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4.11] G7 인증 품질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베트남 현지 최고의 글로벌 인쇄 솔루션 제공업체를 목표로 합니다 - 캐피탈 패키징(Capital Packaging)도 안 부(Do Anh Vu) 기술고문

_인터뷰_/Global Interview

by 월간인쇄계 2025. 1. 13. 09:00

본문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캐피탈 패키징은 글로벌 브랜드를 위한 차이나 플러스 원(중국 외에 다른 국가에도 생산 기지를 확보하여 공급망 위험을 분산하는 전략)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고 있는 기업이다. 동남아시아 업체로는 최초로 G7+엑스퍼트 교육을 지원, 지난 10월 진행된 아이디얼라이언스의 G7+엑스퍼트 교육을 통해 3명의 직원을 전문가로 배출했다. 내로라 하는 글로벌 전자 제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패키징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이 기업의 핵심 역량은 G7 인증 품질 프레임워크의 수립 및 운영이다. 이를 기반으로 캐피탈 패키징의 베트남 국내외 고객들에게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하노이 과학기술대학에서 인쇄를 전공해 지난 20년 동안 인쇄 솔루션 공급자로, 또 현재는 캐피탈 패키징의 컬러 매니지먼트 책임자로서 베트남 인쇄 산업계를 리드하고 있는 도 안 부(Do Anh Vu) 기술고문은 체계적인 생산 및 품질관리 시스템과 더불어 기업이 중점을 두고 담당해야 할 부문은 단연 인재 양성을 위한 직원 교육 및 역량 강화라고 강조했다. 그 또한 대학에서 인쇄기술교육을 전공한 이래 지금까지 인쇄 산업계에 종사하며 배운 기술과 지식이 현재의 그를 만들고 베트남 인쇄 업계를 성장시킨 귀한 자산이자 동력이 되었기 때문이다.     

 

안녕하세요, 시간을 내어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본인에 대한 소개와 함께 인쇄업계, 특히 캐피탈 패키징에서 일하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캐피탈 패키징에서 컬러 매니지먼트 책임자로 일하고 있는 도 안 부(Do Anh Vu)라고 합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저는 2002년 하노이 과학기술대학교(HUST-Hanoi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에 입학해 인쇄 기술을 전공했습니다. 졸업 후에는 운 좋게도 당시 하노이에서 가장 유명한 출판 인쇄사 중 한 곳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정말 경험이 많고 지식이 풍부한 여러 동료들로부터 많은 것들을 배웠습니다. 이들의 일에 대한 열정은 제가 3년 넘게 그 곳에서 일하는 동안 매일같이 새롭게 스며들 정도였습니다.

2006년에는 페로스탈(Ferrostaal)에 채용되어 만로랜드 매엽 인쇄기 투자 및 설치 프로젝트를 구축하는 팀에서 일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저는 오프셋 인쇄 품질을 개선하고 안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최신 장비의 기능과 시스템에 대한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높은 수준의 작업 준비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장비 유지보수 경험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2013년부터 2021년까지는 베트남 시장에 하이델베르그 및 X-Rite와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를 포함해 선도적인 인쇄 솔루션을 제공하던 리커만(Rieckermann)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로 근무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컬러 매니지먼트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어떤 인쇄 컬러 표준이나 타겟을 적용하든 안정적인 생산 공정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경험을 쌓은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부터 현재까지 캐피탈 패키징에서 컬러 매니지먼트 책임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캐피탈 패키징에서 담당하고 있는 일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현재의 프로덕션 워크플로우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컬러 매니지먼트 책임자는 컬러와 관련된 모든 공정을 컨트롤하는 역할입니다. 조색, G7 표준 적용, 고객사인 전자제품 브랜드들을 위한 G7 캘리브레이션 테스트, 컬러 매니지먼트, 품질 관리 및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부터는 패키징 인쇄 서비스 외에도 출판 인쇄 서비스 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를 맡고 있으며, 업체 홍보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컬러 워크플로우는 하이델베르그 인쇄 시스템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와 더불어 커브4(Curve4), GMG, 컬러툴박스(ColorTool Box)와 같은 주요 소프트웨어 기능의 모듈을 코닥, 엡손, X-Rite, 에이조, 하이델베르그, 코닉앤바우어의 하드웨어 장치를 결합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새로운 지식에 열려있고 열심히 일하는 열정적인 작업자는 프로덕션 워크플로우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부분입니다.

캐피탈 패키징은 우수한 인쇄 품질과 고객 서비스로 유명합니다. 회사의 연혁, 주요 사업 활동 및 주요 고객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캐피탈 패키징은 2007년에 설립되어 16년 이상 종이 인쇄 및 패키징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아온 기업으로, 주로 베트남 북부 산업 분야의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지의 브랜드 오너 및 글로벌 전자제품 브랜드 오너의 요구를 충족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국제 제지 공장에서 직접 용지를 소싱해 가격을 최적화하고, 소량 또는 긴급 주문에 있어 신뢰할 수 있는 현지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자제품 브랜드를 위한 인쇄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공급업체로부터 특정 종이, 잉크, 바니시를 공급받아 글로벌 브랜드를 위한 차이나 플러스 원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품질 보증을 위해 G7 인증 품질 프레임워크와 MIS/ERP 시스템을 결합하여 까다로운 고객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높은 수준의 표준 워크플로우를 보장하고 있으며, 수출 및 규정 준수에 있어 전문성을 갖춰 수출 프로토콜에 대한 광범위한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및 FDI 고객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캐피탈 패키징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요 제품 및 서비스로는 일용 소비재, 장난감, 전자제품 브랜드를 위한 플루트 보드 박스(FBB) 및 고체 표백 황산염(SBB) 솔루션 제공을 기반으로 하는 접이식 상자, 전용 자동 패키징 라인을 통해 주로 FMCG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라벨, 처음에는 전자제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다양한 고객을 위한 키팅 기능으로 확장된 리지드 박스, 그리고 글로벌 공급망을 위한 보드북으로 시작해 인쇄 역량을 보여주는 새로운 벤처로 지난 해부터 시작된 출판 서비스 등입니다.

캐피탈 패키징은 베트남 뿐만 아니라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귀사의 비즈니스 전략과 비전은 무엇이며, 베트남 및 글로벌 고객 지원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가요?

캐피탈 패키징의 비전은 베트남에서 현지 최고의 인쇄 솔루션 제공업체가 되는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네 가지 핵심 전략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첫째, 첨단 기술 및 모범 사례에 대한 투자입니다. 최신 기술을 채택하고 글로벌 산업 표준에 부합하는 것을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최고 품질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둘째, 환경 및 사회적 지속 가능성을 위한 노력입니다. 이는 업계의 기대에 부응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장기적인 운영 무결성을 보장하는 지속 가능한 관행에 전념하는 것입니다.

셋째, 고객 중심 문화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모든 팀원이 탁월한 서비스와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전념할 수 있도록 조직 문화를 전적으로 고객 중심으로 재편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국내 및 해외 고객 지원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해외 고객을 위해 베트남에서 신뢰할 수 있고 파트너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글로벌 공급망 표준을 준수하여 베트남 사업장 내에서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국내 고객에게는 글로벌 모범 사례와 혁신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가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인쇄 및 패키징 분야의 글로벌 트렌드와 기술 발전을 따라잡을 수 있는 솔루션 제공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캐피탈 패키징의 현지 및 글로벌 고객이 귀사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어떤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까? 귀사는 국내 및 해외 고객의 품질 및 서비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어떤 주요 분야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나요? 또한 효과적인 품질 관리 및 프로세스 관리를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나요?

당사의 해외 고객들은 생산 표준에 대해 엄격하고 잘 정의된 요구 사항을 갖고 있는데 특히나 최종 브랜드 별색에 대한 엄격한 델타 E 제어, 생산 배치 전반에 걸쳐 예측 가능하고 일관된 컬러 재현과 같은 분야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이러한 엄격한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일관된 고품질 결과를 얻기 위한 구조화된 공정을 제공하는 G7 프레임워크에 의존합니다. G7을 준수함으로써 글로벌 표준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공급망에서 베트남의 역할 확대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품질과 서비스를 위한 주요 중점 분야는 종합 품질 보증 프로그램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입니다. 당사는 IQC(입고 품질 관리), PQC(공정 품질 관리), FQC(최종 품질 관리)를 아우르는 전체 스펙트럼의 품질 보증 프로세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각 단계는 컬러 매니지먼트 프로그램에 의해 식별된 프레임워크 및 중요 포인트에 따라 조정되어 국내외 고객 모두의 컬러 정확도와 품질 기대치를 충족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종합적인 품질 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편, 품질 및 서비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려면 종종 고객과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해외 고객의 경우, 특히 특정 컬러 품질 표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G7 가이드라인 내에서 최종 목표가 고객의 기대에 부합하도록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국내 고객에게는 엄격한 품질 요구 사항의 중요성과 그것이 제품의 신뢰성과 시장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등 협력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들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은 품질과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한 또 다른 중요 축이라 하겠습니다.

캐피탈 패키징에서는 이러한 영역에 우선순위를 두어 각 고객 세그먼트의 고유한 품질 및 서비스 요구 사항을 해결함으로써 글로벌 및 국내 고객 모두에게 품질 및 규정 준수에 대한 약속에 대한 확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캐피탈 패키징은 수년 동안 G7 마스터 인증을 받았습니다. 귀사가 이 인증을 취득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며, 인증을 통해 어떤 이점을 얻고 있습니까? G7 마스터 인증을 도입한 후 고객 및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이룬 성공 사례가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G7 마스터 인증을 추진하게 된 동기는 모든 생산 단계에서 일관된 고품질 컬러 관리에 대한 고객의 요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G7 인증은 당사의 신뢰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여 정확한 컬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부 및 외부의 모든 이해관계자를 조율하는 표준화된 접근 방식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매우 귀중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이러한 조율은 특히 여러 팀과 파트너가 함께 협력해야 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G7 인증을 통한 주요 성공 사례 중 하나는 전자제품 인쇄 서비스 부문에서, 특히 알알도넬리(RR Donnelley)를 통해 최종 브랜드 오너 고객들과 협력하는 것입니다. 

베트남과 중국의 여러 위탁 제조 현장에서 컬러를 표준화함으로써 원활한 컬러 일관성을 보장하고 이 고객이 요구하는 엄격한 표준을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성공은 국경을 넘어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당사의 능력을 보여주며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인쇄 업계에서 일해 오셨습니다. 베트남 패키징 인쇄 시장의 동향과 전망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해 주시겠습니까?

베트남의 패키징 인쇄 시장은 우호적인 거시 경제 및 글로벌 여건으로 인해 새로운 플레이어가 계속 유입되면서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더 많은 기업이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단순히 인증을 획득하고 승인을 통과하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련성을 유지하려면 기업은 규정 준수를 넘어 인증과 업계 표준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핵심은 이러한 프레임워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증 표준을 적용하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업은 고객에게 신뢰성과 부가가치를 모두 제공할 수 있으므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직원에 대한 교육과 성장이 이러한 캐피탈 패키징의 성장에 동력이 되고 있다고 봅니다. 직원들의 교육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지요?

그래픽과 구조 디자인 등 해당 분야의 유수 인쇄 회사에서 전문가를 초빙하여 직원들을 위한 전문 교육 과정, 새로운 제작 도구 활용법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직무 교육은 선배 기술자가 다음 세대가 성장하여 회사가 더욱 전문성을 갖출 수 있기를 바라며 열정적으로 지도하는 캐피탈 패키징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하노이 과학 기술대학교와 협력하여 공장에서 학생들을 위한 인턴십을 조직하여 실질적인 생산 문제를 토론 및 연구 주제로 삼고 있습니다. 하이라이트는 2024년에 체결한 협력 협약과 매년 최우수 학생을 위한 장학금 지원입니다. 지난 3년 동안 11명의 졸업생이 캐피탈 패키징에 채용되었습니다.

최근 캐피탈 패키징에서는 동남아 최초로 G7+ 전문가 교육을 지원,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셨습니다. 아이디어얼라이언스 회원과 고객사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사내에 이미 G7 전문가 인증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여기서 멈추지 않고 동남아시아에서 최초로 G7+ 전문가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오랫동안 기다려왔습니다. 최근 10월에 진행된 교육 과정에 3명의 당사 젊은 기술자들이 참여 했으며,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잘 이수해 G7+전문가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더욱 강력하고 전문적인 팀을 구성하고 고객의 새롭고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데 항상 앞장 서 나갈 계획입니다.

끝으로 지금까지 가장 기억에 남는 인쇄 프로젝트가 있다면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말씀 부탁 드립니다.

2023년 봄에 알알도넬리와 진행한 컬러 매니지먼트 프로젝트였습니다. 그들은 300lpi 인쇄 해상도에서 dE00<1.5, 그레이 밸런스 매개변수 <1의 CMYK 원색 및 RGB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G7 표준 인쇄를 요청했습니다. 이전에는 200lpi 해상도, dE00<2로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초기 보정 단계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개선 방법을 몰라 거의 멈출 뻔했습니다.

많은 주요 소모품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7개의 미네랄 오일 프리 잉크 세트를 동원해야 했고, 그 중 일부는 아직 개발 단계에 있는 잉크도 패키징에서 테스트해야 했습니다. 다행히도 저희는 고객의 모든 기준을 충족하고 완전히 친환경적인 유일한 잉크 세트를 선택했습니다.  

동시에 블랭킷, 댐핑 용액 첨가제, CtP 인쇄판, 실내 온도 및 습도 등 인쇄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재료 및 인쇄 조건이 모두 최적화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해외 동료들로부터 G7 멀티 루프 얼라인먼트 기술도 배웠습니다. 2개월간의 지속적인 노력 끝에 여러 차례의 안정성 유지 능력 평가를 통해 마침내 유일한 베트남 공급 업체로 선정되었는데, 이는 그 동안 진행했던 어떤 프로젝트보다도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캐피탈 패키징은 지속적인 도전과 품질 개선, 그리고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