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7.03] Issue-㈜프린벨트

_기업탐방_/오픈하우스

by 월간인쇄계 2017. 5. 16. 16:15

본문


㈜프린벨트(대표 이근성)는 필름 연포장용 소마 플렉소 인쇄기 옵티마2 (SOMA Optima 2)를 필름 및 연포장 전문 인쇄 업체인 ㈜우성팩에 성공적으로 설치 완료했다고 밝혔다.

국내의 경우 필름과 같은 연포장용 인쇄가 95%이상 그라비어 인쇄기로 인쇄되고 있다. 이는 솔벤트 성분의 잉크 사용으로 인한 잉크의 속건성이 높아 건조력과 생산성을 높을수 있으며, 판재로 사용하고 있는 동판에 함유한 잉크를 고속인쇄에서도 안정적으로 인쇄 색조를 표현하고 톤 재현력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또한 용도에 맞는 바인더(수지) 사용으로 다양한 목적의 잉크 공급이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에탄올 이외에도 MEK, EA 등의 60% 이상 유기용제가 함유된 잉크를 사용하고 있음으로 안전성, 위생성의 향상을 위한 탈 유기용제화의 알코올 타입 잉크 또는 무 용제 수성잉크의 사용 요구가 증가 되고 있다. 

특히, 여러 공해 관련 법적규제, 작업환경, 잔류용제 문제등으로 인하여 유기용제의 사용을 줄이거나 없애는 방향으로 진전되어야 하는 사회적 요구와 지구환경의식에 부응하여 친환경인쇄시스템의 개발 사용이 절실한 현실에 직면해있다. 

그라비어 인쇄 방식과는 달리 플렉소 인쇄는 소량 다품종에 적합한 선진국형 인쇄 환경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 주요 요인은 수성 및 에탄올(ethanol) 또는 에틸 알코올(ethyl alcohol) 주성분의 잉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틸 알코올은 무색의 가연성 화합물로 알코올의 한 종류이며, 술의 주성분이기도 하다. 화학식은 C2H5OH이며 물 또는 에테르와 섞일 수 있고 에탄올은 알코올성 음료 산업의 기반이며, 공업적으로 여러 공정에 개입되며, 용매, 소독제, 연료 등으로 많이 사용된다.

그동안 단점으로 여겨졌던 잉크의 부착상태, 망점 재현력의 제한 등이 인쇄기,잉크 및 아닐록스등과 같은 주변 장비의 개발, 제판기술의 개발로 꾸준한 발전을 이루었기 때문이다. 

프린벨트는 국내 인쇄 시장이 요구하는 친환경 알코올/수성 플렉소 잉크를 국내에 공급하며 명실공히 플렉소 솔루션을 제공 하고 있다. 프린벨트서 공급하고 있는 체스파 (Chespa) 잉크는 친환경 및 무해성분의 그라비어 / 플렉소 인쇄기에 에탄알콜 기반의 알코올과 수성용 잉크이다. 



이에 해당하는 Celio/Vario 시리즈는 플렉소와 그라비어에 적합한 NC-PU 잉크로서 연포장 인쇄에 가장 적합하다. 그 중 Celio Lam잉크는 알콜(ethanol)기반의 라미네이션 용 잉크로서 친환경 인쇄에 적합하며, PE, PET, OPP, BOPP등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원단을 포함 연포장이나 파우치 등의 인쇄물에 최적화 되어 있다. 이 잉크의 장점으로는 색의 강도가 높아 전달력이 있으며, 잉크와 원단간의 결합력과 접착력이 높으며 또한 솔리드 인쇄에 유동성이 높아 높은 재현력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PVB-우레탄 잉크 역시 T Die, 드라이, 무용제 라미네이팅과 같은 다양한 후가공성에도 적합하다. 특히 레트로트에서 요구하는 하이 레트로트 120도 이상 온도에서도 잉크변화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장점이 있다. 

현재 Chespa잉크는 프린벨트를 통하여 국내 연포장업체 소개되었으며 국내에 설치 가동중인 SOMA 플렉소 인쇄기에 사용중이다. 

소마 플렉소 인쇄기의 주요 인쇄 생산 품목은 통기성 필름, LDPE, 차단성 라미네이팅 필름을 이용하는 OPA/PE, OPA/PP,PA/PP,PET/PE,PET MET/PET,PET/PP,OPP/PE,PE/PET/PE, APET/PE,CPP/PE와 OPP필름 등 다양한 재질과 두께 12 마이크론 연질 LDPE 인쇄도 가능하다. 

우성팩에 설치된 Optima 2는 drupa 2016에서 처음 소개된 모델로 장통은 물론 소량 다품종 연포장 및 필름인쇄의 효율적인 작업 공정과 생산원가 절감, 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기업 이득의 극대화를 위해 독일 최첨단 인쇄 기술을 바탕으로 디자인 설계된 인라인 자동 원단 공급장치와 개별 구동 시스템을 통한 자동 핀맞춤 시스템이 적용된 최신형 모델이다. 

기사제공_프린벨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