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계2024.08] 차별화된 기능을 통한 고부가가치 시장으로의 확장성이 엡손 Surepress L-6534VW 디지털 라벨 프레스의 강점
2022년 8월 국내시장에 공식 론칭한 이후, 한국엡손 라벨 프레스 공식 판매채널인 상동화㈜와 함께 해 오셨는데요, 지금까지의 성과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2년 8월 국내시장에서 공식 론칭한 이후, 23년부터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해서 현재까지 7대가 판매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생각보다 빠르게 궤도에 오르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엡손 Surepress L-6534VW 디지털 라벨 프레스는 고품질 화이트 잉크와 디지털 바니시로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인쇄를 구현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화이트 잉크의 차폐성이 경쟁사보다 30~40% 더 좋다는 엔드 유저의 평가를 받고 있는 가운데 이런 차별화된 강점들을 고객에게 설득하려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적인 특징들을 잘 이해해서 엡손 디지털 라벨 프레스와 접목, 최종 고객에게 전달해야 되는데 상동화는 시장을 잘 알고 있으면서, 이런 포인트들이 잘 부각될 수 있도록 마케팅, 영업 활동을 진행해 오셨기 때문에 전문성 측면에서 저희들이 정말 좋은 파트너와 함께 하고 있다는 강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상동화에서 직접 제작한 샘플북은 Surepress L-6534VW 디지털 라벨 프레스로 작업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와 컬러, 후가공 효과들을 한데 모아서 고객들의 상상을 뛰어넘는 샘플북으로 제작, 장비를 도입한 고객사에서 장기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용 방안들을 보고 만질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고객사에서 당장 적용하지 않더라도 안정적인 생산량을 확보하면서 그 다음 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겠다는 기대를 갖고 엡손 장비를 도입하는데 큰 역할을 해 주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는 상동화는 엡손 디지털 라벨 프레스 슈어프레스(SurePress)와 함께 최상의 파트너십을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전체 라벨 인쇄 업계에서 영세한 규모 업체들 비중이 크기 때문에 론칭 초기에는 기대 성과 달성에 대한 우려도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디지털 라벨 프레스 론칭을 위해 수성 잉크 장비로 시장 조사를 했을때 품질 측면에서는 저희들이 압도적으로 앞섰음에도 불구하고 생산 스피드에서 국내 고객 니즈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해외 전시 현장에서 여러 고객분들이 이 정도 성능의 UV 잉크 디지털 라벨 프레스라면 도입할 의사가 있다는 말씀을 해 주셨고, 이를 상동화와 함께 구체화해 나가면서 실제 샘플링 작업을 해보니, 확실히 타사 장비에 비해 앞서는 부분을 검증할 수 있었고, 첫 번째와 두 번째 장비를 도입한 고객사에서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것을 보면서 시장 가능성에 대해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국내 1호기 장비를 도입해 주신 동성프린팅에서 정말 좋은 말씀을 많이 해 주셨습니다. 화장품 라벨에 특화된 생산 물량이 많으시기 때문에 다양한 컬러와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는 장비의 강점에 대해 강조해 주셔서 장비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drupa 2024에서 엡손이 소개한 라벨 장비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이번 drupa에서 엡손은 실시간 노즐 감지와 추가 개선 사항을 통해 향상된 생산성과 이미지 품질을 약속하는 새로운 SurePress 라벨링 개념을 소개했습니다.
다양한 소재의 라벨 샘플을 전시해서 친환경적이면서 고급스러운 인쇄 품질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했으며, 수성과 UV 잉크 기반 라벨 프레스 모두에서 보다 차별화된 시장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서 새로운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국내 도입 고객 가운데 물량 발주처에서 장비를 도입했다는 것은 인상적이었습니다.
한 제약 관련기업에서는 해외시장에서 타 제품과의 차별성을 높이기 위한 라벨을 찾고 계셨고, 이러한 니즈에 대응하고자 저희와 함께 테스트를 진행했고, 장비 도입으로 이어졌습니다.
현재는 캐릭터 관련 제휴 라이센스를 체결해서 인쇄, 제품화하는 시장과 의료용 소모품 업체 등에 활발한 영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런 사례는 발주처 입장에서도 직접 인쇄 작업을 진행할 만큼 가치가 있다라고 판단을 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네, 그렇습니다. 저희들이 상동화 데모센터를 활발하게 활용하면서 고객의 니즈에 맞는 테스트를 충분히 진행하는 검증 과정을 거친 후에, 고객이 시장 가능성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구매까지 이어지는 케이스가 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엡손 장비를 활용해서 보다 새로운 분야에 활용을 하고 싶어 하는 고객들과 함께 더욱 적극적으로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입니다.
새로운 분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것은 시간은 좀 필요하겠지만 장비 성능에 대한 충분한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디지털 라벨 프레스는 고가이기 때문에 그만큼 신뢰성과 안정성이 중요한데, 샘플링 테스트를 통해서 특히 디지털 바니시 잉크를 활용해서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고객들이 직접 캐치하게 되면서 새로운 분야로의 확장에 대해 더욱 많은 관심을 보이게 되고, 이러한 고객들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엡손 디지털 라벨 프레스는 프린트 헤드부터 잉크 등 장비의 핵심 요소들을 직접 엡손 기술로 제작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고객들이 인정해 주시기 때문에 시간이 필요하더라도 장비와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고객과 함께 새로운 분야로 시장을 확대하는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차별화된 서비스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여러가지 사례들이 있는데, 미세한 차이를 가지는 수십 가지의 화장품 파운데이션 컬러를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서 다채로운 컬러 구현 능력을 확인했으며, 최근 싱가포르에서 진행한 테스트를 통해서는 회색과 마젠타, 사이언, 블랙을 1,200m 미디어에 인쇄해서 100m 마다 컬러가 균일하게 편차 없이 인쇄되는지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지방 고객들의 기술 지원 요청이 아침에 오면 해당일 오후에, 전날 저녁에 오면 다음날 아침에는 현장에 도착하는 체계가 갖춰져 있으며 필요한 부품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사용량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적정 수준의 1.5배 정도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기술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디지털 라벨 인쇄 장비 관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엡손 장비가 가질 수 있는 확실한 차별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디지털 장비로의 전환을 고려하는 분들은 보다 효율적이면서 안정적으로 높은 품질의 인쇄 작업을 하기 위해서 일 것입니다.
기존의 아날로그 장비를 통해서 하던 것과 같이 발주처에서 원하는 사양대로 생산하고자 한다면, 보다 저렴한 장비를 선택해도 크게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갈수록 단가가 낮아지고 있는 인쇄 시장에서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고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디지털 전환을 원하신다면 엡손 Surepress L-6534VW 디지털 라벨 프레스가 올바른 선택이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국내 도입 고객들이 장비 설치부터 양산 시작까지의 일주일 이내로 마무리해서 3주에서 한달까지 걸리는 타사와 달리 빠르게 양산과 납품을 했다는 점도 엡손의 강점입니다.
엡손에서는 고객사들이 장비 기능을 활용해서 고부가가치 라벨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심도 있게 가이드를 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샘플 제작과 서비스 경험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엡손 기술진과 함께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시길 바랍니다.
K-PRINT 2024 전시 부스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전시회에 출품하는 장비는 전시가 마무리되면 바로 고객사에 설치되게 되는데, 부스에서는 전체적으로 장비 구조를 설명하면서 상동화 데모 센터에서 실제 장비가 가동되어 다양한 샘플이 생산되는 모습을 생중계로 연결해서 진행할 계획이며, 기존에 선보이지 않았던 보다 다양한 샘플들을 추가적으로 부스에서 전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샘플을 통해서 장비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라벨 인쇄기 도입에 있어 체크해야 할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은 손 쉽게 장비를 구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날로그 인쇄 작업에서 발생하는 기장 분들의 컨디션이나 기타 상황에 따라 컬러 편차가 발생하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디지털로 전환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위해서는 누구나 손쉽게 장비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컬러의 균일성입니다. 오늘 진행한 인쇄 작업과 1개월 뒤의 작업에서 컬러 편차가 발생하면 바로 해당 인쇄사의 신뢰도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컬러 균일성을 위해 장비가 어떤 메커니즘을 갖고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장비의 안정성입니다. 여러 브랜드의 디지털 라벨 프레스가 국내 시장에 소개되고 있지만 문제가 발생을 했을 때 이를 수습하고 처리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로 하다면 불안정한 기술 서비스 지원으로 많은 부분을 자체적으로 처리해야 했던 몇몇 아날로그 장비들과 별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사항과 함께 앞에서 말씀드렸던 새로운 분야로의 확장 가능성도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하반기와 내년 주요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반기 가장 큰 행사가 될 K-PRINT 2024 외에 정기적으로 고객들을 일본 본사로 초청하는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본사 고객 초청 행사를 통해서 본사에 근무하고 있는 1만 5천 명의 인원들이 전시장 포함해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보면서 엡손이라는 기업과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이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상동화와 함께 시장의 니즈를 본사에 전달해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이어갈 것입니다. 엡손 장비를 통해서 자사만의 차별화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드실 수 있기 때문에, 이번 K-PRINT 2024 전시 현장에서 보다 많은 분들과 이에 대해 함께 이야기할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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