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9.10] 아그파코리아 UV 잉크젯 기술 기고1-하이엔드 UV 잉크젯 솔루션에 대한 이해와 마켓 전략

_인쇄기술정보_/기술기고

by 월간인쇄계 2020. 2. 10. 14:32

본문


최근 인쇄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이제껏 보지 못한 새로운 형태의 인쇄물과 애플리케이션을 빠른 시간 내에 구현하여 시장에 소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고객들이 새로운 인쇄 기술을 갈구하고 있으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많은 관심을 표하고 있습니다.

이는 요즘과 같이 시장 상황이 어려워지고 투자가 위축되는 가운데에서도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이며 이를 충족할 수 있는 분야 중 하나가 바로 UV 잉크젯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마켓 동향과 같은 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UV 잉크젯 기술은 향후 몇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그것으로 제작된 인쇄물의 볼륨도 동반하여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그 중 하이엔드 UV 잉크젯 솔루션으로 제작된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이것이 바로 UV 잉크젯 솔루션의 성장 원동력이라는 것도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향 후 잉크젯 시장을 어떻게 이해하고 접근해야 할지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아그파에서는 앞으로 4회에 걸쳐 UV 잉크젯 기초, 잉크젯 마켓과 전략, 잉크젯 애플리케이션, 업체 사례 등으로 UV 잉크젯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려고 합니다.

그래픽 분야의 오프셋이나 디지털 인쇄 고객들 또는 새로운 인쇄 기술과 솔루션을 찾고 계신 산업 인쇄 분야 모두 잉크젯 분야를 이해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잉크젯 기술이란

잉크젯 기술은 1950년 후반에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했으며, 1984년에 최초로 가정용 프린터가 시장에 출시되어 그 이후로 수 많은 잉크젯 장비들이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잉크젯 기술은 아주 작은 잉크 방울을 인쇄 소재 표면에 직접 뿌려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이 작은 잉크 방울은 프린트 헤드라고 불리는 장치에 의해 분사 됩니다.

아그파의 모든 UV 잉크젯 솔루션은 피에조 방식의 프린트 헤드를 사용합니다.

피에조 방식은 프린트 헤드 노즐의 뒷면에 피에조 압전 소자에 전류를 흐르게 하면 진동이 일어나 잉크를 밀어내는 방식입니다. 다른 방식에 비해 잉크를 보다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쇄 시, 프린트 헤드는 인쇄물 표면이나 소재에 직접 닿지 않아 비접촉 인쇄 기술이라고도 합니다. 이 기술은 거의 모든 종류의 소재에 적용할 수 있으며, 와이드 포맷이나 산업용 인쇄 기술에 사용됩니다.

잉크젯 기술은 크게는 UV 경화, 솔벤트, 수성 방식이 있으며, 최근에는 UV 경화 방식이 가장 각광 받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잉크젯 프린터를 시스템으로 분류할 때는 하이브리드, 트루 플랫 베드, 롤투롤 장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UV 경화 프린터

UV 경화 방식은 솔벤트 인쇄에 비해 훨씬 더 환경 친화적인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쇄 후 즉시 건조되기 때문에 고속 인쇄가 가능합니다. 평판 디스플레이 보드 소재, 롤 베이스 비닐 소재로부터 나무, 금속, 유리, 세라믹 등 다양한 소재에까지 넓은 폭의 소재 종류에 인쇄할 수 있습니다.

아그파 Jeti Tauro H3300 하이브리드 프린터의 경우, 인쇄물의 크기는 3.3m폭의 롤 미디어 또는 3.3m×4m 크기의 평판 소재에 직접 인쇄가 가능하며, Jeti Mira 2732평판 프린터의 경우, 2.7m×3.2m 크기의 미디어에 바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UV 경화 방식 잉크젯 시스템은 오늘날 가장 다양하게 적용되는 인쇄 기술입니다. 기존의 스크린 인쇄를 대체하고 있으며 광고용 백릿 같은 애플리케이션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쇄 시스템을 더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아래와 같이 3가지 방식으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① 하이브리드 : UV 경화 프린터에서 주로 활용되고, 3가지 시스템 중 가장 빠른 인쇄 방식으로 롤투롤, 롤투시트 및 평판 미디어에 인쇄가 가능합니다.

프린트 셔틀이 X 축으로 좌우로 이동하고 미디어는 Y 축으로 벨트에 의해 이동합니다. 

벨트는 외부에 노출되어 있으며, 베큠 테이블을 따라 이동합니다. 베큠이 동작하면 미디어는 벨트에 밀착되어 이동합니다.

하이브리드 방식은 롤투롤과 트루 플랫 베드 방식보다 정확도면에서 조금 뒤처집니다. 

하이브리드 인쇄 방식은 평판과 롤 미디어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그파의 Jeti Tauro H2500, Tauro H3300 UV LED, Anapurna H3200i LED가 대표적인 UV 하이브리드 프린터입니다.

② 트루 플랫 베드 : UV 경화 프린터에서 주로 활용되고, 고속 인쇄로 정밀 인쇄 및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사용됩니다. 

평평한 평판 미디어 및 연질 미디어에 인쇄할 용도로 사용됩니다. 소재의 크기가 프린터 테이블 크기에 따라 제한 됩니다.

프린터 동작 제어와 소재 핸들링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프린트 헤드를 가진 셔틀이 프린팅 테이블 위에서 X, Y축으로(또는 X 축으로만) 이동하는 방식이며 미디어는 그대로 고정되어 있거나 Y 축으로 미디어가 고정된 테이블이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어떤 장비들은 롤투롤 옵션을 장착하여 롤 미디어를 장착하여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아그파의 Jeti Mira 2716 / 2732 UV LED 및 Anapurna 2540i LED가 대표적인 UV 트루 플랫 베드 프린터입니다.

③ 롤투롤 : UV 경화, 솔벤트, 수성, 라텍스, 텍스타일 프린터 등에서 활용됩니다.

보통은 입력-롤에서 출력-롤까지 롤투롤이라고 불리는 연질의 미디어에 인쇄합니다.

롤투롤 인쇄에서는 다양한 소재의 롤 미디어 사용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프린터 동작 제어와 소재 핸들링이 분리되어 있으며 서로 독립적으로 운용됩니다.

롤투롤 장비에서 소재를 제어하는 가장 우선 순위는 원하는 곳에 잉크를 배치하는 높은 정확도입니다. 대부분 이것은 스텝 롤러를 제어하는 스텝 모터에 의해 이루어 집니다. 미디어를 풀고 되감는 것은 오직 소재 핸들링 관련 동작입니다. 

아그파의 Jeti Ceres UV LED, Anapurna RTR3200i LED 가 대표적인 UV 롤투롤 프린터입니다.


UV 경화 잉크

UV 경화 잉크는 소재 표면에서 경화되고 소재에 흡수되지 않습니다. 

UV 잉크는 칼라 잉크로 기본 4색인 Cyan, Magenta, Yellow, Black 이외에 Light Cyan, Light Magenta 등의 잉크를 사용하여 인쇄물의 품질을 높이고 노이즈를 줄일 수 있습니다.


UV 잉크는 화이트 잉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 잉크 때문에 투명이나 칼라 다양한 소재에 선명하고 생생한 인쇄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멀티레이어 인쇄와 같은 입체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니쉬 잉크 등을 사용하여 코팅 효과나 바니쉬 특수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인쇄할 소재의 특성에 따라 UV 잉크의 지속성을 더 강화하기 위한 프라이머 또는 코팅 기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UV 프라이머 잉크를 사용하면 보다 쉽게 원하는 곳에 프라이머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인쇄 시스템과 UV 잉크는 실내 또는 실외 환경에서의 내구성과 접착력/유연성 그리고 마모에 견디는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그파의 UV 잉크는 Thin Ink Technology를 사용해서 적은 용량의 잉크로 같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기술과 결합하여 잉크 소모량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글_아그파코리아 잉크젯 세일즈 & 프리세일즈 담당 조현일 부장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