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3.02] Special Report-노루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

_인쇄기술정보_/특집 - Special Report

by 월간인쇄계 2013. 6. 4. 13:33

본문

 

지난해 10월 26일, 기업체 컬러담당자와 인테리어 디자이너, 학계, 컬러산업 종사자, 학생 등 약 600여명에 달하는 대규모의 인원이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을 방문했다.
바로 노루페인트가 개최한 ‘2013 노루 인터내셔널 컬러 트렌드 쇼’에 참석하기 위해서였다. 취재를 위해 이 날 현장을 찾아 갔을 때 매우 큰 규모의 그랜드 볼륨홀을 가득 채운 참가자들이 국내외 유수의 컬러전문가들의 발표를 경청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패널로 참석한 전문가들은 사진과 동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 자료를 통해 2013-14 글로벌 컬러 트렌드와 적용 사례를 소개했으며, 참가자들은 이를 컬러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이를 자신의 분야에 적용시키기 위해 메모를 하고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등 저마다의 방법으로 컬러 트렌드쇼를 즐기고 있었다.
이번 행사를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국내 색채문화를 이끌어 가고 컬러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노루페인트에는 컬러디자인센터가 있다. 산업 컬러 트렌드와 재료 트렌드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품 패키지 디자인과 스토어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등 사업 영역을 확장시키며 ‘컬러’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있는 곽호천 노루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컬러 트렌드에 대한 이슈와 산업에서의 컬러 활용에 대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다.   

 


Q 독자 여러분께 노루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A 노루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는 지난 1987년 국내 도료업계 최초로 개설된 색채연구팀 발족을 시작으로 성장해 온 노루그룹의 산하 조직입니다.
주요 업무를 말씀 드리자면 먼저 노루페인트는 국내 주요 자동차 제조기업에 메인으로 컬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설립 초기에는 트렌드 변화와 수용에 민감한 자동차에 적용될 새로운 컬러를 개발하고자 다양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에 적용되는 컬러가 솔리드 컬러를 넘어 메탈릭 컬러와 펄 컬러 등으로 확장되고 있기 때문에 여러 표현 방법을 개발하고 이에 적용되는 안료 연구를 하는 것이지요.
이후 산업시설과 아파트와 같은 주거 공간, 학교, 병원, 상업 시설 등 건축 분야까지 확장을 시켜 전문적인 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는 단순한 상업적 접근을 넘어서 국가 전체 이미지 향상과 도시의 색채를 어떻게 하면 조화롭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사회적 책임감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영업 경쟁력 강화를 들을 수 있습니다. 페인트는 종합 화학의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기능적인 부분은 대부분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때문에 고품질 제품 생산과 제공을 넘어서 또 다른 차별화된 요소를 고객에게 제공해야 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요소는 바로 감성입니다.
이에 영업 시 단순히 제품을 소개하는 1차원적인 접근 방법이 아닌 색채 작업을 통해 주변 경관과의 조화를 비롯해 랜드 마크로서의 효과, 감정 순화 등 컬러가 전달하는 감성적인 요소에 관련된 정보를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고객 만족 서비스를 구축,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차별화된 노력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건축 시장에서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으며 시장 점유율 역시 증가했습니다.
다시 정리를 하자면 고객에게 하나의 기능적 제품 제공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 가치를 더해 고부가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앞으로 기업에게 주어진 화두라고 생각합니다.
 
Q 말씀을 해 주신 것처럼 최근에는 자동차와 건축 등 다양한 산업에서의 컬러 활용 사례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 컬러디자인센터에서 이에 대해 어떠한 작업을 진행하고 계십니까.
A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거 형태인 아파트를 설명 드리자면 2000년대 들어서 건축사들의 아파트 브랜드 구축 작업이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이에 건축사에서는 자체적으로 전문 색채 디자인 인력을 뽑아서 운영하고 자사 컬러 매뉴얼을 만들어 지역별로 통일된 컬러를 사용하는 등 컬러 연구 수준을 향상시켰습니다. 그 결과 신축아파트에 적용된 컬러는 이전과 비교해 고급화 되었으며, 주변 경관과의 조화미를 이루게 되어 도시 색채가 안정적으로 구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한가지 눈 여겨 볼 부분이 재도장 작업인데, 이는 입주민들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이에 컬러디자인센터에서는 재도장 시 아파트와 주변 경관과의 조화와 디자인의 특징 등을 고려한 전문 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는 매우 큽니다.
이와 더불어 앞서 설명한 자동차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산업 분야는 가전입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핸드폰 시장이 특히 이슈화 되고 있어 제조 업체에서는 컬러 사용에 있어 고민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소재로 된 제품에 어떻게 코팅을 하면 더 고급스럽고 독특하게 보일지 등 현존하지 않는 컬러나 코팅 기법 구현 방안에 대해 연구를 하고 이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정리를 하자면 컬러디자인센터에서는 산업 전반의 트렌드 방향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즉 향후 유행할 소재와 컬러를 먼저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트렌드 연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업체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언급해 주신 것처럼 자동차나 건축, 가전을 비롯해 섬유 등 다양한 산업에서 색상 활용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면 인쇄산업은 이와 같은 움직임이 조금은 덜 활발한 편인데, 이에 대해 어떠한 의견을 가지고 계십니까.
A 컬러를 비롯해 기업 운영 요소는 시장 원리에 의해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루페인트와 같은 페인트를 비롯해 섬유 분야는 좋은 컬러를 제시 해야 구입하는 고객의 수요가 따라오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자연스럽게 증가한 것입니다.
앞서 노루페인트가 컬러디자인센터를 운영하며 감성이라는 또 다른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해 마켓쉐어를 증가 시킨 사례처럼, 인쇄 산업 종사자 역시 수동적인 태도가 아니라 내가 먼저 시장을 개척해 고부가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해 매출을 증가시키고 시장을 키워나가는 적극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향이 나는 등 특수 잉크가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를 넘어서 오감을 활용해 컬러를 온 몸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는 것을 한 예로 들 수 있겠지요.
이에 종이나 잉크 등 인쇄 부자재 제조사에서도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다양한 기능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 도료와 코팅, 소재 등 연구 개발 작업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고, 인쇄사에서도 비즈니스적인 입장에서 현재 디자인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컬러는 디자인에 있어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소스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지난해 ‘2013 노루 인터내셔널 컬러 트렌드쇼’를 성황리에 개최하셨습니다.
A 노루페인트는 지난 1989년부터 업계 최초로 컬러 트렌드쇼를 개최하며, 컬러 트렌드 선두 업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하지만 내부 사정과 외부 경기 악화로 중단을 했습니다.
이후 2011년 노루페인트가 다시 한번 컬러 트렌드 선두 업체임을 표명하기 위해 미국의 컬러 연구소인 팬톤(PANTONE)과 조인해 팬톤의 고채도 색상을 구현하는 팬톤 프리미엄 페인트를 제작, 이에 대한 정보와 글로벌 컬러 트렌드를 소개하는 ‘Color Trends for Fall/Winter 2012/13’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했습니다. 이 때 저희의 예상을 넘는 인원이 참가해 고객들이 컬러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것을 다시 느낄 수 있었고, 이에 대응해 매년 정기적인 컬러 트렌드쇼를 개최할 것을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10월 26일 그랜드 인터컨티넌텔 호텔에서 ‘2013 노루 인터내셔널 컬러 트렌드쇼’를 개최했습니다. 고객들에게 글로벌 컬러 트렌드를 종합적으로 알리기 위해 팬톤을 비롯한 미국 주거 상업 컬러 트렌드를 이끄는 셔윈윌리엄스(Sherwin Williams)와 감성적 인테리어 컬러를 제안하는 일본 컬러웍스(COLORWORKS), 국내에서 트렌드와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인큐브, 그리고 노루페인트까지 국내외 유수의 컬러컬러전문기업과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했으며, 참가자의 사전 신청이 조기에 마감 되는 등 많은 인원이 참가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일반적인 세미나 형식에서 벗어난 토크 콘서트 형식의 도입과 VIP 섹션을 따로 구축해 운영하는 등 차별화된 기획과 더불어 자사제품의 홍보 없이 순수하게 컬러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컸습니다.   
행사가 마무리 된 후 참가자들은 ‘앞서 나가는 컬러 전문기업으로서 노루페인트를 다시 보게 되었다’, ‘국내 메이저 건설사와 자동차, 가전사들의 디자인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였다는 것 자체가 이례적이었다’, ‘컬러비즈니스에 대한 강한 인상을 받았다’, ‘앞으로의 컬러 선정 작업에 있어 노루페인트가 제안한 컬러가 많이 반영하도록 하겠다’ 등 호평을 해 주셨으며, 컬러 전문 기업이자 컬러 트렌드 선두 업체로서의 신뢰를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센터장님께서도 컬러트렌드쇼에서 ‘COLOR SENSE NOROO 2013-14’섹션을 맡아 발표를 하셨는데, 이 때 어떠한 주제와 내용을 밝히셨는지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A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는 디지털이 넘쳐나고 과잉과 자극으로 인해 ‘혼돈’의 사회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자극과 넘쳐나는 정보로 인해 우리의 감각은 무뎌져 가고 지쳐가고 있습니다.
이에 마비된 우리를 일깨 우는 컬러 센세이션(Color Sensation)을 2013-14년 컬러 트렌드의 출발점으로 삼고자 온몸과 온 감각, 감성으로 컬러를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컬러는 시각으로만 체험할 수 있다 생각하지만 시각과 후각, 촉각, 미각, 청각 등 인간의 오감을 넘어서 감성과 상상력, 환상, 문화에 이르기까지 컬러를 접할 수 있습니다. 즉 컬러는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의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노루페인트에 설정한 2013-14 컬러 트렌드 컨셉을 자연과 본질에 대한 탐구와 순수함에 대한 동경을 담은 Dream-topia와 시공간을 초월한 환상적인 공간 여행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Magic Adventure,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럭셔리한 시간여행을 컨셉으로 하고 있는 The Gift of Time으로 분류해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2013-14 컬러 트렌드를 톤에서는 가벼운 파스텔 컬러와 브라이트한 컬러가 강세를 나타내고 컬러에서는 그린(Green)과 싸이언(Cyan), 그리고 블루(Blue) 계열이 부각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Q 팬톤에서도 노루페인트가 전망한 싸이언 계열의 ‘에메랄드 그린’ 색을 올해의 색으로 지정해 발표했습니다.
A 보석의 빛으로 품격이 강조되는 ‘에메랄드 그린’을 비롯해 노루페인트가 2013-14 컬러 트렌드에서 주목할 색으로 강조한 ‘싸이언’은 모두 그린 계열입니다.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그린의 핵심은 성장과 번영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나라에서 치유와 화합을 포함하며 정치에서도 그린 컬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패션과 홈 인테리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지쳐가는 현대인들에게 활력과 풍요로운 정신을 제공하고자 그린 계열의 컬러를 많이 활용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Q 해외와 국내의 컬러 활용에 대해 어떠한 의견을 가지고 계십니까.
A 산업에 있어서 글로벌 컬러 트렌드는 비슷하게 가고 있지만, 컬러 문화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
특히 도시의 컬러에서 국내와 해외간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도시나 농촌 색채 사례를 조사해 보면 컬러의 사용에 있어 정비가 되지 않고 들쑥날쑥한 경향이 있는 반면, 유럽의 해변가를 끼고 있는 마을이 블루톤이나 화이트톤으로 통일되어 있는 모습이나 일본의 무채색으로 정리된 도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경우에는 어린이의 색채 심리 경향이나 컬러 테라피 등 컬러를 보다 감성적으로 접근해 연구를 활발히 하고 있는 반면 아직 우리나라는 컬러 관련 연구가 활성화 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Q 2013년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컬러를 가지고 지금까지 마케팅과 서비스, 브랜드 이미지 개선 차원에서 활동을 많이 했는데 앞으로는 국가색채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쪽으로 생각을 하고 준비를 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국내에 있는 색채 관련 서적을 비롯한 자료들이 안타깝게도 대부분 외국 도서와 자료입니다.
아직 실질적으로 국내 실험과 조사를 통해 컬러를 국내 정서와 환경에 맞추어 접근하는 사례가 매우 적은 것입니다.
이에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컬러를 개발하고 연구해서 국내의 산업과 문화, 과학에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 해 나갈 것입니다.

취재_글_이혜정 기자 / 자료제공_노루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