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1.06] 가치를 다하는 지속 가능성-고객과 지구를 향한 코닥의 진심

_인쇄기술정보_/기술기고

by 월간인쇄계 2022. 6. 8. 09:00

본문

지난 2020년은 사람과 우리 지구의 대체할 수 없는 가치가 한층 더 높아진 한 해였습니다. 감사를 전하는 방법으로 우리 공동체와 국가의 신중하고 사려 깊은 봉사자가 되는 것, 그리고 저 같은 임원은 우리 회사의 신중하고 사려 깊은 봉사자가 되는 것 이상의 방법은 없습니다. 그것이 진정한 코닥 대표인 저의 책무입니다.

저는 1만개의 호수가 있는 땅, 미네소타에서 자랐기 때문에 자연의 진가를 잘 알고 있습니다. 환경에 대한 저의 열정은 야외 활동과 자연에 대한 경외, 하이킹, 캠핑, 낚시, 스노우모바일, 및 수상 스포츠 등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지구를 보호하면서 다른 이들도 그렇게 하도록 영향을 주고자 하는 저의 갈망의 자양분입니다.

 

코닥의 차별성

코닥의 CEO로서 저는 R&D부터 제조, 영업, 서비스까지 회사 전반에 걸쳐 지속 가능성의 가치를 스며들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가치를 다하는 인쇄(Print that Pays)’라는 약속을 실천하도록 고안된 고객 중심 상품들을 전 범위에 걸쳐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고객은 지속 가능하고 자원 효율적인 솔루션의 가치를 지금 그 어느 때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물과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하고, 현상 약품 사용량과 폐기물을 줄이고, 우리가 만드는 것과 제작 방법에 대해 평생 깊이 사고한다는 뜻입니다.

오늘날의 시장은 인쇄사에 경쟁 제품들을 무수히 쏟아내고 있습니다. 제 목표는 다른 솔루션들보다 우수할 뿐만 아니라 환경보호라는 전사적 책무까지 확고히 지킬 수 있는 솔루션을 내놓는 것입니다. 이 원칙에 대한 우리 고객과 대중의 인식이 커지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며 그것이 옳은 일이기 때문이라고 확신합니다.

소재과학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쇄 관련 특허를 수 천 건 보유하고 있는 산업 선구자로서 코닥은 끊임없이 혁신할 것이며 특히 지속 가능성에 대해 더욱 혁신할 것입니다.

작은 조직이 작은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우리 같은 큰 기업은 커다란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행일치

오늘과 내일 우리가 하는 행동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평가 받게 될 것이며 우리 모두가 그 책임을 지게 됩니다. 코닥의 사업활동을 지속 가능성에 맞추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무현상 인쇄 판재

코닥은 현상 약품이 필요 없고 기존 현상 판재에 비해 물과 에너지가 절감되는 인쇄 판재를 처음으로 상용화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전세계 5천 여 곳 이상의 인쇄사에서 코닥SONORA 무현상 판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상 판재 대신 비용 절감형 SONORA 판재를 사용했을 때 인쇄산업이 절감하게 되는 것을 추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연간 374만 리터의 판재 현상액
  • 연간 2,900만 kWh 전기
  • 연간 4억 6,800만 리터의 물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소모된 현상약품, 폐수, 화학 용기, 폐기, 운송, 저장 등에 드는 비용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대자연을 미소 짓게 할 만한 내용들입니다.

또한 현상 변동성이 없기 때문에, 인쇄업체는 보다 일관되고 안정적인 판재로 프레스룸에서의 시간과 폐기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 고객들은 실리를 추구하면서 환경 영향까지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지속 가능한 잉크

상을 받은 코닥의 수성 잉크는 기존 용매 기반 잉크보다 지속 가능성이 뛰어납니다.

자연 발생 물질들이 다수 포함돼 있고 PVC나 프탈레이트가 들어 있지 않아 인쇄사와 소비자, 환경에 보다 안전합니다. 또한 수성이기 때문에, 독한 약품을 청소에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은 폐기물 흐름과 물 공급에 잠재적으로 유해할 수 있는 물질들이 들어가지 않게 해줍니다.

코닥의 인쇄사 관리 소프트웨어에는 잉크 최적화 기능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GCR(Gray Component Replacement) 알고리즘을 적용해 CMY 잉크 소비를 줄이면서 최대한 넓은 색역을 보장합니다. 컬러는 인쇄 품질과 재현 밀도 면에서 사실상 오프셋 리소그래피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이며, 식품포장과 개인생활용품 같은 용도에서도 안전한 잉크입니다.

산업을 선도하는 코닥 PROSPER 프레스 같은 잉크젯 프린터가 원래부터 더욱 효율적이고 폐기물을 덜 만들어내는 이유는 조판 조정이 없고 과다인쇄와 비축 필요성 없이 한 명의 독자를 위해 인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가치를 다하는 지속 가능성입니다!

워크플로우 소프트웨어

지속 가능성은 자원효율 뿐만 아니라 성공적이고 수익성 있는 미래까지 보장해줍니다. 자동화에 대한 플랫폼 중심의 접근방식은 사치가 아니라 다가올 미래에도 타당성을 갖기 위한 전제조건입니다. 자동화와 통합은 폐기물을 줄이고 잉크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대가가 큰 수작업 실수를 없앰으로써 비용을 절감합니다. 이 모두가 데이터 이해에 대한 촉매제 역할을 해서 인쇄사에 사업활동 트렌드와 효율 기회, 새로운 수익 잠재력 분야를 알려주게 됩니다.

디지털 엔드-투-엔드 전환은 지속 가능성의 열쇠입니다. 코닥 PRINERGY On Demand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고안된 인쇄 조직 전체를 위한 유일한 싱글 스마트 보안 엔드-투-엔드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지구 친화적 프로그램

물과 에너지를 줄이는 것을 넘어 탄소와 약품을 줄이는 것 말고도 우리는 운영 및 제조, 서플라이 체인에서 폐기물을 줄일 방도를 마련했습니다. 이스트먼 비즈니스 파크에서 우리는 용매 회수 프로그램으로 30개 회사 및 조직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닥의 공급사들은 코닥의 사업을 유지하려면 보다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보다 지속가능한 운영방식을 들고 나와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된 지속 가능성에 대한 코닥의 의지

환경방위기금(Environmental Defense Fund)의 2019년도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체 대표 10명 중 9명은 그들의 사업활동을 통한 환경 영향에 대해 소비자들이 그들에게 책임을 지도록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현실이 우리 고객들이 유념하는 바이며, 따라서 우리는 물론 우리와 협력하는 이들도 이에 대해 유념해야 합니다. 코닥에서 지속 가능성은 우리 문화에 내재된 것으로 이사회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귀를 열고 듣겠습니다.

미래를 내다보며

코닥의 CEO가 되었을 때 경험으로 알게 된 것과 저 개인의 가치관을 통해 영감을 불어넣으면 이 회사가 어떤 모습이 될지 상상해 봤습니다. 사람들은 옳은 일을 할 것이라는 저의 신념은 확고합니다. 우리는 인간으로서 믿음이나 국경에 상관없이 모두 연결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코닥은 오랫동안 리더로서 미국의 혁신 정신을 실현해왔습니다. 지속 가능성 프로그램과 친환경 현상, 한 마음 한 뜻의 임직원들과 함께 우리가 다시 그 길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천연의 강과 호수를 가진 제 고향은 북극성 주(North Star State)라고도 불립니다.

사업에서 제 방식은 회사의 목표와 환경적 목표를 양립 시키는 것으로,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실무를 개발하는데 필수적인 접근법입니다. 소재, 현상, 소프트웨어에서 혁신을 이어 나가며 ‘가치를 다하는 인쇄(Print that Pays)’ 약속을 이행한다면, 지속 가능성 원칙은 언제나 우리의 진정한 기준이 될 것입니다.

글_짐 콘티넨자(Jim Continenza), 코닥 회장 겸 CEO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