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5.03] History-에이스기계

_기업탐방_/오픈하우스

by 월간인쇄계 2015. 5. 8. 14:07

본문


1. 1993년 2월 5일 설립된 자동접착기 전문생산업체 에이스기계는 1993년 5월 ACE 모델 개발 및 1호기를 출고한다. 그리고 1995년 미국, 1996년 영국, 1997년 독일 1호기 수출을 시작으로 현재 전 세계 40여개국에 에이스 Signature 장비를 수출하고 있다.  


2. 에이스기계는 Drupa 2000에 강력한 프레임과 최신 기술이 결합된 고품격 접착기 Signature-Ⅱ를 출품했다. Signature-Ⅱ는 기계의 모든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고 기계의 오동작 및 조치방법 등 상세한 내용을 표시해 주며 원터치로 이루어지는 기계세팅을 통해 작업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각종 롤러는 동심도와 직진도의 정밀을 꾀하기 위해 전용 가공기로 자동으로 가공하고 고속, 고정밀도의 베어링을 사용했으며, 모든 구동 샤프트와 지지물은 특수 열처리 및 연마를 통해 강도와 정밀도가 우수하다.



3. 본지 2002년 1월호에는 Signature-Ⅱ를 승계한 고성능 접착기 Signature-MK의 광고가 게재되었다. Signature-MK는 비숙련공의 작업자들도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조작 운전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된 장비이다. 소량다품종 및 다량 고속 생산에도 적합하도록 편의성과 내구성, 안정성에 중점을 두었으며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했으며 미주와 유럽 시장에 약 100여대의 수출 성과를 이루었다.


4. 에이스기계는 2002년 12월 분당 550미터의 초고속 작업능력을 갖춘 접착기 Signature-ELITE를 개발했다. 더욱 정교해진 급지부와 얼라이너는 제품 정렬을 속도에 관계없이 수행해 고속 생산은 물론 불량을 미연에 방지한다. 또한 실용화된 후리브렉부는 모든 형태의(단면, 3면, 4면, 6면) 작업물을 고속에서도 부드럽게 예비접지 할 수 있도록 제작 되었고, 3면 상자와 6면 상자를 위한 추가 접지용 벨트가 장착된 멀티형 글루가 장착되었으며, 부드러운 접지를 위한 긴 길이의 모듈로써 상, 하부 가운데 케리어에 UP/DOWN 방식을 채용해 큰 제품과 작은 제품의 작업 전환시 해체할 필요가 없어 셋팅시간을 대폭 절감한다.


5. 에이스기계는 2002년 10월 24일 본사에서 8면 자동 접착기 시연회와 공장 생산라인 및 기술 노하우를 인쇄 및 포장 관련 언론사에 공개하는 오픈하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를 통해 공개된 8면 자동 접착기접착기(SIGNATUREⅡ-110N8CS)는 종래 6면 접착기에 백홀딩 장치를 탑재한 트림본 유닛을 장착, 추가적인 접지작업을 할 수 있어 선물용 상자(Quick Set-up 6, 8면 상자)나 복잡한 CD , DVD 자켓 또는 봉투형 자켓 등을 접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설계 및 디자인실, 전기실, 부착 악세사리 재고실, 기계부속품 보관실&가공실, 연마 자동기&머시닝 센터, 도장실 등 설계에서 가공, 조립, 시운전에 이르는 제품 제작 전 과정을 소개했다.



6. 2005년 8월 당시 에이스기계 이철 전무이사(현 에이스기계 대표이사)의 인터뷰가 본지에 게재되었다. 인터뷰를 통해 세계 최고의 접착기 생산을 목표로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를 통해 높은 품질과 안전성을 요구하는 유럽과 미국 시장의 기준에 모두 통과했으며, 클린사업장으로 지정되어 더욱 쾌적한 작업 환경을 조성해 제작기간 단축과 더불어 품질개선이 이루어졌음을 강조했다.   

 


7. 에이스기계는 오토패킹머신을 3년여 간의 노력 끝에 자체 기술로 개발에 성공해 2008년 3월 6일 본사 공장에서 인쇄관련 일부 매체에 공개했다. 오토패킹머신은 접착기를 통해 쏟아지는 대량의 접착물을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자동으로 상자에 넣어주는 최첨단 시스템으로 시간당 25만장을 넣을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시스템으로, 그 당시 소개된 장비는 프랑스 수출 선적을 하루 앞두고 있었다. 오토패킹머신 개발을 통해 에이스기계는 풀라인을 구축하게 되었으며 인건비가 높아 자동화와 고속 장비에 대한 요구가 큰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큰 반응을 이끌어냈다.

 

8. 2009년 7월 2일 본사 공장에서 프리피더(SIG FEED)와 점자 구현장치(Roto Braille), 자동접착기, 오토패킹머신(Sig Pack)이 결합된 인라인 점자인쇄라인을 국내 시장에 처음으로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프리피더는 센서를 통해 규칙적으로 작업물이 공급돼 정확한 점자 각인이 이루어지며, 점자 구현장치를통해 제작된 점자의 높이는 0.27mm로 높은 인식율을 달성하며 2개의 점자 휠이 회전하면서 각인하는 점자 휠 방식이 채용돼, 낮은 생산원가와 시간 당 10만장의 높은 생산속도를 구현한다. 행사에 참가한 패키지 업계 대표들은 이날 공개된 인라인 점자인쇄라인을 둘러보고 정확한 품질 구현과 빠른 속도, 작업 환경 개선과 인건비 절감을 통한 경영 환경 개선이 가능한 점을 높게 평가했다.



9. 2011년 3월 11일 인천 송도 라마다송도호텔에서 300여명의 고객사 대표, 협력업체, 임직원, 지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철 대표이사의 취임식이 개최됐다. 이철 대표이사는 취임사를 통해 “1980년도 말 원창상사에 입사해 인쇄관련 장비 판매 영업을 하면서 ‘왜 우리는 인쇄관련 장비를 전부 수입에 의존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이후 에이스기계를 설립, 직접  설계한 SIGNATURE I (Premier)을 미국, 유럽시장에 판매하는 쾌거를 이루었다”고 초창기를 회상하며 “기업은 언제나 새로운 역사를 갈망한다. 최선을 다한 2등을 기억은 하지만 최고만을 추앙하는 냉정한 업계에서 에이스기계가 세계 일류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보태주길 바란다”고 임직원의 사기를 북돋았다.  

 

10. 에이스기계는 2011년 12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로부터 ‘포장용 종이상자의 고속 자동생산을 위한 Fast Folding 기술(이하 패스트폴딩 기술)’에 대한 신기술 인증을 획득하고 지식경제부 신기술 인증기업에 선정됐다. 기존의 기술은 X축으로 직진하는 종이상자 블랭크를 갈고리식 절곡장치와 복잡한 폴딩 가이드를 이용해 왔기 때문에 기계구조상 잦은 고장과 갈고리 동작 속도의 한계로 인해 생산성 향상을 크게 기대할 수 없었다. 이에 대해 에이스기계는 X축으로 직진하면서 Z축으로 부드러운 곡선을 형성해 갈고리가 아닌 고정된 지그에 단지 부딪혀서 자연적으로 접지선 방향으로 접지하는 패스트폴딩 기술을 개발, 포장용 종이상자의 고속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 이는 세계 최고의 생산을 하는 자동접착 기계 생산 시스템 핵심 기술로 3면 접착상자 기준으로 종래의 2배인 시간당 최대 생산속도 70,000장을 구현할 수 있으며, 유럽이나 미주 등 선진시장에서 기술개발의 파급효과가 상당하다.  

이와 함께 2012년 1월 2일에는 그 동안의 해외시장 개척활동과 산학연관련협의체 활동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이철 대표이사가 지식경제부장관표창을 수상했다. 



11. 2012년 4월 3일 킨텍스에서 국내외 포장인쇄업계와 학계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이스기계 신제품 및 신기술 발표회가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21종에 이르는 신제품과 신기술에 대한 소개와 세계 자동접착기 및 포장인쇄산업 관련 최신 기술 정보, 포장인쇄업계의 인력충원과 재교욱을 위해 2011년 말 열렸던 <제지골판지포장업계 지속성장을 위한 상생협력포럼>에서 발표되었던 업계 관련 주요 지표 등 다양한 산업 정보와 트렌드를 공유했다. 

이날 행사에서 발표된 에이스기계의 주요 제품은 골판지 전용 접착기 시그니처 이글(Signature Eagle)과 점자인쇄기(Roto Braille), 박스안에 박스(Box in box)를 제작하는 인렛 스포트(Inlet Spotter), 최소 인력으로 포장 작업이 가능한 시그 팩커(Sig Pack) 등이었다.

 


12. 베트남 호치민 인근 빈증(Binh Duong)에 위치한 VSIP(Vietnam Singapore Industrial Park) 2 지구에 에이스기계의 베트남 법인인 에이스기계 비나가 2007년 5월 투자허가서 발급을 시작으로 이듬해 5월 입주와 9월 준공식을 거쳐 본격적인 장비 양산을 시작했다. 

본지 2012년 9월호에는 에이스기계 비나 현장 취재와 2007년 입지선정부터 이철 대표이사와 함께 한 이주섭 법인장의 인터뷰 기사가 게재되었다. 

이주섭 법인장은 “에이스기계 비나는 단순한 해외 공장이 아닌 에이스기계가 글로벌 제조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마련한 전진기지”라고 하면서 “이를 통해 그 동안 선진국 위주의 판매루트를 남미와 동유럽, 호주 등 더욱 다양화 하면서 세계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에이스기계 비나에서 제작된 오리엔트(Orient)는 최고급 제품을 도입하기에는 가격적으로 부담스럽지만 중상급 품질을 필요로 하는 업체들에 적합한 장비로 중국과 한국 등 다양한 시장에 수출되고 있다.    


13. 에이스기계는 2012년 5월 22일 킨텍스에서 열린 제6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2012 KOREA STAR AWARDS)에서 ‘자동접착기의 패스트 폴딩 장치’로 코리아스타상 기업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은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패키징기술센터가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패키징 행사로 국내 포장산업의 우수 기술 가례를 발굴, 패키지 기술 발전을 도모하고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되고 있는 행사이다.

 


14. 2012년 11월 미국 최대 패키지 제조기업 가운데 하나인 락텐(RockTenn)사의 척 오버마이어(Chuck Obermeyer)부사장과 빌 켄달(Bill Kendall) 패키징접착 부분 테크니컬 디렉터와 에이스기계 미국 에이전트사인 AIM 관계자가 방한해 에이스기계 장비들이 설치 운영되고 있는 한국업체들과 에이스기계 장비 생산라인을 둘러보았다. 락텐사는 22개의 패키지 제조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 공장의 교체 시기가 된 독일 장비 6대 가운데 중 1대를 우선 Signature-ELITE로 교체하기로 했으며 향후 4대의 추가 계약을 진행할 계획임을 밝혔다. 락텐사 관계자들은 한국 방문을 통해 둘러본 장비 운영 사례와 제작환경, 품질에 만족스러운 평가를 내리며 나머지 21개 공장에도 순차적으로 에이스기계의 장비를 도입하기로 결정하는 등 락텐사와 에이스기계와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안을 공유했다.


15. 에이스기계는 2013년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과 우수기술연구센터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우수제조기술연구센터(Advanced Technology Center/이하 ATC) 사업에 선정기업으로 지정되었다. ATC 사업은 세계일류상품 개발촉진 및 세계적 기술경쟁력 확보를위해 우수한 기술잠재력을 보유한 기업부설연구소를 선정, 우수제조기술연구센터로 지정하고 기술개발자금을 지원해 기술혁신역량을 제고시키는 대표적인 중소/중견기업 R&D 지원 사업이다. 이철 대표이사는 “우리나라는 기업 내수 시장의 한계 때문에 무엇보다도 해외 시장 공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는 내부에서도 강조되고 있는 부분”이라고 글로벌 시장 공략안을 밝히며 차별화된 장비와 세계적인 품질의 장비를 기획하고 개발하는데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목표를 밝혔다.

 

16.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산업단지 출범 50주년을 맞아 올해부터 국가경제성장을 견인해온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자긍심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KICOX 글로벌 선도기업’ 50개사를 명예의 전당에 헌정했다. 그리고 에이스기계는 수출가능성이 높고 혁신 역량을 보유한 우수기업으로 평가를 받으며 명예의 전당 헌정기업으로 선정됐다.  

미국과 유럽을 비롯해 세계 40여 개국에 수출을 진행하는 에이스기계는 우수제조기술연구센터(ATC) 사업에 선정기업으로 지정된 것을 비롯해 제6회 미래피키징 신기술상에 ‘자동접착기의 패스트 폴딩 장치’로 코리아스타상 기업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영 활동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17. 2014년 11월 시화 MTV(멀티테크노밸리) 에이스기계 신사옥 이전이 이루어졌다. 신사옥의 생산 라인은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킨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되었다. 로비공간은 에이스기계의 역사와 다양한 장비 라인업, 인증서와 상패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으며, 사무동에는 테마클러스터 운영본부, 기술연구소 등이 위치해 있다. 또한 신사옥에는 기숙사, 휴식공간 등 임직원 복지를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다.


에이스기계 주요 실적(출처_에이스기계 공식 홈페이지)

MOD-PAC : 토털 16대

PARIS PACKAGING : 토털 8대

SHOREWOOD PACKAGING : 토털 6대

 

SIGNATURE 모델 납품 현황

•AIM(미주지역)

SIGNATURE MK 50대

SIGNATURE I 160대

SIGNATURE Ⅱ 120대

SIGNATURE ELITE 25대

•CAVA(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 지역)

SIGNATURE MK 40대

SIGNATURE I 82대

SIGNATURE Ⅱ 98대

SIGNATURE ELITE 18대

SIG PACK + SIG FEED 4대

•국내

동성지기 3대 등 250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