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4.02] 빌포스트㈜/칼라미, 캐논 varioPRINT iX를 활용해 품질을 높이고, 고객에게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할 계획

_기업탐방_/국내 장비 도입 사례

by 월간인쇄계 2024. 4. 5. 09:00

본문

여러 가지 디지털 인쇄기를 사용해 오셨기 때문에 이번 캐논 varioPRINT iX 도입은 단순히 소량 물량을 빠르게 처리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장비 도입 계기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인쇄 시장에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이 요구하는 인쇄 품질 수준이 세분화되고, 전체적으로 디지털 인쇄기 기능이 향상되면서 기존 장비만을 통해 고품질 시장을 대응했던 것을 넘어 다양한 장비를 갖춰야 여러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으면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캐논 varioPRINT iX가 국내에 도입된 이후 여러 차례의 검증 과정을 거치면서 인쇄 품질 면에서 기존 디지털 장비 뿐 아니라 오프셋과도 충분히 견줄만 하다고 판단하고 고객들에게 선택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장비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이번 도입을 통해서 칼라미는 기존 장비 가동에 필요한 유지 비용의 부담을 줄이면서 다양한 장비 포트폴리오 구성을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비를 활용한 영업 방향과 도입 이후 진행하고 계신 다양한 테스트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칼라미에서는 캐논 varioPRINT iX를 활용해서 소량 다품종 POD 인쇄물을 포함하는 일반 고급 상업 인쇄 시장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서 장비 도입 이후 다양한 인쇄물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캐논 varioPRINT iX는 일반적인 디지털 인쇄기와 달리 친환경적인 수성 잉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쇄물에 보다 적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캐논의 친환경 수성 잉크는 최근 사회적으로 자주 이야기되고 있는 ESG 관련 이슈에도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와 공공기관, 대기업들의 니즈에도 적합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인쇄기를 통해서는 500부나 최대 1천부까지 대응하고 있지만, 최근 책자 인쇄물 3,500부를 캐논 varioPRINT iX로 인쇄, 납품했습니다.

오프셋 인쇄보다 원가가 조금 더 들어갔지만 오프셋 인쇄를 하게 되면 사흘에서 닷새까지 필요했던 작업 시간을 당일 작업을 마무리해서 다음날 납품이 가능할 정도로 단축할 수 있었기 때문에 높은 품질로 획기적인 작업 시간 단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만족스러운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오프셋과 비교했을 때 보다 밝은 느낌의 컬러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고객들이 큰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쇄 작업에 있어 장비를 통해 3%에서 7% 정도 컬러를 조정할 수 있는 오프셋이나 타 기종과 달리, 캐논 varioPRINT iX는 30% 가까운 컬러 조정이 장비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작업 시간을 크게 단축하면서 디자이너가 원하는 다양한 컬러를 가장 가깝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양면 인쇄 작업에서 인쇄 속도가 탁월하게 빠르고, 경량지에서도 안정적인 인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장비 활용폭을 보다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서 장비에 대한 노하우와 경험치를 축적해서 여러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에 높은 품질과 빠른 납기로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디지털 인쇄장비 도입이 많이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차별화된 품질’ 보다는 ‘빠른 납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경우가 많아 인쇄 단가와 같은 문제들이 별로 나아지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칼라미에서는 어떻게 품질적인 차별화를 추구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항상 직원들에게 강조하는 부분이 고객의 요구 사항이 복잡하고 많더라도 단정적으로 안된다고 거절하지 말고, 100%까지는 어렵더라도 디테일하게 고객 요구 사항을 맞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저희의 오랜 고객들은 정형화된 사양이 아니면 작업이 어려운 타사와 달리, ‘안 되는 것이 없는, 원하는 바를 최대한 구현해 낼 수 있는 인쇄사’로 칼라미를 인식하고 높은 신뢰 관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인쇄물을 높은 품질로 구현하는 기본을 충실하게 실천한다면 고객은 우리를 믿고 인쇄 작업을 맡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헤드의 수명과 유지 보수 등의 이유로 인해서 여전히 잉크젯 기술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있습니다. 장비 도입 이후 여러 가지 인쇄물을 생산하시면서 느끼신 의견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쇄 장비는 도입 이후부터는 해당 업체에서 만들어 가는 겁니다. 

장비의 기본적인 성능은 제조사에서 정하고 있지만, 장비의 기능을 기반으로 활용폭을 최대치로 하는 것은 장비를 운용하는 사람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쉬운 예를 들면 차량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만들어 가는 겁니다.

타사와 동일한 장비를 운영하면서도 더 높은 품질을 구현한다는 고객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도 칼라미 인쇄 현장에 최적화된 가습 시스템을 설치하고 작업 프로세스를 공장 설계 및 장비 배치에 적용할 뿐만 아니라 장비 유지 보수 관리를 빈틈없이 실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으로 인해서 캘린더와 다이어리 등 계절적으로 특화된 인쇄물량이 크게 줄면서, 지속적으로 고객들의 주문을 이끌어낼 수 있는 차별화된 상품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 부탁 드립니다.

인쇄산업과 연관된 환경 특성상 신학기와 신년 등 계절에 따라 성수기와 비수기가 나뉘어 지는 것은 어느 정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수기 장비 가동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B2C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춰 고객층을 다양화 해야 되기 때문에 저희도 고객의 선택 사양을 좀 더 확장하는 방향으로 6개월 여의 기간을 두고 온라인 플랫폼 리뉴얼과 상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주요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대형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인쇄 전용 몰의 편의성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

고객사와 연동된 전용 몰을 통해서 고객사에서 필요한 인쇄물을 주문하고 원고 확인, 비용 정산 등의 관련 절차들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잉크젯 방식의 롤투롤 장비 4대를 활용해서 출판사 단행본 시장도 공략해 볼 예정입니다. 

수 천부 단위 물량을 인쇄해서 재고 부담을 컸던 것을 주문이 들어온 만큼 인쇄해서 바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해서 출판사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당사는 DM고객사의 개별화된 약관 인쇄 등 다양한 POD 책자를 제작한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출판 시장의 수용에도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항상 원하는 인쇄물을 작업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었던 분들에게는 이제 더 이상 인쇄에 대해 고민하지 마시고 칼라미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올 한해도 다양한 테스트를 통한 노하우와 경험치 축적을 통해서 상호 신뢰에 기반하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