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4.09] Global Printer-ARTRON

_기업탐방_/글로벌탐방

by 월간인쇄계 2014. 10. 29. 10:35

본문

 

고객의 기대를 능가하는 서비스로 고객의 만족 이상을 추구하는 인쇄사가 있다. ‘사람을 위한 예술 서비스를 통해 예술의 역할을 달성한다’는 목표로 인쇄물을 예술 작품으로 승화시키고 있는 아트론이 바로 그 업체다. 1993년 이미지 프로세싱 업체로 출발해 컬러매니지먼트에 두각을 나타낸 아트론은 섬세한 컬러 재현력을 바탕으로 고서를 비롯한 그림 등 다양한 예술 작품을 인쇄물로 제작, 보다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예술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탄탄한 인쇄 기술력에 IT를 접목시킴으로 중국은 물론 전 세계 문화 예술에 이바지 한다는 비전을 구체적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아트론, CtP프로세싱 업체로 출발
1993년 중국 심천에서 처음 설립된 아트론컬러인쇄(이하 아트론)는 이미지 프로세싱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출발했다. 그리고 몇 년 지나지 않아 CtP를 도입했으며, 탄탄한 컬러 재현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국 광동 지역에서 손꼽히는 컬러매니지먼트 전문 인쇄사로 이름을 날리게 되었다. 그 명성을 바탕으로 1999년에는 베이징에, 2006년에는 상하이에 지사를 설립하게 되었으며, 2009년에는 광저우에 아트론 광저우 아트센터를, 2011년에는 항저우에 아트론 항저우 아트센터를 개관했다.   


 

사람을 위한 예술 서비스를 통해 예술의 역할을 달성
아트론에서 광저우와 항저우에 아트센터를 개관한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었다. 처음 설립 시작부터 ‘사람을 위한 예술 서비스를 통해 예술의 역할을 달성한다’는 것을 목표로, 수준 높은 화상 처리 기술을 꾸준이 발전시켜 왔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중국 내 유명 아티스트들과 네트워크를 결성하고, 이들의 작품을 인쇄해 일반인들에게 보다 가깝게 예술 작품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아트센터의 개관이 이뤄졌으며 이는 아트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시키는데 일조했다.
아트센터 뿐 아니라 각 아트론 인쇄사에는 자체의 전시관이 운영되고 있다. 일례로 상하이아트론에는 중국 10대 북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비롯해, 고서와 동서양의 미술 작품들을 훌륭히 복원한 인쇄물들을 전시하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전시관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 건물은 중국 유명 작가의 이미지 패턴을 타일로 만들어 외벽을 장식했으며, 전시관 외에도 일반 방문객들이 유명 아트북과 복제된 예술품을 구매할 수 있는 매장, 그리고 직원 및 이곳을 찾는 손님들의 휴식 공간으로 사용되는 카페가 운영되고 있다. 카페에는 다양한 아트북과 잡지들이 비치되어 있어 그윽한 커피향과 함께 예술서를 즐길 수 있는 여유가 흐르고 있다.


 

독자적인 컬러재현 기술로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
아트론의 독자적인 컬러 재현 기술은 예술 작품의 복제와 경매, 미술, 박물관, 사진 등의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자동차와 IT, 건축, 금융 등 고급 인쇄믈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또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선두로 해 2010년 상하이 엑스포를 위한 인쇄물들을 소화해 냈으며, 국가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인쇄물 또한 아트론에서 제작되고 있는 것이 다수다. 중국의 창립 60 주년 기념 이벤트에 사용된 인쇄물이 아트론에서 제작되었으며, 각국의 국가 지도자들에게 보내는 새해 카드 또한 아트론에서 인쇄되고 있다.


예술 작품의 인쇄 복제와 복원력 보유
아트론에서는 인쇄로 예술 작품을 복제하는 작업 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코팅액의 개발 및 특허를 통해 예술작품을 복원하고 보존하는데도 기여하고 있다. 청자나 백자가 갖고 있는 고유의 색채를 재현해 냄으로 훼손된 도자기를 복원한다든가, 손상된 고서나 미술 작품들을 전문가들과 함께 복원하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아트론의 문화재 보존 기술은 중국 정부에서도 인정할 만큼 뛰어나며, 국립 박물관을 비롯한 주요 갤러리들의 작품 복원 및 복제가 아트론의 섬세한 컬러와 기술의 터치로 완성되고 있다.  
진시황릉을 비롯해 중국 여러 왕조의 문화 유적 및 문화 유산 복제와 복구가 아트론의 손을 거쳐갔으며, 중국 전통 오페라인 경극의 과거 데이터 사진 앨범 또한 아트론에 의해 새롭게 컬러를 입고 탄생되었다. 


 

아트론, 아트북의 대명사
2004년과 2008년, 그리고 2010년에는 아트론에서 제작한 책들이 독일에서 주최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시상식의 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얻었다. 이로써 아트론은 세계 최고의 창조적 장인 정신을 갖춘 아트북 전문 인쇄사로 그 명성을 구축하게 되었으며, 6만 여 종 이상의 타이틀을 3억 권 이상 생산해 냈다. 현재는 약 230여 개의 출판사와 100여 개의 중국 및 해외 박물관 및 미술관들과 일하고 있으며, 전 세계 30개국의 아티스트들과 기업 고객들에게 인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자이너 육성과 아트스트 후원을 통한 문화예술 발전 기여
아트론에서는 젊은 디자이너들을 영입해 디자인 특허를 받은 포장지를 개발하는 등 자체적인 전문 디자인 인력 양성을 도모하고 있으며, 현대 아티스트들의 작품전을 후원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든가, 북아트 전문가들을 위한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사업을 통해 아트의 대중화에 동참하고 있다. 이는 인쇄의 범주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이러한 사업과 활동을 통해 ‘사람을 위한 예술 서비스를 통해 예술의 역할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구체화 하고 현실화 함으로 중국은 물론 전 세계 문화 예술 발전에 기여해 나가겠다는 아트론의 비전을 실현하고 있는 것이다.  


국제 인쇄 표준 수립에 기여
아트론은 이제 막 20을 갓 넘긴 청년기를 맞고 있지만, 베이징과 상하이, 그리고 심천에 설립된 인쇄 서비스 기지를 기반으로 중국을 넘어 글로벌 인쇄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 미국, 일본, 유럽 및 동남 아시아가 아트론의 시장이며, 인쇄업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벤자민 프랭클린 어워드를 19번이나 수상한 이력은 이들 시장에서 아트론의 명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이렇게 아트론이 뛰어난 인쇄작품으로 전 세계 고객들의 인정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인쇄 표준화 기술의 응용과 연구 및 보급을 위한 자료들을 직접 시행착오를 겪으며 제작, 이를 전체적인 인쇄 워크플로우에 실제 접목시켰기 때문이다. 2006년 아트론의 인쇄 표준화 기술 자료는 중국 정부기관으로부터 인정받아 중국 최초의 인쇄 표준화 수립의 기반이 되었다. 아트론은 현재 ISO 표준 기반의 국제 인증인 G7 마스터 인증 업체이며, 중국을 대표하는 ISO TC130 회원사로도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며 중국내 표준을 국제 표준화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인쇄와 IT, 그리고 문화 예술의 접목
아트론만의 성공 비즈니스 모델은 전통적인 인쇄방식에 현대 IT기술과 문화 예술을 접목시킨 것이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아티스트들이 활동하고 있는 단체들과 네트워크를 형성, 데이터 기반을 마련하고, 대중이 이들 아트스트들의 작품에 보다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인쇄를 통한 아트 복제로 그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해온 것이 종합적으로는 문화 예술의 대중화에 기여하게 된 것이다. 여기에 학생들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아티스트들과 함께 예술 교육을 제공하며 보다 적극적인 문화 예술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아트론은 중국 내 6만 여 예술가들의 작품을 데이터베이스로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크고 권위있는 중국 아트 포털(www.artron.net)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바일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중국어권의 아티스트들 사이에서 가장 인정받고 있는 포털로 여기에 등록된 아트스트들의 정보 및 작품은 글로벌하게 중국 문화 예술을 확산시키는데 이바지 하고 있다. 또한 아트론은 700여 해외 아티스트들을 포함, 5,000명 이상의 아티스트들을 위해 웹사이트 제작을 지원하고 있으며, 아이패드를 통해 작가들의 작품이 대중들과 연계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디지털화 된 경매 카탈로그는 물론, 독자적인 아트론의 연구 기술을 통해 수립된 저작권 보호 기술 및 시스템이 적용된 경매 데이터 관련 정보가 경매 회사에 제공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다양한 최신 디지털 출판물의 추가 개발에도 적용 되어 인쇄서비스 뿐 아니라 디지털 출판 서비스도 가능케 하고 있다. 아트론의 IT 기술은 박물관이나 아트센터, 갤러리, 그리고 각종 교육기관에 종합 예술 교육 체험 센터 구축 지원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나다. 



 
중국 최대의 B2C 아트 이미지 제공 사이트 운영
아트론에서는 모든 이들이 그들 삶의 공간에 예술 작품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의 일환으로 디지털 인쇄설비를 도입, B2C 사이트를 통해 유명 아티스트들의 작품 복제 인쇄를 주문 받아 POD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인쇄된 인쇄물에 아트 프레임을 부착, 값비싼 예술 작품을 개인 애호가들이 저렴하게 소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중국의 뛰어난 문화유산을 세계에 알리는 것이 궁극의 목표
중국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아티스트들의 작품은 물론 과거 중국의 뛰어난 문화 유산을 글로벌하게 홍보하는 것이 아트론이 추구하고 있는 궁극의 목표이다. 이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전통 문화 유산을 개발, 보호함으로써 문화와 창조 산업의 선두 주자가 되는 것이 목표인 것이다. 정직한 열정과 책임, 그리고 여기에 뛰어난 기술과 전문성을 결합해 아트론은 오늘도 전 세계 모든 이들의 삶 속에 예술의 혼을 불어 넣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취재_글_안혜정 기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