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6.11] Success Story-코닥

_기업탐방_/글로벌탐방

by 월간인쇄계 2017. 1. 3. 12:02

본문



Story One - 가변데이터를 통한 수익 창출

고우소쿠 오프셋, Prosper S10 임프린팅 시스템으로 높은 가치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 

고우소쿠 오프셋(Kousoku Offset Co., Ltd.)은 일본에서 6 개의 세계 정상급 인쇄사를 운영하는 종합 인쇄 회사이다. 9 개 신문 윤전 오프셋 프레스와 네 개의 매엽식 인쇄기, 네 개의 폼 프린팅 기계 등을 갖추고 있는 고우소쿠 오프셋은 다양한 곳에서 프리프레스부터 후가공까지 광범위한 고객의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 고유의 서비스 포트폴리오로 스스로를 차별화하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이 회사는 복수의 오프셋 인쇄 프레스들을 연결하는 멀티 윤전 인쇄, 싱글-패스 포스트 카드 부착과 접착 바인딩이 전략적으로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 회사가 Kodak Prosper S10 Imprinting System를 설치한 것이 이 전략을 완수하는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일본 서부지역 최초의 하이브리드 임프린팅 시스템 

고우소쿠 오프셋은 2015년 2월에 4대의 Prosper S10 System을 설치하면서 상업 인쇄 센터의 웹 오프셋 프레스 두 개 레인에 두 개의 잉크젯 헤드를 설비했다. 인접 장소의 다른 프레스도 업데이트 한 후, 이 프레스들을 ‘2-in-1’ 멀티 웹 구성으로 연결하자 타블로이드 크기로 최대 16쪽의 가변 데이터를 인쇄할 수 있게 되었다.

이사 겸 인쇄 총괄본부장인 하지메 아카오는 “우리는 연결된 멀티 윤전 시스템과 디지털 임프린팅 기능이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임을 알았다. 또한 이것은 변화는 많으면서 세트 수는 적은 제작에 이상적인 구성으로, 이 지역에서 정확히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고우소쿠 오프셋은 여러 해에 걸쳐 잉크젯 기술을 연구하고 있었지만, 가변 데이터 시장이 준비될 때까지 투자를 미뤄왔다. 이 시기가 오자, “코닥이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수였다.”라고 아카오는 단호하게 말한다. Kodak Prosper S10 System은 고속 오프셋 프레스와 보조를 맞추는대 필요한 인쇄 속도와 고우소쿠 오프셋이 바라왔던 품질 및 성능을 제공했다. 


고객을 위한 결과 달성 캠페인 

Prosper S10 System을 설치하고 1년만에 고우소쿠 오프셋은 창의적으로 가변 인쇄를 활용하며 고객을 위한 결과를 내놓고 있다. 대규모 일본 무역박람회에서 이 회사는 매일 ‘스탬프 랠리’ 쇼를 벌였다. 여기에는 20,000 부의 가변 데이터 인쇄가 필요했다. 이 캠페인은 목록에 있는 세 개 회사의 부스를 방문한 독자들에게 선물을 제공했고, 해당 부스들을 북적거리게 하는데 성공하여 다음 쇼에서도 비슷한 구상이 논의 중에 있다. 고우소쿠 오프셋은 스포츠 이벤트 광고를 위한 가변 데이터 인쇄에서도 성공을 이어왔다. 예를 들어, 이 회사는 일본 아마추어 야구 챔피언십을 위해 4페이지 구성의 풀아웃(pullout)을 인쇄했고 그 페이지 한쪽에 눈길을 사로잡는 광고 스타일 레이아웃을 넣어 여러 가지 버전으로 이를 인쇄했다. 네 가지 버전 각각에 10,000부씩만 발행했지만, Prosper S10 System으로 인쇄된 10 단계 헤드라인들은 독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일본 여자농구 리그를 위해 이 회사는 가변 인쇄로 리그 후원사인 JX-ENEOS 선플라워스 선수들의 인물 사진을 인쇄하여 리그 개회식 게임을 위한 행사장에서 특별판으로 배포했다. 



새로운 비즈니스의 쟁취 

Kodak Prosper S10 Imprinting System을 설치한 후 고우소쿠 오프셋은 신문과 상업용 인쇄 둘 다에서 가변 데이터 작업 제작 실적을 쌓아왔다. 상업 인쇄 부서의 책임자, 토루 다케바야시는 이 회사의 새로운 능력이 어떻게 새로운 비즈니스를 쟁취하고 있는지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40 개 매장용으로 총 20,000 부의 B4 중철(saddle-stitching)이 필요했던 소매 고객의 주문을 받은 적이 있다. 우리는 멀티 윤전 인쇄와 두 대의 오프셋 프레스로 가변 인쇄부터 포스트프로세싱까지 한꺼번에 모든 것을 해냈다. 우리가 해낸 속도는 그 인쇄 작업을 참관한 고객에게 놀라움을 안겨주었다. 그 전까지 그들은 매장 이름에 맞춰 추가 인쇄를 해야 했었고, 그런 다음 수작업으로 이를 분류해야 했었다. 그때의 성공은 콘텐츠 교체가 불필요한 섹션까지 포함해 총 100,000 부의 주문으로 이어졌다.” 

고우소쿠 오프셋의 궁극적 목표는 Prosper Imprinting System을 이용해 경쟁사가 흉내 낼 수 없는 부가가치 제품으로 수익을 높이는데 있다. 두 개 헤드를 이용한 두 개 레인 구성과 최대 인쇄 폭 20cm는 또 다른 차별화 요소이다. 아카오는 Kodak Prosper S10 System은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것을 자동화, 체계화할 수 있게 해주었다라고 말한다. 잉크젯 임프린팅, 멀티 윤전 인쇄 및 천공을 결합하여 새로운 기능을 창출한 고우소쿠 오프셋은 독특한 아이템을 성공적으로 제작해낼 수 있었다. 앞으로의 계획에는 맞춤형 천공 쿠폰을 포함해 더 다양한 곳에 Prosper S10 System을 사용할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Story One - 매력적인 신규 신문의 창간

일본 주고쿠 신문사, 코닥의 잉크젯 임프린팅 솔루션으로 독자와 광고주의 마음을 얻어

주고쿠 신문사는 주코구 지역에서 약 630,000부의 지역 신문을 발행하는 유명 신문사이다. 세 개의 그룹 기업들이 두 곳의 인쇄사에서 신문 인쇄 작업을 관리하며 주 신문인 주고쿠 신문과 2015년 5월에 창간된 두 번째 신문, ‘주코구 신문 SELECT’를 제작하고 있다. 주고쿠 신문사는 123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인구 노령화, 출생률 하락, 활자 외면 등으로 인해 최근 몇 년간 인쇄 부수가 하향세이다. 독자층이 석간 신문에 대한 흥미를 잃고 있는 ‘세트 단절’ 현상도 문젯거리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주고쿠 신문사는 석간을 대신하는 부정기 조간 신문을 창간하여 독자에게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주고쿠 신문 히로시마 제작센터의 대표인 오사무 카나시게는 SELECT의 목표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SELECT는 새로운 인쇄 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조간 신문이며, 케이블 TV 프로그램 등의 도입으로 이것이 주고쿠 신문 그룹의 크로스미디어 성장에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전면 판은 16 쪽의 풀 컬러로 국제 및 경제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엄선된 뉴스와 탐사 보도가 시각적 형식으로 배열되어 있다”

하이브리드 인쇄는 SELECT 창간의 핵심으로 인식되었다. 제작 센터는 기존의 신문 오프셋 인쇄 프레스에  Kodak Prosper S20 Imprinting System을 추가해 가변 데이터 인쇄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주고쿠 신문의 부편집장 겸 제작 관리 센터의 책임자로서 SELECT 창간 준비에 참여했던 테츠오 야마네는 이 시기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작년 가을에 회사 전체가 SELECT의 콘텐츠와 인쇄 형식에 대해 논의하고 있었다. 회사 경영진은 코닥의 Prosper 임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재미 요소를 더하면 독자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으리라는 믿음이 있었다.” 



가변 데이터로 새로운 가치 창출

주고쿠 신문사는 Prosper S20 System으로 특별판에서 신문 하이브리드 인쇄를 처음 시험해 보았고(약 40,000 부의 4 쪽 전면 발행호), 이 회사가 후원하는 고급 식료품 행사에 이를 배포했다.  매 부수에 각각의 다섯 자리 추첨 번호를 인쇄하여 행사장 특별 무대에서 당첨 번호를 발표하는 간단한 행사였지만, 그 인기는 대단했다. “날씨가 좋아 행사장은 전년도 행사 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로 북적거렸지만, 우리는 하이브리드 인쇄가 대단한 효과를 발휘한 것이라 생각했다. 기획을 담당한 광고부서조차 하이브리드 인쇄가 사람들을 행사장으로 모았다고 보았다.”라고 야마네는 말한다. 그 역시 이 첫 번째 결과에 만족해했다. “우리는 잉크젯 헤드를 기존 로터리 프레스에 배치했다. Kodak Prosper S20 System은 오프셋급 속도와 품질의 하이브리드 인쇄 능력으로 우리의 문제를 훌륭히 해결해냈다. Prosper S20 System은 분당 600 미터의 인쇄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그 인쇄 품질에 만족하고 있다.”



성장의 동력

이후 4월에 SELECT의 샘플 발행호가 총 세 번 있었고, 630,000 부 각각에 서로 다른 번호들이 인쇄된 빙고 게임이 실렸다. 창간 후, SELECT는 맥주 회사 광고와 연계하여 선물을 주는 빙고 게임을 실었다.  이때 빙고 게임을 완성했다고 생각한 10% 이상의 독자들이 빙고 난을 잘라내 제출했다. 주고쿠 신문사조차도 기대 이상의 이러한 반응에 놀랐다. 또한 이 회사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Chupi Club’ 회원들에게 선물을 주는 빙고 게임을 인쇄하였는데, 그때마다 많은 가입이 이루어진 것을 보면 그들의 노력은 성공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야마네는 회사의 열광적인 분위기를 전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새로운 시도들을 확립하는데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번에는 광고 부서와 더불어 Chupi Club 부서 같은 다른 부서들은 물론 행사 및 독자 서비스를 개발하는 영업부도 우리가 배치한 하이브리드 인쇄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재 우리는 Prosper System을 한 달에 두 번 하이브리드 인쇄에 사용하려고 한다. 모든 부서가 여러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있고, 재미 있는 페이지를 만들려는 우리의 포부를 자극하는데 이 장비는 유용하다. 앞으로도 우리는 SELECT 외에 특별판을 확대하는 방안도 고려할 것이다.” 

기사제공_한국코닥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