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원애드피아(대표이사 정대원/www.swadpia.co.kr)가 국내 인쇄업체 가운데 처음으로 고모리에서 발행하는 웹진 고모리 온 프레스(ON PRESS)에 게재되었다.
‘IT기반 경영으로 지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한국 최고의 웹투프린트 기업’으로 성원애드피아를 소개한 온 프레스(ON PRESS)는 국내 1호기 고모리 Lithrone GX40RP advance H-UV L(LED) 도입 후 현황과 성과에 대해 정창희 상무이사와 하시동 생산부장의 인터뷰를 사진을 통해 설명했다.
지난 3월 31일 업로드한 기사에서, 온 프레스(ON PRESS)는 올해 창립 18주년을 맞는 한국 대표 웹투프린트 인쇄기업 성원애드피아가 첨단 IT와 인쇄를 통합하는 경영 개발을 통해 지난 12년 동안 매출을 3배로 늘렸으며 2021년에는 연간 매출 8천만 달러를 달성했다고 소개하고, 2021년 7월 국내 최초로 Lithrone GX40RP advance H-UV L(LED)을 도입, 변화하는 노동정책에 부응하면서 생산성 향상과 근로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온 프레스(ON PRESS)에 실린 기사를 요약한 내용이다.
올해 창립 18주년을 맞는 한국 최초 웹투프린트 인쇄기업 성원애드피아는 첨단 IT와 인쇄를 통합하는 경영 개발을 통해 지난 12년 동안 매출을 3배로 늘렸고 2021년에는 연간 매출 8천만 달러를 달성했다. 2021년 7월 한국 최초로 새로운 전략 인쇄기 고모리 Lithrone GX40RP advance H-UV L(LED)을 도입, 변화하는 노동정책에 부응하면서 생산성 향상과 근로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40인치 양면 매엽 오프셋 인쇄기 고모리 8색 Lithrone GX40RP advance는 Lithrone GX40 시리즈에 양면 원패스 인쇄와 스트레이트 다색 인쇄를 한 대로 실현, 높은 생산성과 수익성을 보장하는 반전기구가 부착되었다.
간결하고 견고한 새로운 양면 메커니즘을 사용해서 시간당 18,000장의 속도로 고속의 안정적인 양면 인쇄가 가능하며 단면 및 양면 인쇄 모두에 탁월한 용지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
테스트 인쇄에서 본 인쇄에 이르기까지 논스톱 자동화를 위해 작업 준비 시간 단축을 위한 병렬 제어 및 PDC-SX(분광식 색조 관리 장치), PQA-S(인라인 매엽기용 인쇄 품질 검사 장치) 등의 다양한 옵션을 통해 품질과 생산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성원애드피아 정창희 상무이사와 하시동 제작부장의 인터뷰를 통해 인쇄기 도입 이후 성과와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성원애드피아는 2004년 설립 이후 인쇄출판사업의 핵심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으며, 인쇄업계를 넘어 한국 시장에서도 첨단 IT와 인쇄를 통합하는 경영 개발로 주목받고 있다.
2018년 한국에서는 정부 정책 기조에 따라 일자리 개혁과 일자리 창출 정책이 시행되었다. 근로 시간은 주당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되었고, 최저 임금은 5년 동안 42% 인상되었다. 이 정책들은 위반 행위에 대한 제재를 동반하면서 강력하게 집행되었으며, 기업들은 이익을 내기 위해 비용 구조와 효율성을 시급히 개선해야 했다. 특히, 제조업의 주말 휴무가 일상화되면서 인쇄업계는 노동시간 제한과 노동력 부족 등으로 심각한 경영난에 직면해 있다.
성원애드피아는 직원들에게 직원 친화적인 환경을 보장하면서 성과를 높이는데 성공했다. 성원의 강점은 주문 접수에서 고객에게 최종 제품 배송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공정을 자동화하는 혁신적인 사내 설계 IT 기반 관리 시스템에 있다. 대면 세일즈와 주문 접수, 종이 및 전화 생산 지시, 제품 배송 업무는 모두 핵심 IT 시스템에 의해 대체되었다.
이를 통해 성원은 인쇄 영업 담당자와 별도의 관리자가 필요 없는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할 수 있었다. 이러한 IT 기반 관리 시스템은 상당한 노동력 절감을 통해 그 자체로 기업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었다. 또한 고품질 인쇄물을 짧은 납기로 제공하기 위해 생산 설비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서 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있다.
성원애드피아 정창희 상무이사는, “우리는 두 번째 RP인쇄기로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양면 원패스 인쇄기, LED-UV 건조기가 탑재된 Lithrone GX40RP advance 도입을 결정했다”고 하면서, “이를 통해 큰 폭의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을 것이며, 한국 인쇄 시장을 선도하는 인쇄 전 공정 서비스 기업으로 한 발 앞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몇 년 동안 한국에서는 이러한 양면 원패스 인쇄기의 도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06년, 성원애드피아는 두 대의 Lithrone S40SP를 도입하면서 고모리와의 파트너십을 시작했다. 2018년에는 첫 번째 Lithrone GX40RP 인쇄기를 통해 고품질 인쇄물을 신속한 납기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두 가지 요인으로 인해 회사 매출은 12년 동안 3배 이상 성장했으며 2021년에는 8천만 달러에 도달했다.
2021년 7월, 코로나19 사태로 다른 기업들이 장비 투자를 꺼리는 가운데 성원애드피아는 한국 최초로 LED-UV 건조 시스템이 적용된 Lithrone advance 인쇄기를 도입했다. 장비 도입 목적은 고객의 짧은 배송 시간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빠른 건조 및 즉각적인 후가공 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었다. 인쇄기를 도입을 고려할 때, 여러 제조사의 기계를 비교했는데 탁월한 인쇄 품질과 유지보수 용이성이 높게 평가되어 자동화 수준이 높은 고모리 양면 인쇄기를 선택했다.
정 상무이사는 “우리가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는 고객의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생산 효율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고모리 Lithrone advance 인쇄기는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하면서,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성원애드피아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파트너로 고모리 인쇄기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및 수익 창출의 결과
IT와의 결합으로 운영을 자동화하고 있는 성원애드피아는 최첨단 Lithrone GX40RP advance 인쇄기의 자동화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정 상무이사는, “장비 운용을 시작하고 바로 비용 절감과 수익성 향상 효과가 나타났다”고 하면서, “작업 준비 시간 단축과 효율적인 생산으로 인해 매일 실행할 수 있는 작업 수가 크게 증가했으며, 본 인쇄의 빠른 시작으로 용지와 재료 비용을 절감하고 프리세팅 기술과 진보한 고모리매틱(Komorimatic) 댐프닝 시스템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KHS-AI의 프리잉킹 기능과 PDC-SX에 의한 컬러 측정 및 레지스터 조정 자동화도 매우 효과적이다. 하시동 생산부장은 “신입 오퍼레이터라도 동일한 퍼포먼스를 얻을 수 있다. KHS-AI의 프리잉킹 기능으로 인쇄 시작 단계의 손지가 약 10% 절감되었으며, PDC-SX는 자동으로 컬러와 레지스터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서 준비 시간 단축과 용지 절감을 이룰 수 있다”고 설명했다.
품질 관리 측면에서 PQA-S(인라인 매엽기용 인쇄 품질 검사 장치)는 새로운 강점이다.
그는 “인쇄물이 자동으로 검사되기 때문에 불량 인쇄물이 다른 인쇄물과 섞일 위험이 줄어들었다”고 PQA-S로 인한 장점을 이야기했다. 웹투프린트 생산성의 핵심인 작업 전환에서 하 부장은 “새로운 병렬 제어 시스템을 통해, 판 교체와 청소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어 작업 전환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이는 소량다품종 생산에 엄청난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형 advance 인쇄기의 생산성 변화에 대해서 하 부장은 “새로 도입한 Lithrone GX40RP advance 인쇄기의 생산성은 매우 탁월하다. 평균 14,000~15,000sph의 속도로 구동이 가능해서 안정적인 성능을 보인다. 이전 Lithrone GX40RP 인쇄기보다 속도와 안정성 면에서 더 우수하며, 특히 Lithrone GX40RP advance 인쇄기의 급지 및 배지 성능과 용지 추림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말했다. PQC-S(V6)와의 운용 측면에서는 “기장의 개입 여지를 줄여,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했다. PQC-S(V6)는 기장의 편의성에 집중해서 만들어 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하 부장이 설명한 것처럼 기장은 보다 쉽게 장비를 운영할 수 있었다. 특히 Lithrone GX40RP advance의 장점에 대해 그는 “싱글 에지 그립으로 인해 레지스터 정확도가 특히 우수하며 인쇄판의 앞면과 뒷면 방향이 다를 필요가 없어 제판이나 인쇄 현장에서 혼동이 없다”고 말했다.
Lithrone GX40RP의 높은 생산성은 두 번째 인쇄기의 발주와 새 공장으로 이전하기 위한 계획을 가속화하고 있다.
Lithrone GX40RP Advance의 생산성은 경영진의 호평을 받아, 2022년 4월 또 다른 Lithrone GX40RP Advance 인쇄기가 도입될 예정이다.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성원애드피아는 하남시 교외에 4,500평방미터의 새로운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며 내년에는 서울 본사의 생산시설을 이전할 예정이다.
성원애드피아의 미래 비전에 대해 정창희 상무이사는, “인쇄와 IT 기술을 결합해서 높은 생산성과 차별화를 이뤄 낸 성원애드피아는 기존 보유하고 있는 고모리 인쇄기의 높은 생산성 증가 효과를 바탕으로 바로 동일한 사양의 고모리 인쇄기를 발주했으며, 이는 우리가 주문한 세 번째 양면 인쇄기”라고 하면서, “고모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지속적으로 함께 발전을 이어나갈 수 있길 기대하며, 한국을 대표하는 웹투프린트 기업으로서 고객과 함께 가치를 창출하고 성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고모리 온 프레스(ON PRESS) 웹진은 새로운 고모리 장비와 기술에 대한 소개와 함께 세계 각국의 고모리 장비 고객들의 소식, 인쇄 관련 이벤트와 뉴스 등을 담고 있다.
[인쇄계2022.09] 2022년 ㈜광인사 캘린더, ‘2022년 굿디자인(GD)어워드’ 우수디자인 선정 (0) | 2023.01.17 |
---|---|
[인쇄계2022.07] 하이델베르그, 인쇄사 자율 생산의 다음 이정표 공개 (0) | 2023.01.06 |
솔라고PMS㈜, 제2회 SOLLAGO Dream 사업 (0) | 2023.01.02 |
RMGT(Ryobi MHI Graphic Technology), 제3차 공장 증축 발표 (0) | 2023.01.02 |
솔라고PMS㈜, 홈페이지 개편 (0) | 2023.01.0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