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6.10] Festival-제11회 서울인쇄대상

_인쇄업계관련_/행사

by 월간인쇄계 2016. 12. 6. 11:12

본문


서울특별시가 주최하고 (재)서울인쇄센터와 서울시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이 주관하고 교보문고와 동양잉크, 성도GL이 후원한 제11회 서울인쇄대상 및 인쇄문화축제가 ‘예술과 문화의 꿈을 담다’를 주제로 9월 22일부터 24일까지 서울 광화문 중앙광장에서 개최되었다. 또한 행사 첫 날인 9월 22일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제11회 서울인쇄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시상식에는 하승창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을 비롯해 국회법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권성동 새누리당 국회의원,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태희 서울특별시 경제정책과장, 황환민 서울지방조달청 과장, 대한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연합회 고수곤 회장, 대한인쇄문화협회 조정석 회장, 제11회 서울인쇄대상 및 인쇄문화축제 심사위원장을 맡은 한국인쇄학회 오성상 학회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제11회 서울인쇄대상 및 인쇄문화축제 조직위원장을 맡은 서울인쇄센터와 서울시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김남수 이사장은 “지난 2006년 서울특별시의 지역특화품목인 인쇄산업을 적극 홍보하고 국내 인쇄물의 품질을 높이는 동시에 인쇄 기술의 향상을 독려해 대한민국 인쇄산업 전반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시작된 ‘서울인쇄대상 및 인쇄문화축제’는 매년 발전을 거듭하며 이제는 대한민국 인쇄산업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했다”라고 밝히며 “이번 행사가 인쇄종주국의 자랑스러운 인쇄인으로서 우리의 위상을 공고히하고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격려하며 개회사를 마무리했다.

하승창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은 “세계인쇄 산업의 발전 방향은 디자인 및 ICT(정보통신기술)가 융합된 첨단 업종으로 급격히 전환됨에 따라서 인쇄산업은 서울시의 미래 먹거리 산업이 될 수 있다고 본다”라고 전망하며 “이러한 변화에 부응해 서울시는 인쇄 산업을 중심 산업으로 육성하고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중구 인현동 주변을 인쇄특정개발진흥지구로 지정해서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인쇄산업지구로 전환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인력난 해소를 위해서 서울인쇄센터의 교육 기능을 강화해서 첨단 기술을 갖춘 우수한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라고 인쇄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서울시의 지원 사업을 설명한 후 수상자들을 비롯한 인쇄인에게 축하인사를 전했다.


제11회 서울인쇄대상 - 책자인쇄와 생활인쇄부문에서 완성도 높은 작품 다수 출품



제11회 서울인쇄대상 대상은 ㈜태산애드컴(대표 이강훈)가 출품한 새로운 형태의 아트 샘플북 ‘페이퍼마스터’가 선정되었다. 금상은 ㈜해인기획(대표 류명식)의 브랜드북 ‘홀리스틱 뷰티를 향한 50년의 여정’과 부광인쇄(대표 조태륜)의 자동차 카달로그 3종, 팩컴코리아㈜(대표 김경수) 아동 패키지 제품 ‘Sidewalk Chalk Tagging-package’가 수상작으로 결정되었으며, 은상은 금강프로세스(대표 강종범)의 걸그룹 화보집, 삼아인쇄사(대표 김상호)의 디자인그룹 홍보물, ㈜프린트삼영(대표 곽노헌) 비빔컵라면 물버림 리드-‘간편 콕 스티커’, 태국 Sirivatana Interprint사의 디즈니 입체북이 선정되었으며, 동상은 ㈜디자인인트로(대표 임학래)의 ‘세상을 찍어내는 인쇄골목 인현동’, 동호커뮤니케이션(대표 김윤중) 연세대 uic 10주년 화보집, 은성정밀인쇄㈜(대표 석용찬)의 교동한과 강강술래 패키지, 홍콩 Airy Pack사의 친환경 소재 패키지가 선정되었다. 특별분야 우수상은 신구대학교 그래픽아츠과 김채원, 이현정, 전재원 학생이 출품한 세계 멸종 위기 동물들, 신구대학교 그래픽아츠과 송은용, 배도희, 이푸름, 이세린, 손효정 학생이 출품한 추리 터널북, 일본 Hokuriku SUNRISE사의 pet 홀더, 일본 DTPIA JAPAN사의 카달로그, 일본 ALL PRINT JAPAN사의 열차 캐릭터 플라스틱 명함, 일본 Awapri Media JAPAN사의 리플렛, 캐나다 Flair사의 파우치 제품이 수상작으로 결정되었다.

입선 부분에는 리치미디어(대표 한영국)의 게임 아트북, ㈜피알앤북스(대표 정장호)의 중사기홍대용수찰첩, ㈜서경문화(대표 서경성)의 봉년사 사찰음식 대향연 책자, ㈜중앙문화인쇄(대표 유영호)의 프로젝트 작품집, ㈜투데이아트(대표 박장선)의 디자이너와 작가 작품집, 대한문화(대표 강완성)의 레이노 윈도우필름 샘플북, 거산인쇄(대표 원용일)의 자수벽지 카달로그, 동방인쇄공사(대표 허성윤)의 박물관 안내책자, 디자인나경(대표 유경은)의 브로슈어와 리플렛 세트, ㈜팬다콤프로세스(대표 천용관)의 골프 카달로그, 경남인쇄사(대표 김종호)의 홍차 패키지, 동성인쇄㈜(대표 권병서)의 고급 쇼핑백, 젤기획(대표 이태영)의 넥타이 쇼핑백과 케이스, 해인그라프(대표 황미동)의 벽걸이와 탁상용 캘린더, ㈜애드맨(대표 김영관) 담배 패키지가 선정되었으며, 조직위원장상은 일본 L&K COSMETIC의 마스크팩다이어리, 중국 NewLife의 자석 미디어 액자, 신구대학교와 한국폴리텍대학이 출품한 어린이 도서와 팬시용 엽서, 다이어리 작품이 수상작으로 뽑혔다. 이어 ㈜프린트삼영 곽노헌 대표와 삼아인쇄사 김상호 대표, 제이아트 김중식 대표, 광명당인쇄 이경진 대표, 케이에프앤씨㈜ 조좌영 대표가 서울시장표창을 수상했으며, 대산문화인쇄 신병태 대표와 동호커뮤니케이션 김윤중 대표, 시온정판인쇄사 김의식 대표가 서울지방조달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해외 5개국에서 19개 작품 출품

① Sirivatana Interprint-디즈니 입체북 ② Airy Pack-리플렛과 케이스 ③Hokuriku SUNRISE-pet 홀더 ④DTPIA JAPAN-카달로그 

⑤ Awapri Media JAPAN-리플렛 ⑥ ALL PRINT JAPAN-열차 캐릭터 플라스틱 명함 ⑦ Flair-파우치 패키징 제품 ⑧ NewLife-자석 프레임


제11회 서울인쇄대상은 해외 5개국에서 19개 작품이 출품되며 국제적인 행사로서의 위상을 더욱 높였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한국인쇄학회 오성상 회장은 “올해는 작년에 비해 많은 작품이 출품되어 수상작을 선별하는 것이 어려웠으며 모두에게 상을 드려도 좋을 만큼 우열을 가리기 어려울 정도로 섬세한 인쇄사양술이 돋보였다”라고 말하며 “특히 해외출품작의 수준이 많이 높아져 앞으로도 기대가 된다”라고 심사평을 밝혔다.

은상을 수상한 태국 Sirivatana Interprint사의 디즈니 입체북은 표지의 형압과 금은박의 효과, 내용의 입체적 다양성을 통해 입체효과를 극대화했다는 평가를 얻었다. 동상을 수상한 홍콩 Airy Pack사의 리플렛과 케이스는 친환경 소재와 더욱 업그레이된 테크닉으로 제작한 독특한 외관과 가볍고 재활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점에 높은 점수를 얻었다. 특별분야 우수상에 선정된 일본 Hokuriku SUNRISE사의 pet 홀더는 일반적인 홀더에 내지를 더해 명함 등 자료를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특허를 취득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표지에 형압 후가공 작업을 해 회사명을 부각시키고 디자인적으로도 돋보이게 한 일본 DTPIA JAPAN사의 카달로그, 재질의 적합성을 고려한 레드와 그린, 옐로우 등 풍부한 컬러로 리플렛의 효과를 더한 일본 Awapri Media JAPAN 의 리플렛, PET 투명 명함의 귀여운 열차모양을 모티브로 한 개성강한 열차 캐릭터 플라스틱 명함을 출품한 일본 ALL PRINT JAPAN사, 색상 표현이 힘든 플렉소 인쇄임에도 컬러가 풍부하고 필름 재질에 맞는 파우치 패키징 제품을 출품한 캐나다 Flair 사가 특별분야 우수상에 선정되었다.

조직위원장상에 선정된 일본 L&K COSMETIC의 마스크팩 다이어리는 도쿄 내 한류타운인 신오쿠보에서 일본 현지인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수분과 미백, 보습 등의 기능을 가진 여러 종류의 마스크팩을 다이어리 형식으로 제작했으며 금박 처리를 통해 고급 이미지를 더했다. L&K COSMETIC의 권용수 대표취제역은 “마스크팩 다이어리는 일별로 피부 관리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패키지 디자인을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현지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라고 제품 특징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조직위원장상을 수상한 중국 NewLife의 자석 프레임은 MACO 자석 미디어를 활용해 인테리어와 교육 등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액자로 제작되어 교체와 활용이 용이하다. NewLife 관계자는 “KC 인증 및 친환경 라텍스 잉크를 사용해 유아동에게도 안전한 제품이다”라고 덧붙였다.


|INTERVIEW|

보다 많은 인쇄업체들과 함께 고품질 화장품 패키지 제작을 위한 다양한 시도에 나설 것

- L&K COSMETIC 권용수 대표취제역



Q 회사 소개

A L&K COSMETIC은 ‘피부 본연의 깨끗함이 최고의 아름다움’이라는 피부지상주의를 경영이념으로 ‘마스크팩 다이어리’와 ‘모닝써프라이즈(MORNING SURPRISE)’ 등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 제조 판매 수출 코스메틱 기업이다.

한국과 일본에 각각 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코엑스에 체험전시장을 운영하고, 도쿄 내 한인타운 신오쿠보에는 4개의 매장을 통해 현지 일본 고객과 중국 등 해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사)세계한인무역협회 동경지부 이사, 재일본한국인연합회 부회장 등의 대외 활동을 통해 일본 현지 한인들의 권익보호와 함께 해외에서 무역사업을 하는 분들과의 교류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Q 수상소감

A 우연한 기회에 출품한 서울인쇄대상에서 조직위원장 특별상을 통해 ‘마스크팩 다이어리’ 제품의 기능성과 아이디어를 인정받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 시상식 참여를 통해 광화문 광장에 전시된 수상작들을 둘러봤는데, 컬러와 기능성, 다양한 표현이 담긴 것을 보고 한국인쇄업체들의 기술 수준이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본 소비자들의 경우 패키지 컬러에 대한 기호가 한국과는 다른 측면이 있기 때문에 패키지의 모양과 기능성, 컬러에 보다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일본 시장이 가지고 있는 특성 상, 계절과 여러 기념일, 고객 등급과 연령대 등 한국보다 세분화된 다양한 마케팅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소량 다품종 패키지 제작에 대한 필요성이 많았지만 일본 현지업체들과는 가격 면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다.

이번 기회를 통해 국내 유수의 인쇄사들 제품을 직접 볼 수 있었고 주최측에서 마련해주신 저녁식사 자리를 통해 홍콩과 중국 인쇄관계자들과도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되어 향후 보다 많은 인쇄업체들과 함께 고품질 화장품 패키지 제작을 위한 다양한 시도에 나설 수 있게 되었으며 이것이 가장 큰 수확이라고 생각한다.

 


Q 향후 계획

A 앞서 언급한 데로 이번 기회에 알게 된 한국 인쇄업체들과 다양한 종류의 소량 다품종 화장품 패키지 제작을 위한 시도에 나설 계획이다. 이는 현지에서 더 많은 현지 고객들을 확보하는데 큰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서울인쇄조합과 서울인쇄센터에서 연결고리 역할을 해 주실 수 있다면 일본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현지 교포들의 다양한 인쇄물을 서울인쇄대상을 통해 소개하고 한국인쇄업체들과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본다.

무엇보다 내년에 다시 출품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더 멋지고 훌륭한 인쇄물을 출품, 더 좋은 상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