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0.05] 아그파 제다이 타우로(Jeti Tauro) UV 프린터 애플리케이션의 확대

_인쇄기술정보_/기술기고

by 월간인쇄계 2020. 7. 9. 09:00

본문


흔히 골판지나 박스 인쇄를 생각하면 오프셋 인쇄기나 전용 디지털 프린터를 생각하게 됩니다. 오프셋 인쇄기를 도입한 업체는 대형 오프셋 인쇄기와 더불어 하드롱 사이즈의 대형 판재를 출력할 수 있는 CtP 출력 장비와 소프트웨어 시스템, 그리고 인쇄 및 출력 전문 인력까지 대규모의 시설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또한, 골판지나 박스 전용 디지털 프린터는 아직까지는 시장에서 넓게 대중화되어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아그파의 제다이 타우로(Jeti Tauro) H3300 UV 하이브리드 프린터는 사인 &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주로 광고 인쇄물이나 실/내외 디스플레이용 인쇄물을 제작하는데 많이 사용됩니다.



인쇄 품질은 오프셋 인쇄보다 조금 더 큰 색상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4포인트의 작은 글씨를 표현할 수 있으며, 인쇄 속도가 453m2/hr으로, 이는 122cm×244cm (4×8) 보드를 시간당 102장 인쇄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아그파의 제다이(Jeti) UV 프린터를 생산하는 공장은 캐나다 온타리오주 미시소거에 소재하고 있으며, 자사에서 생산하는 장비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타우로(Tauro)와 같은 하이브리드 UV 프린터입니다. 세계적인 규모의 인쇄 업체들은 오프셋, 디지털, 잉크젯 방식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기존 사업의 유지와 성장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투자를 하고 있으며, 하이엔드 하이브리드 UV 프린터가 성장의 한 축으로 여기기 때문에 그 성장 속도와 도입 비율이 지속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3월 캐나다의 ‘3A’ 라는 고객 사이트를 직접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평범한 사인 & 디스플레이 제품을 제작하는 업체였지만, 최근 한 아이템에 회사의 모든 역량을 쏟아 붓고 있었습니다. 공장 내부에 쌓여 있는 것은 다름 아닌 골판지였습니다. 작업장 내부에 사람 키 높이 가량 골판지(1.2m×2.4m) 묶음이 여기저기 가득 쌓여 있었으며 작업자 두 사람이 번갈아 가며 출력을 하고 있었습니다. Jeti Tauro H2500 수동형 프린터를 사용 중이며, 1.2m×2.4m 골판지를 옆으로 로딩하여 출력을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영업 사원을 별도로 두지 않고 아산티 스토어프론트(Asanti Storefront)라는 아그파에서 개발한 웹투프린트 솔루션으로 24시간 온라인으로 작업 주문과 출력 데이터를 접수 받고 있으며, 타우로(Tauro)로 24시간 인쇄를 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있었습니다. 시간당 70장 정도로 계산하면 24시간 동안 쉼 없이 인쇄할 경우 하루에 최대 1,700장 정도 인쇄가 가능하였습니다.

‘3A’사가 Jeti Tauro를 골판지 인쇄에 사용하는 이유는 시장에서 소량 다품종 박스 인쇄에 대한 수요가 많았기 때문이기도 하며, 가변 데이터와 박스마다 다른 디자인 인쇄가 가능하며 인쇄 대기 시간이 거의 없고 유지보수가 편리하며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 때문에 골판지나 박스 인쇄만으로도 인쇄 물량이 넘쳐난다고 하였습니다.

국내에서도 앞으로 이러한 대체 인쇄 장비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접목하려는 시도가 한창입니다.

한편, 안전표지판 인쇄 분야의 선두 업체인 독일 크로쉬케 인터내셔널이라는 업체는 아그파의 Jeti Tauro H2500을 도입한 지 1년만에 두 번째 프린터에 투자했습니다.



크로쉬케 인터네셔널의 생산담당자는 “2017년 말 Jeti Tauro H2500이 처음 설치된 지 몇 주 만에 품질과 생산성이 모두 예상을 훨씬 뛰어넘어 이제 Tauro 없이 인쇄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고 말했습니다.

업체 담당자는 또한 “향후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2019년 초에 제2의 Jeti Tauro H2500 에 투자했습니다. 제2의 Jeti Tauro는 2019년 3월에 설치되었으며, 이 회사는 추가적인 성장에 대비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잉크 소비량이 극히 적고 아산티 워크플로우(Asanti Workflow)와의 결합 덕분에 수익성 면에서 Jeti Tauro를 능가하는 것은 없으며, 강력히 추천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인쇄 품질이 가장 높은 다양한 매체에 인쇄가 가능합니다. 특히 프린터의 유연성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오후 4시 이전에 주문한 카탈로그가 바로 당일 배송되는데, 이러한 빠른 전환은 Jeti Tauro H2500 LED와 아그파의 아산티 워크플로우 소프트웨어가 결합되어 가능해졌습니다. 판매 담당자와 서비스 기술자 모두 제2의 Jeti Tauro 구매 결정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라고 아그파 장비와 서비스에 대한 큰 만족을 표시하였습니다.

국내에는 아직도 UV 프린터라고 하면 롤투롤 아니면 평판 프린터라는 인식이 강하며, 그 이유는 하청 위주의 가격 경쟁이라는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불확실한 미래를 현명하게 맞이하는 방법은 시장을 선도하는 선진 기술과 솔루션으로 선제적으로 접목하고 미리 대비하여 새로운 시장 개척에 아낌없는 투자를 할 때 비로소 확보되는 것이기 때문에, 좀 더 다른 분야와 창의적인 방식의 인쇄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하신다면 사인 & 디스플레이 업계를 떠나 대한민국 산업계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강력한 회사로 거듭날 수 있다는 확신이 듭니다.


|장비문의|

아그파코리아 와이드 포맷 잉크젯 담당 조현일 부장 hyunil.cho@agfa.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