 명 이상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2023년 기준 글로벌 시장에서 인플루언서가 움직이는 시장 규모가 달러 기준 211억 불 정도 되는 경제 규모라고 합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자기 콘텐츠를 가지고 활동하는 크리에이터 경제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저희 고객사들 중에서는 100K를 가지고 1~3부의 초소량 인쇄물들을 수천 개씩 만드는 작업들을 하고, 이걸 통해서 최근 3년간 약 40% 정도 매출 성장을 하는 고객사에서는 크게 성장하고 있는 디자인 템플릿과 다양한 콘텐츠를 큐레이션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비즈니스 모델들로부터 나오는 마이크로 주문 작업들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반으로 사진, 영상 등을 제공하는 업체와 연계해서 생성된 AI 이미지들을 인쇄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서는 월 3천만 명 이상의 크리에이터들이 인쇄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미국의 상위 300개 상업 인쇄 고객사들의 작업 가운데 25% 이상의 물량이 상자를 인쇄하면서 발생된다고 합니다.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에서 열렸던 전시에서는 예술 작품에서 모티브를 받아서 각기 다른 900매의 한정판 A2 사이즈 포스터 인쇄물을 고객들에게 나눠줄 수 있도록 제작해서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NFC칩이 내장된 DM 인쇄물도 높은 부가가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많은 고객들이 좀 더 크리에이티브한 영역으로 사업 확장을 고민하고 계신데, 특수 잉크를 사용하거나 상품 다양화를 하는 업체들은 더 빠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많은 관심이 늘고 있어, 많은 분들이 자동화와 함께 디지털에 대한 플랫폼, 온라인이나 모바일에 대한 플랫폼이나 앱 개발, 빅데이터 분석, 사물 인터넷과 클라우드, 전자 상거래 준비 등에 투자 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HP 인디고 100K와 함께하는 더 나은 비즈니스 실현 - 인터프로프린트 김정미 R&D 연구소 이사
인터프로프린트는 더 나은 비즈니스를 위한 창조적인 프린팅 솔루션을 구축해서 최고의 장비와 시스템, 헌신적인 인쇄 전문가의 노력 그리고 다양한 방면에서 고객과 소통의 장을 열어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 자체 개발 사이트를 리뉴얼하면서 실시간 자동 견적 확인과 관리자 페이지 ERP화, 스마트 팩토리 생산 라인 구축을 통해 생산량이 고도화되었고, 2023년 111억 매출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의정부 사옥 이전과 함께 HP 인디고 100K 디지털 프레스와 다양한 후가공 장비들을 도입했으며, 이를 통해서 주문 물량이 크게 증가했지만 안정적으로 납기를 맞출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체 개발한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으로 모든 공정을 스텝 바이 스텝으로 바코드 트레킹 시스템을 도입, 정확한 제품 검수 과정을 거쳐 빠르게 납품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토요일과 초과 근무 감소, 납기 단축, 생산 효율 증가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고객에게 다양한 상품의 생산 공정을 스텝 바이 스텝으로 주문, 접수, 인쇄, 포장 등의 공정별로 시간까지 정확하게 노출하면서 납기 시간 정보를 제공,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HP 인디고 사용자들의 네트워킹과 정보 공유 커뮤니티, Discoop - HP 홍지연 차장
HP 인디고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커뮤니티 디스쿱(Discoop)에는 유럽과 미주,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포함해서 약 3,500여 곳의 인쇄사와 1,600여 명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진정성과 열정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운영되는 디스쿱은 커뮤니티를 통해서 상호 네트워킹과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다뤄지는 노하우와 지식, 혁신 방안, 솔루션 등의 각종 콘텐츠는 디스쿱닷컴이라는 플랫폼과 온,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서 공유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성장 기회를 지원하는 디스쿱의 주요 행사로는 다양한 주제로 운영되는 온라인 세미나와 국가별로 현지언어로 운영되는 커뮤니티, 지역별로 영어로 진행되는 컨퍼런스가 있습니다. 2024년 8월 글로벌 디스쿱 행사가 필리핀에서 진행되며, 한국에서는 오는 10월 온라인 세미나 형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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