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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계2024.03] G7 캘리브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미니툴 패치 개발로 품질 및 서비스 향상에 기여 - 송람 포장생산 및 무역합작회사 민 뚜언 부이(Minh Tuan Bui) 프리프레스 컬러 매니지먼트 책임

_인터뷰_/Global Interview

by 월간인쇄계 2024. 5. 1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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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송람 포장생산 및 무역합작회사(SONG LAM PACKAGING PRODUCTION AND TRADING JOINT STOCK COMPANY)에서 프레프레스 부서를 전담하고 있는 민 뚜언 부이(Minh Tuan Bui) 컬러 매니지먼트 책임은 G7 캘리브레이션 전문가이자 훌륭한 품질관리 역량으로 베트남 국내외 수 많은 고객들에게 만족 이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 하고 있다. 베트남 최초로 라벨 회사를 설립한 아버지의 영향으로 인쇄산업계에 발을 들여놓은 그는 효율적인 인쇄 품질 관리를 위해 다양한 연구 개발을 진행해 왔다. 그 가운데 그가 지난해 개발한 미니 툴(Mini Tool)은 현장 업무에서 G7캘리브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품질관리에 용이하게 사용되고 있다. 모든 컬러는 디자이너의 선택과 배열, 그리고 그 쓰임에 따라 모두 아름답다는 그는, 정확한 컬러의 구현이 품질 관리의 기본이며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내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안녕하세요, 먼저 월간 인쇄계 독자들을 위해 본인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13년 12월부터 송람 포장생산 및 무역합작회사(SONG LAM PACKAGING PRODUCTION AND TRADING JOINT STOCK COMPANY, 이하 송람)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그로부터 15년 전 베트남 하노이에 있는 그래픽 디자인 회사의 그래픽 디자인 및 프리프레스 부서장을 역임했습니다. 송람에서 10년 가까이 근무하며 기술부장으로 1년 반 이상, 인쇄 관리자로 2년을 근무하고 있습니다.

송람은 뛰어난 인쇄 품질과 고객 서비스로 베트남에서 뿐만 아니라 미주지역에도 널리 잘 알려져 있습니다. 회사의 연혁과 배경, 주요 사업 및 고객에 대한 소개 바랍니다. 

2003년에 설립된 당사는 품질에 대한 뿌리 깊은 약속과 비교 불가한 고객 서비스를 바탕으로 인쇄 업계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송람의 대표인 판 반 민(Phan Van Minh) 사장은 인쇄 산업 공학을 유수한 독일 대학에서 학업, 인쇄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정교한 종이 패키징 상자를 생산하는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당사의 제품은 호일 프레싱부터 엠보싱, 스팟 UV까지 다양한 놀라운 특수 효과에 탁월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공정은 소중한 고객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맞춤화 되어 있습니다. 송람의 핵심 파트너십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거대 기업인 아마존(Amazon)과 함께 국내 유수의 기업들과 맺어져 있습니다. 당사는 풍부한 역사와 탁월한 인쇄 솔루션 제공에 대한 확고한 헌신에 큰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송람 포장생산 및 무역합작회사 판 반 민(Phan Van Minh) 사장 [이미지제공_SONG LAM PACKAGING]

송람에서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현 프리프레스 워크플로우에 대해 간략한 소개 바랍니다. 

현재 송람에서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인쇄 및 컬러 매니지먼트 부서의 책임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송람의 프리프레스 및 컬러 매니지먼트 워크플로우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간략히 소개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로 새로운 아트워크 작업을 위해 아래의 다섯 단계에 따라 작업을 수정합니다.

1단계는 고객으로부터 아트워크를 받은 후 향후 생산 시 안정적이고 정확한 컬러를 갖기 위해 디자인의 어떤 컬러가 팬톤으로 변경될지 확인하고 결정하며, 사용할 스크리닝을 AM 또는 FM 중에서 선택합니다.

2단계는 프리프레스 직원이 컬러를 수정하고 다이커팅을 아트워크에 넣고 기술 자(technical ruler)를 따라 작업 파일의 모든 것을 확인한 후 자를 벗어난 부분이 있으면 파일을 조정합니다.

3단계는 G7 마스터 컬러스페이스 준수를 달성하기 위해 G7 소프트웨어(커브4)를 통해 매월 검증되는 엡손 디지털 인쇄기로 교정쇄를 인쇄합니다.

4단계는 잉크 혼합 부서에 컬러 혼합 요구 사항을 보내어 혼합, 샘플 인쇄, 팬톤의 습식-비적층 CIEL*a*b* 값을 측정 및 기록하도록 요청합니다. 팬톤 샘플은 3가지 채도 레벨로 인쇄된 후 2세트로 나누어집니다. 한 세트는 선택 및 확인을 위해 고객에게 전송되고 한 세트는 당사에서 보관됩니다.

5단계는 고객에게 교정본과 팬톤 샘플 한 세트를 보내 확인을 요청합니다.

두번째는 고객이 확인한 아트워크를 사용하여 레이아웃을 합니다. 

세번째는 이렇게 레이아웃을 끝내면 출력을 수행합니다. 출력을 할 경우 다음 두 가지의 옵션에 따라 출력을 진행합니다. 

옵션1은 새로운 제품일 경우 CTP 부서 직원은 각각의 사용되는 인쇄기에 대해 생성된 커브를 사용합니다.

옵션2는 반복되는 제품일 경우 CTP 부서 직원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단계를 수행합니다.

1단계는 이전 종이의 CIEL*a*b*(과거에 인쇄된 샘플에서 측정한 값)와 새 종이의 CIEL*a*b*를 비교하기 위해 만든 페이퍼매처(PaperMatcher)라는 도구를 사용합니다. 이는 새롭게 주문된 용지를 인쇄하는 데 사용됩니다.

2단계는 기존 용지의 컬러와 새 용지의 컬러가 너무 다른 경우 이 도구는 사이언 또는 마젠타, 옐로우의 몇 퍼센트를 늘리거나 줄여야 하는지 계산하여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는 인쇄할 때 컬러가 크게 다르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TP 직원은 페이퍼매처의 결과에 따라 하모니(Harmony) 소프트웨어에서 목표 커브를 조정한 후 출력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사용되는 종이가 이전 종이보다 강한 컬러를 줄이거나 약한 컬러를 증가시킵니다.

두 용지의 컬러가 크게 다르지 않은 경우는 기존 커브를 사용하여 출력합니다.

3단계는 iC-Plate를 사용하여 각 플레이트의 색조 패치(10%, 20%, 30%,… ~90%)를 측정하고 측정된 데이터를 기록 테이블에 입력합니다.

4단계는 새로운 측정 데이터를 각 플레이트의 각 틴트 패치의 이전 측정 데이터와 비교하여 확인합니다. 새 플레이트의 패치가 2% 이상 높거나 낮은 경우 CTP 직원은 다시 측정하여 플레이트 개발을 위한 모든 조건을 확인하고 수정되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5단계는 반복 생산인 경우 컬러 매니지먼트 지침에 따라 인쇄합니다. 이 지침은 인쇄 작업자에게 어떤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며 지침에 표시된 습윤(wet) CIEL*a*b*에 따라 컬러를 제어해야 하는지 보여줍니다.

끝으로 네번째는 샘플 인쇄 및 정보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신제품 샘플을 인쇄할 경우, 인쇄기에서 샘플 인쇄 시트에 고객 서명을 받아 승인하면 당사 컬러 매니지먼트 직원이 습윤 컬러를 측정하여 습윤 CIEL*을 기록합니다. 팬톤의 a*b* 및 제품의 일부 중요한 이미지는 제어에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각 컬러의 톤 값 증가도 기록해야 합니다. 사용할 잉크 세트 브랜드와 컬러 순서 등의 기록은 향후 조사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을 경우 인쇄 관리자에게 반환됩니다.

송람은 수 년간 G7 마스터 시설 인증을 받아왔습니다. 인증을 취득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며, G7 마스터 인증이 귀사에 어떤 이점을 제공하고 있는지요? 

G7 마스터 인증을 획득한 것은 인쇄 업계에서 당사의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으며, 이는 여러 가지 동기에 의해 추진되었습니다. G7 마스터 취득으로 송람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첫째, 품질의 일관성 및 정확성입니다. G7 마스터 인증을 취득한 주요 동기는 모든 인쇄 공정 및 장치에서 일관되고 정확한 컬러 재현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수준의 일관성은 품질에 대한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이 이상의 만족을 제공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두번째는 고객 만족입니다. G7 마스터 인증을 통해 우리는 고객에게 고품질의 인쇄물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에게 항상 정확하면서도 일관된 컬러 매치를 제공하게 됨으로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세번째는 낭비의 감소입니다. G7의 컬러 매니지먼트 방법론은 시간, 재료 및 자원 측면에서 낭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컬러의 정확도를 더 빠르게 달성하고 조정 횟수를 줄여 비용이 많이 드는 재인쇄의 필요성을 최소화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제공_SONG LAM PACKAGING]

네번째는 효율성의 향상입니다. G7 공정을 도입함으로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효율성은 고객의 작업 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궁극적으로는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다섯번째는 경쟁 우위에 설 수 있게 된 것입니다. G7 마스터 인증 획득으로 브랜드 및 고객이 요구하는 수준의 컬러 일관성을 달성하지 못한 경쟁업체와 차별화 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잠재 고객 및 파트너에게 송람의 인쇄 서비스를 마케팅 할 때 중요 세일즈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여섯번째는 글로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G7 마스터 인증은 인쇄 업계에서 컬러의 일관성 및 품질에 대한 표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정을 통해 정밀한 컬러 매니지먼트를 중시하는 조직과의 파트너십 및 협력의 문이 열렸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지속적인 개선을 이룰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G7 인증은 일회성의 캘리브레이션 달성이 아니라 높은 컬러 표준을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입니다. 이는 우리가 공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인쇄 기술의 선두를 지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G7 마스터 인증의 동기는 최고의 컬러 일관성을 기반으로 고객 만족 및 운영 효율성을 보장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G7 마스터 인증의 이점으로는 고객 관계 강화, 폐기물 감소, 효율성 향상, 경쟁 우위, 글로벌 인지도 및 인쇄 공정의 지속적인 개선에 대한 노력이라 하겠습니다. 

송람의 사업 전략과 모토는 무엇입니까? 베트남 및 해외 고객을 어떠한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송람의 사업 전략은 품질, 혁신 및 탁월한 고객 서비스에 대한 약속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당사의 모토는 ‘정밀 인쇄, 비교 불가한 서비스’입니다. 이는 업계에서 당사를 차별화하는 수준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동시에 최고 품질의 인쇄물을 제공하고자 하는 우리의 헌신을 반영합니다.

베트남 및 해외 고객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는 몇 가지 주요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먼저 글로벌 접근 방식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고객 중심의 접근 방식입니다. 송람은 고객의 고유한 요구 사항과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그들이 베트남에 있든 해외에 있든 우리는 그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그들의 특정 요구에 맞게 인쇄 솔루션을 맞춤화 하고 있습니다. 

둘째, 최첨단 기술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최첨단 인쇄 기술에 투자하고 업계 동향을 파악하여 고객에게 최첨단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혁신에 대한 이러한 약속을 통해 우리는 고객이 지역적이든 글로벌이든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셋째, 물류 및 배송의 전문성을 갖는 것입니다. 해외 고객을 위해 당사는 고객의 주문이 정시에 깨끗한 상태로 배송될 수 있도록 강력한 물류 및 배송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당사는 글로벌 시장에 있어 시기 적절한 배송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넷째, 품질 보증입니다. 생산 주기 전반에 걸쳐 엄격한 품질 관리 공정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은 베트남이든 해외이든 최고의 산업 표준을 충족하는 인쇄물을 제공 받고 있습니다. 

다섯째, 맞춤화입니다. 다양한 시장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인쇄 솔루션을 맞춤화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한 적응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지속 가능성입니다. 지속 가능한 인쇄 관행과 환경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우선시하는 전 세계 고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미지제공_SONG LAM PACKAGING]

고객 및 비즈니스 파트너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를 공유해 주시겠습니까? 

송람의 가장 중요 비즈니스 파트너 중 하나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거대 기업인 아마존(Amazon)입니다. 수년에 걸쳐 당사와 협력을 통해 수 많은 성공 사례를 탄생시킨 고객사라 하겠습니다. 송람은 그 동안 아마존이 필요로 하는 고품질 맞춤형 종이 패키징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왔습니다. 호일 프레싱, 엠보싱 및 UV 처리에 대한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아마존이 제품 프레젠테이션부터 시작해 제품화에 이르기까지 우수한 패키징 인쇄물을 바탕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당사의 정밀한 인쇄와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은 아마존의 많은 제품 라인에 대한 고객 만족도와 판매가 눈에 띄게 향상되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 파트너십은 품질과 혁신에 대한 당사의 약속이 디지털 시대의 주요 전자상거래 업체의 요구 사항에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G7 캘리브레이션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미니툴(Mini Tool)을 개발하셨습니다.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G7은 인쇄 산업의 주요 혁신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G7 인증만 취득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잘 적용해야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인쇄사는 폐기물을 줄이고 생산 효율성을 높여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인쇄 비용도 감소함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 인쇄 공정에 있어 실제 G7 적용을 어렵게 하는 몇몇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이전에 다른 인쇄 회사에서 인쇄했던 고객의 목표와 동일한 단색을 달성해야 하기 때문에 일부 컬러를 매우 높은 농도로 인쇄해야 하는 많은 작업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TVI도 매우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쇄는 그레이 밸런스에 있어 허용 오차를 벗어나는 인쇄가 되곤 합니다. 

둘째, 인쇄기 수리 또는 롤러 교체 후에도 그레이 밸런스의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인쇄기가 타겟티드(targeted) 또는 컬러스페이스(colorspace) 준수를 달성하기 위해 캘리브레이션 된 경우 너무 높은 농도로 인쇄하는 동안 그레이 밸런스와 일치하는 새 커브 세트를 생성하기 위해 다시 캘리브레이션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쇄기를 다시 캘리브레이션 해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비용 절감을 위해 대부분의 인쇄 회사는 1밀리미터의 용지라도 절약해야 하므로 대부분의 인쇄 시트에는 G7 검증 스트립을 배치할 수 없어 인쇄기를 재캘리브레이션 하려면 P2P 차트 또는 G7 검증을 사용한 새로운 테스트 양식을 만들어야 합니다. 스트립을 넣고 인쇄를 실행 하려면 더 많은 용지, 새로운 출력물 및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넷째, 베트남 및 기타 여러 개발도상국에서는 미국 및 유럽 고객의 요청에 따라 라이트박스, 프리프레스 전용 디스플레이 및 xrite 오토스캔, i1Pro2, i1iO와 같은 측색 장비 등 컬러매니지먼트를 위한 장비에 투자해야 하나 이는 대형 인쇄 회사만이 전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인쇄 회사는 농도 및 델타E를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xrite eXact/또는 테콘과 같은 휴대용 색도계만 사용합니다. G7 마스터 인증서를 보유한 많은 인쇄사는 에이조 디스플레이, 오토스캔, i1Pro2, i1iO 및 커브4 또는 프레스사인과 같은 소프트웨어에 투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G7 마스터 인증서를 얻기 위해 고용된 G7 엑스퍼트는 G7 마스터 양식 테스트를 수행할 때 색도계 시스템과 G7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미니툴은 위의 모든 경우에 대한 자문을 하는 가운데 개발된 툴입니다. G7 검증 스트립이나 P2P 차트를 사용하지 않고 인쇄기를 재보정하는 간단한 솔루션은 무엇일까 고민한 끝에 개발된 것이라 하겠습니다. ‘휴대용 색도계로 NPDC 커브를 계산하는 방법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하게 되었고,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미니 그레이 스트립에 HC, HR, SC 패치 3개만 제품에 포함시킨다는 아이디어에 다다를 수 있었습니다. 송람에서는 이 미니 G7 스트립을 측정해 그레이 밸런스와 일치하도록 목표 커브를 조정하기 위한 계산을 합니다. 이는 컬러 매니지먼트 장비에 전적으로 투자가 어려운, 재정적 여유가 없는 인쇄사가 G7을 공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G7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전문적인 툴이 없이도 G7 캘리브레이션이 가능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열망이 제가 미니툴을 연구하는 데 시간과 열정을 쏟도록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이 캘리브레이션 툴은 현재 개발되어 테스트 중입니다. 앞으로 스마트폰용 앱을 만들 계획이며, 이 전에 공식을 좀 더 상세 조정할 예정입니다. 현재 테스트는 첫 번째 캘리브레이션에서 G7 컬러스페이스 준수 레벨을 통과하는 경우도 있지만 두 번째 보정 이후에 통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머지않아 보다 정확한 검증을 거쳐 스마트폰용 미니툴 앱이 구축되어 출시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수 없이 많은 인쇄물을 제작하셨는데, 제작한 인쇄물 가운데 가장 인상 깊었던 작업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해외 파트너와 함께 했던 프로젝트 가운데 애플 아이폰 박스를 인쇄했던 프로젝트를 기억하면 항상 행복합니다. 그 프로젝트는 여러 번의 테스트 인쇄 실패로 인쇄가 매우 어렵고 까다로운 인쇄물이었습니다. 해외 파트너가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당사에 컬러 전문가를 미국에서 보냈는데, 그는 G7 엑스퍼트였습니다. 그는 프로젝트 샘플을 성공적으로 재인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지만 불행히도 실패했습니다. 그 후 제가 이 프로젝트 샘플의 재인쇄 업무를 받아 담당하게 되었고, 운이 좋게도 성공적으로 작업을 수행하여 우리 회사가 프로젝트 제작 입찰에서 승리했습니다. 아직도 이 프로젝트를 떠올릴 때면 마음이 흐뭇합니다. 

끝으로 인쇄와 컬러는 당신에게 어떤 의미입니까? 가장 좋아하는 컬러가 있다면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1970년대 초반, 베트남 기술진을 이끌고 중국 베이징으로 가서 인쇄 기술을 배워 함께 베트남으로 돌아와, 전쟁 중에 베트남 북부에 최초의 라벨 인쇄 공장을 함께 세운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은퇴할 때까지 이 인쇄사의 기술 이사직을 맡았고, 슬하에 세 아들 가운데 유일하게 그의 직업을 계속해서 이어온 사람이 있었는데 그 사람이 바로 저입니다. 

저는 15년 동안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어떤 컬러도 다른 컬러보다 더 아름답거나 덜 아름다울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각 인쇄 디자인에 있어 컬러의 아름다움은 디자이너가 여러 컬러를 나란히 사용할 때 어떤 컬러가 어떻게 서로를 돋보이게 하는지 지식을 갖고 컬러를 사용하면 배열에 따라 또는 제품의 성격에 따라 컬러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 스낵 패키지 디자인에는 매우 밝고 아름다운 컬러가 적합하지만 위스키 라벨이나 위스키 상자에는 이러한 컬러를 적용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저는 모든 컬러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하루에도 여러 시간 동안 컬러를 봐야 하는 직업이라 눈이 피로하기 때문에 매일 퇴근 후에는 싱그러운 녹색 자연의 사진을 보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걸 좋아합니다. 모쪼록 올 한 해 한국 인쇄 산업 종사자 모든 분들이 건강하시길 기원하며, 성공적인 사업을 영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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