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3.10] ㈜우진프린트, 우진 디지털샵 오픈하우스 개최

_기업탐방_/오픈하우스

by 월간인쇄계 2023. 10. 16. 14:05

본문

㈜우진프린트(대표이사 김정환/www.wjprint.co.kr)가 지난 9월 8일 우진 디지털샵 오픈하우스를 개최했다.

이번 오픈하우스는 우진프린트에서 본격적으로 고품질 디지털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한 캐논 디지털 잉크젯 컬러 인쇄기 varioPRINT iX 2100(이하 VP iX 2100)과 imagePRESS V1350, varioPRINT 140 등 최신 디지털 인쇄장비와 코니카미놀타 디지털 후가공기 AccurioShine 3600, 호리존 무선 제책기 iCE BINDER BQ-500과 자동 삼방재단기 iCE TRIMMER HT-300 등으로 구성된 디지털 인쇄 시스템을 시연과 함께 선보이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이날 행사에는 서울과 대구, 부산 등 전국에서 많은 인쇄업계 관계자들이 우진 디지털샵을 찾아 축하 인사를 하고 오랜 역사를 가진 대전 인쇄 거리에 우진 디지털샵이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어 주기를 기원했다.

오픈하우스 시작과 함께 행사장을 찾은 업계 관계자들을 위해 VP iX 2100의 빠른 구동 속도를 직접 볼 수 있도록 했으며, VP iX 2100과 오프셋으로 작업한 책자와 월간지, 패션화보, 전시 도록 등의 인쇄물을 배치해서 VP iX 2100 인쇄 품질을 오프셋과 비교할 수 있도록 했으며 AccurioShine 3600으로 업체 CI나 본인 서명을 금박 작업한 액자를 증정했다.

김정환 대표이사는, “VP iX 2100 도입으로, 이제 대전 지역에서 오프셋 뿐 아니라 디지털 인쇄 설비도 가격과 품질, 생산 효율에서 전국적인 경쟁력을 갖게 된 만큼, 지역 인쇄물을 소화하는 것을 넘어 타 지역 고객들도 대전 인쇄업체에 보다 편리하게 인쇄물을 주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블로그 등의 온라인 마케팅과 함께, 다양한 세대들이 더욱 편안하게 우진 디지털샵을 찾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하면서, “이를 통해 오랜 역사를 가진 대전 인쇄 거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지역 인쇄 경기가 살아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INTERVIEW -  ㈜우진프린트 김정환 대표이사|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대전·세종·충남지역 인쇄산업 활성화에 앞장 설 것

㈜우진프린트 김정환 대표이사

㈜우진프린트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2016년 10월 설립된 ㈜우진프린트는 CtP 출력부터 오프셋과 디지털 인쇄, 후가공 장비까지 갖추고, 대량 인쇄부터 고객 맞춤형 소량 인쇄까지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인쇄물을 제공하고 있는 종합 인쇄기업입니다.

배송에 있어서도 주문 접수 후 익일 배송을 원칙으로 전국 배송망을 구축하고 있어 빠른 납기를 원하는 요즘 고객들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고품질 디지털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근 캐논 디지털 잉크젯 컬러 인쇄기 varioPRINT iX 2100과 imagePRESS V1350, varioPRINT 140 등의 최신 디지털 인쇄장비와 코니카미놀타 디지털 후가공기 AccurioShine 3600, 호리존 무선 제책기 iCE BINDER BQ-500과 자동 삼방재단기 iCE TRIMMER HT-300 등으로 다양한 고객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디지털 인쇄 시스템을 구축하고, 오픈하우스를 통해서 이를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설립 이후 짧은 시간 안에 오프셋과 디지털 인쇄 전 공정을 인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출 정도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이 궁금합니다.

우선 우진프린트가 성장하기까지 함께 해 주신 고객 여러분께 감사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가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인쇄 서비스 제공에 있어 기본이 되는 안정적이면서 일관된 인쇄 품질을 구현하고 고객이 원하는 납기를 최대한 맞추는데 주력했기 때문입니다.

캐논 varioPRINT iX 2100

우진프린트에서는 CRP라는 자동색조시스템을 도입해서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컬러를 CRP를 통해 컴퓨터에 저장, 고객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쇄물 원본 데이터와 색상을 최대한 동일하게 구현하고 안정적이면서 일관된 인쇄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인쇄 서비스 제공에 있어 높은 수준의 일관된 인쇄 컬러를 유지하는 것은 고객 만족을 위해 가장 우선해야 하는 것인 만큼, 앞으로도 이를 위해서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해 나갈 것입니다.

대부분의 온라인 기반 대형 인쇄업체들이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많지 않은 물량을 거래하는 멀리 떨어진 소규모 기획사들은 온라인 기반 대형 인쇄업체와 거래하는 과정에서 원하는 부분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는 이 부분을 충족시켜 드리기 위해 호남과 강원 등에 위치하고 있는 중소 규모 기획사들의 인쇄 물량을 처리하는데 있어서도 인쇄 품질과 납기 등에 있어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해 왔기 때문에 고객층을 확대할 수 있었습니다.

varioPRINT iX 2100과 imagePRESS V1350, varioPRINT 140 등의 장비 도입 계기와 각 장비별 물량 분배 계획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인쇄시장의 흐름을 보면 디지털 잉크젯 방식의 인쇄장비를 도입해서 고급 출판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전은 대부분 토너 방식으로 소량 상업, 출판 인쇄물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품질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뒤떨어져 대전과 세종, 충남 지역 인쇄물이 수도권이나 타 지역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는 지역 인쇄 경기 침체로 이어졌고, 이러한 분위기가 이어진다면 지역 인쇄사들이 경영을 이어나가는데 심각한 위기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우진프린트에서 적극적인 장비 투자를 통해서 지역 인쇄산업 활성화를 위해 먼저 나서기로 했습니다.

쉬운 결정은 아니었지만, 인쇄 설비와 가격 경쟁력에서 수도권이나 타지역에 뒤지지 않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10여 개월이 지난 지금, 더 이상 인쇄물을 타 지역에 넘기지 않고 침체된 지역 인쇄 경기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으며 대전과 세종, 충남, 호남 지역 고객 분들께 기존 토너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어 차별화된 고급 인쇄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캐논 디지털 잉크젯 컬러 인쇄기 VP iX 2100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인쇄 시스템 구축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인쇄 품질과 50권부터 100권, 300권의 소량을 찾는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키면서, 오프셋 인쇄나 다른 방식의 인쇄와 달리 추가 공정이 필요 없고 빠른 생산 및 원가 절감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탁월한 인쇄 품질을 구현할 수 있으면서 현장 인력 구인난이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경력직 엔지니어가 아니더라도 장비를 운용하기 쉽고, 용지 활용 폭이 넓은 것도 큰 강점입니다.

VP iX 2100은 아트북과 미술 도록 등 고품질 인쇄물 생산에 활용하고 있으며, imagePRESS V1350은 정확한 핀 맞춤과 500gsm의 두꺼운 용지까지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십분 활용해서 고급 명함을 비롯, 카드와 판촉물, 브로슈어 등에, varioPRINT 140은 흑백 인쇄물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캐논 imagePRESS V1350

다수의 캐논 디지털 인쇄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캐논 장비의 차별화된 특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VP iX 2100 도입 후 10개월 여 동안 장비를 운용해보니 고급스러운 인쇄 품질을 구현할 수 있으면서, 잉크통에서 직분사방식으로 인쇄가 진행되기 때문에 소모품 교체가 거의 없고 정비 시간 절감과 함께 기계 가동률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논에서 주기적으로 부품 업그레이드 등 안정적인 유지 보수 지원을 하고 있어, 항상 높은 수준의 인쇄 품질을 유지할 수 있고 이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캐논이 개발한 4세대 폴리머 수성잉크와 컬러 그립이라는 캐논 고유 기술을 통해서 용지 표면에 안료를 고정해서 비코팅 용지에 안료가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고 코팅 용지에서 안료가 번지지 않도록 해서, 뛰어난 발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선명하고 고급스러운 인쇄물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뛰어난 발색과 함께 선명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구현할 수 있고, 고객들이 ‘캐논이 가지는 컬러 느낌’에 대해 높은 호감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캐논 인쇄 장비를 중심으로 디지털 인쇄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디지털 인쇄기를 통해서 단순히 빠르게 소량 다품종 인쇄물을 처리하는 것을 넘어서 개인 개성을 뚜렷하게 드러낼 수 있는 차별화된 인쇄물에 대한 니즈가 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계십니까.

이번에 도입한 VP iX 2100는 350×580mm 사이즈까지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웬만한 크기의 책자와 포스터 등 거의 모든 형식의 포스터와 출판 인쇄물을 고품질로 빠르게 생산할 수 있고, 1부부터 원하는 만큼 주문할 수 있기 때문에 우진프린트에서는 MZ세대라고 불리는 젊은 세대들이 원하는 차별화된 소량 인쇄물을 수량과 사이즈에 구애받지 않고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인쇄와 후가공 설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우진 디지털샵에는 디지털 인쇄 시스템과 함께 로봇 AI 바리스타가 커피를 제공하는 카페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고객들이 언제든 편안하게 소통하고 원하는 인쇄물을 주문할 수 있으면서 앞으로 우진프린트에서 선보일 다양한 디지털 인쇄 상품들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어, 고객들과의 접점을 늘려 나갈 것입니다.

또한 디자인팀 확충을 통해서 주문부터 디자인과 인쇄, 후가공까지 고객 맞춤형의 차별화된 인쇄물 생산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업그레이드해 나갈 것입니다.

코로나 이후 공정 자동화에 대한 필요성이 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기존 생산 부수가 많이 줄어들고 오프셋이나 다른 장비로 생산하다 보면 추가 공정을 필요로 하면서 생산 원가 안정화를 위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이를 위해 VP iX 2100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인쇄 시스템을 구축, 운용하면서 공정 하나를 줄임으로써 생산 공정 효율을 높였지만,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지 못해 공정 자동화까지는 할 수 없었습니다. 앞으로 추가 장비 도입이 이뤄지고 더 큰 공간이 필요로 하게 되면 궁극적인 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갖출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준비를 해 나갈 것입니다.

올 하반기와 내년 주요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우선 VP iX 2100을 중심으로 한 우진 디지털샵을 보다 널리 알리고, 지역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교육 등을 통해 교류를 보다 활발히 하면서 캐논 디지털 잉크젯 컬러 인쇄기 varioPRINT iX 2100과 디지털 후가공기 AccurioShine 3600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박 작업과 에폭시 등의 작업을 원패스로 구현할 수 있는 AccurioShine 3600을 활용한 디지털 후가공을 더해서 1인 창업 등 소상공인들이 필요로 하는 차별화된 소량 패키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를 위해 관련 장비 도입을 계획 중에 있으며 내년쯤에는 생산을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VP iX 2100 도입으로, 이제 대전 지역에서 오프셋 뿐 아니라 디지털 인쇄 설비도 가격과 품질, 생산 효율에서 전국적인 경쟁력을 갖게 된 만큼, 지역 인쇄물을 소화하는 것을 넘어 타 지역 고객들도 대전 인쇄업체에 보다 편리하게 인쇄물을 주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블로그 등 온라인 마케팅과 함께, 다양한 세대들이 더욱 편안하게 우진 디지털샵을 찾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진행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오랜 역사를 가진 대전 인쇄 거리에 새로운 활력이 넘쳐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

|장비문의|

캐논코리아 PP사업팀장 박상용 ☎ 02)3450-088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