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4.07] 더욱 진보된 기술의 신뢰할 수 있는 지능형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 - 바인덱스(BindEx) 리 앙(Ang li) 대표

_인터뷰_/CEO Interview

by 월간인쇄계 2024. 9. 26. 09:00

본문

바인덱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인쇄 후가공 장비 전문 제조기업 바인덱스는 1976년 아버지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바인덱스는 회사 설립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는 전통적인 인쇄 시장을 위해, 그리고 현재는 디지털 인쇄 시장을 위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신뢰할 수 있는 품질 수준을 갖춘 인쇄 후가공 장비들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1989년 처음으로 5대의 사철기 SX01를 생산한 이후, 1992년 시장에 출시된 최초의 중국산 무선철기  JBB35A를 생산하고, 1995년부터는 반자동 사철기와 중철, 무선철기 등 다양한 인쇄 후가공 장비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바인덱스가 지속적으로 성장을 이어올 수 있었던 핵심적인 요인 가운데 하나는 선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해외 기업들과 긴밀한 기술 교류를 통한 협력을 이어왔기 때문입니다. 

2005년에는 일본 토시하라(Toshihara)와 공동으로 오프셋 인쇄기 잉크 유닛을 생산했으며, 2009년 이탈리아 PUR 장비 전문 기업 뉴바인드(Newbind), 2015년 독일 인쇄 후가공 장비 전문 기업 월렌버그(Wohlenberg)와 기술 제휴를 통해 디지털 인쇄기와 안정적으로 연동될 수 있는 인쇄 후가공 장비 제작을 위한 기술력을 쌓아 왔습니다. 

현재는 EVA와 PUR 등의 무선 제책라인과 삼방재단기, 정합기부터 디지털 후가공 솔루션과 종이 쇼팽백을 제조하는 제대기 등의 제품군을 글로벌 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독자적으로 개발한 인쇄 산업 전문 인터넷 플랫폼 ‘바인덱스(BindEx)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서 ERP, MES 시스템과 통합되어 후가공 장비에 대한 IOT 연결을 실현하고, 인쇄사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drupa 2024 기간 중 개최된 ‘Printing Innovation Technology Cooperation Forum 2024’에서 발표한 내용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디지털 지능형 제조로 가는 길 구축’이라는 주제로 drupa 2024에서 바인덱스가 선보이는 솔루션에 대한 소개와 케이스스터디, 미래 전망을 이야기하면서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현재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한 가운데 있으며, 제조업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빠르게 변하는 시장에 적응하기 위해 디지털화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번 drupa 2024에서 바인덱스(BindEx)는 인쇄 산업의 디지털화, 자동화 및 지능화를 촉진하기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통합된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에코바인더(ECOBINDER) 스마트 무선제책기, 갤럭시 맥스(GALAXY MAX 스마트 무선제책기, 익스플로러(EXPLORE) 스마트 무선제책기, 재즈(JAZZ) 100e 3방 재단기, 엠파이어(EMPIRE) 35e 완전 지능형 종이백 제작 장비, 퀀텀(Quantum) 북 자케팅/스트래핑 자동화 장비 등이 있으며, ‘스마트 팩토리’라는 컨셉 아래 인쇄 산업의 레퍼런스 모델로 참조할 수 있는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바인덱스(BindEX)는 오랜 연구 개발 기간을 거쳐 ‘바인덱스(BindEx) 클라우드 시스템’을 완성했습니다. 고객의 비즈니스와 시스템, 데이터를 통합해서 프로세스의 디지털화, 생산성의 디지털화, 품질의 디지털화를 실현하는 BindEx 클라우드는 기업이 데이터 일관성, 정보 투명성, 비즈니스 협업을 통해 스마트 제조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프로세스 자동화, 지능형 생산일정 관리, 합리적인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BindEx 클라우드 시스템은 상하이 신화프린팅과 저장 마츠오카프린팅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례들은 IoT 기술이 여러 플랫폼에 걸쳐 다차원 분석을 수행하여 명료한 디지털 팩토리 4.0을 구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경영진은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내리고, 비용을 절감하며, 대량 생산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디지털 지능형 제조는 단지 하나의 트렌드가 아니라 기업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추구해야 하는 방향입니다. 바인덱스가 추구하고자 하는 다음 단계는 공장의 물류 시스템에 대한 것으로, AGV, 자동화된 자재창고 운영 및 로봇 팔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서 사람의 개입 없이 완전 자동화된 ‘Lights-out Factory’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더 높은 수준의 자동화와 지능화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이번 drupa 2024 부스를 방문한 고객들의 반응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전시 기간 중 바인덱스 부스에는 유럽과 미주, 남미, 아시아 등 정말 많은 글로벌 고객들이 방문했으며, 각 지역 시장 상황에 따라 주목하는 부분이 달랐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환경 관련 이슈를 주도하고 있는 유럽 고객들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바인덱스의 혁신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특히 스마트 제조를 통해 폐기물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주목했습니다.

다른 지역보다 대량 물량을 많이 소화하고 있는 남미 고객들은 효율적인 자동화 솔루션과 지능형 장비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특히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측면에서 바인덱스의 기술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다양한 물량들이 혼재되어 있으면서 큰 역동성을 가진 동남아시아와 한국 고객들은 바인덱스의 기술이 현지 시장에 적합하다는 점과 맞춤형 솔루션을 높이 평가하며, 향후 협력에 대한 강한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앞으로 바인덱스의 혁신에 대한 역량과 기술력을 높이 평가해 준 글로벌 고객들과 더 많은 협력 기회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독일의 후가공 장비 제조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바인덱스가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성은 어떤 것입니까.

설립 이후 꾸준하게 글로벌 기업들과의 기술 교류와 독자적인 연구 개발 노력을 이어왔던 것을 기반으로 바인덱스는 3가지 측면에서 차별화에 나서고자 합니다. 

우선, 지능화 및 자동화입니다. 

바인덱스는 지능화, 자동화 관련 기술의 연구 개발을 더욱 심화해서 IoT와 머신 러닝, AI를 통해 장비의 지능화 및 자동화 수준을 더욱 향상시킬 것입니다. IoT 분야의 전담 소프트웨어팀과 함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투자에 대한 빠른 회수가 가능한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고객 맞춤형 솔루션입니다. 

바인덱스는 장비 공급 기업들이 정해놓은 틀에 고객들이 맞추도록 하기보다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서, 다양한 시장과 고객별 맞춤형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업 규모와 현장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솔루션을 공급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서비스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서, 애프터 서비스 및 기술 지원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고객이 장비를 운영하면서 최고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후너스를 통해 팩컴코리아㈜에 첫 번째 에코바인더 무선 제책 인라인 시스템(Ecobinder Perfect Binding Line)을 설치하면서, 바인덱스 솔루션이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 고객들을 위한 마케팅 및 기타 지원 계획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인덱스는 한국 고객들을 지원하기 위해 원격 및 현지 서비스 지원부터 운영 및 기술 교육, 프로모션과 파트너십까지 한국 고객들과 긴밀한 신뢰 관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후너스와 함께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바인덱스 솔루션 한국 공급을 맡고 있는 후너스에 애프터 서비스 팀을 구성해서 신속한 대응과 현지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바인덱스의 모든 제품은 BindEx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24시간 원격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고객사 현장이 높은 효율성과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파트너 및 고객들이 바인덱스 장비와 기술을 완벽히 활용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교육 과정과 기술 지도를 제공할 것이며,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후너스는 물론, 후너스의 협력사들과 긴밀한 상호협력을 통해 시장을 확장하고, 산업간 협력을 통한 기술 적용 분야의 확대를 공동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8월에 개최되는 K-PRINT 2024 후너스 부스에서 선보이는 에코바인더 디지털 무선 제책 인라인 시스템(Ecobinder Perfect Binding Line)을 시작으로 한국에서 개최되는 인쇄 관련 전시회 참여와 기술 세미나 개최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영향력을 높여 나갈 것입니다. 

drupa 이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연구 개발에 대한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이번 drupa를 통해 앞으로 보다 다각적인 연구 개발과 기술 협력 활동을 진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우선, 기존 장비를 업그레이드해서 성능과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변화하는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세대의 지능형 장비를 개발할 것입니다.

또한 BindEx 클라우드 시스템 관련, 더 지능적인 장비 제어 시스템을 개발해서 AI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장비의 셀프 최적화 및 오류 예측을 구현할 것입니다.

지능형 제조 및 자동화 분야에서 기술 협력을 심화해서 진행하는 공동 솔루션 개발 계획 외에 다른 산업의 선도 기업과 협력 기회를 모색해서 공동 기술 발전 및 혁신을 추진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바인덱스는 앞으로도 고객에게 더 진보된, 신뢰할 수 있는 지능형 솔루션을 제공해서 인쇄 산업 발전에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