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2.08] Press Conference-한국에이버리

_인쇄업계관련_/기자간담회

by 월간인쇄계 2013. 7. 8. 17:50

본문

 

라벨 및 패키징 솔루션 분야에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에이버리데니슨의 한국 지사인 한국에이버리㈜(대표 송경환/www.averydennison.co.kr)는 지난 7월 10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성능과 친환경성이 강화된 다양한 라벨 솔루션을 소개하기 위해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라벨 및 패키징 산업의 성장을 반영하듯 다양한 매체의 기자들이 다수 참석한 이날 행사는 송경환 대표의 환영인사를 시작으로 식음료 담당 정병훈 차장과 생활용품담당 백철민 과장이 대표적인 혁신 라벨 솔루션인 수분리성 점착라벨과 Global MDO의 특징사항을 발표했다. 이어 그 외의 이노베이션 솔루션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을 끝으로 기자간담회가 마무리 되었다. 송경환 대표는 환영인사를 통해 “에이버리데니슨은 고객이 요구하는 친환경성과 고품질, 차별화를 달성하기 위해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경영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더불어 한국에이버리는 레이저 프린트용 라벨에 최초로 FSC 인증을 획득하고 독자적인 기술을 활용해 수분리성 점착라벨을 개발, 상용화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고 덧붙이며 향후 에이버리데니슨과 한국에이버리의 행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했다. 특히 수분리성 점착라벨은 PET용기의 재활용성 향상이라는 우수성을 인정받아 제6회 미래 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KOREA STAR AWARDS 2012)에서 대상인 지식경제부장관상을 수상했으며, 글로벌 시장에 전략적으로 출시된 Global MDO는 drupa 2012 기간 동안 HP Indigo로 제작된 다양한 제품 샘플이 HP 부스에 전시되어 전세계 고객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다음은 이날 소개된 라벨 솔루션의 특징과 패키징 산업의 트렌드를 정리한 내용이다.


Global MDO


상단의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필름라벨인 PE와 PP는 매우 상반된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다수의 고객들이 두 가지 필름타입의 장점을 겸용하는 새로운 라벨제품을 에이버리데니슨에 요구했다.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에이버리데니슨은 보유하고 있는 필름 및 점착제 기술을 활용해 Global MDO를 개발했다. 에이버리데니슨은 이를 통해서 거둘 수 있는 대표적인 효과로 친환경성과 효율성, 디자인 강화를 꼽았다. 먼저 기존 PE 제품 대비 더 얇아진 표면지 및 이형지를 바탕으로 고형 폐기물량과 에너지 사용량을 감소시키며, 다운타임과 롤 변경 획수를 감소해 재고 보유량을 절감시키고 작업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 또한 PP 제품에 근접한 높은 투명도를 통해서 용기의 외관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등 디자인적인 요소를 강화시킬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기계방향으로 연신된 연질의 표면필름은 우수한 강도와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인쇄가공 및 라벨링 시 뛰어난 작업 성능을 나타낸다.


수분리성 점착라벨


PET 용기는 뛰어난 투명성과 광택성을 보유하고 있어 식품과 음료,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다양한 색상 및 재질의 PET와 마개가 사용되며 재활용 공정 비용이 증가하고 재활용 PET 제품의 품질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발생하며, PET의 재활용을 촉진하고 재활용 제품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제품의 제조 단계에서부터 업계가 자발적으로 재질 및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에이버리는 최근 재활용 공정에서 물과 접촉 시 점착력이 사라지면서 PET 용기와 자연스럽게 분리되고 비중차(PET 비중-1.4/라벨비중 0.85~0.91)에 의해 쉽게 분류할 수 있는 친환경 수분리성 점착라벨 솔루션을 개발해 상용화했다. 이는 상단 좌측의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PET와 라벨이 100%분리 되고 PET 플레이크 표면에 이물질 및 점착제 잔류가 없어(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용역시험결과) 재생 플레이크의 품질을 향상시켜, 기존의 Fiber와 PET Sheet, 부직포를 넘어서 폴리에스터 섬유와 같은 고부가가치 PET 재활용품을 생산할 수 있다. 한편 현재 환경부는 ‘자원 순환형 포장 인증’ 제도를 통해 투명 PET병과 비중 1 이하의 뚜껑, 비중 1 미만의 수분리성라벨(또는 비접착식라벨)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EPR 분담금을 경감하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타임스트립(Timestrip Plus™:시간-온도감지 표시라벨)


제품이 기준온도 이상에서 노출된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온도감지 표시라벨(Time-Temperature Indicator)이다. 라벨 위 버튼을 누르는 순간부터 작동하며, 지정된 특정 온도 이상이 되면 표시라벨에 누적된 시간이 표시된다. 노출온도는 -14℃ 부터 30℃ 이상까지 측정할 수 있으며, 기준 온도 이상에서 지속된 시간은 최대 24시까지 측정 가능하다. 이를 통해 제품의 보관 취급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적용사례로는 푸드서비스와 병원, 슈퍼마켓 체인, 메디컬 센터 등이 있다. 


고내열성 폴리이미드 라벨(GenⅡ Polyimide)


새롭게 선보인 25um(1M) 폴리이미드 라벨은 (F)PCB생산라인에서 사용되는 고온의 무연 납땜(500℉/260℃의 온도에서 5분)공정에서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내솔벤트/내화학성(솔더링 공정 이후 클리닝 과정/(F)PCB 적용 분야별로 상이함)에 강한 내구성을 가진 제품이다. 이를 통해 솔더링 공정 이후에도 (F)PCB 회로기판의 생산이력의 추적 및 관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현재 제품은 1Mil Gloss White PI TC(유광)와 1Mil Matte White PI TC(무광), 2가지 타입으로 출시 되었다.

취재_글_이혜정 기자 / 사진_김원경 기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