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18.02] Global Report-IST METZ

_기업탐방_/글로벌탐방

by 월간인쇄계 2018. 5. 11. 13:10

본문


독일 뉴팅겐에 본사를 두고 있는 IST METZ GmbH(www.ist-uv.com, 이하 IST)은 전 세계 인쇄산업 시장을 대상으로 UV 및 LED 경화 시스템을 개발, 공급하고 있는 글로벌 중견 기업이다. 1977년 게르하르트 메츠(Gerhard Metz)씨에 의해 설립된 이래 꾸준한 발전을 지속해 온 IST는 현재 eta플러스 일렉트로닉, S1옵틱을 포함해 14개의 자매회사를 두고 있으며, 500명이 넘는 직원들이 이곳에서 일하고 있다. IST의 UV시스템은 잉크, 니스, 실리콘, 접착제, 수지 및 기타 재료를 단 몇 분만에 경화시킴으로 인쇄뿐만 아니라 여러 산업 분야에서 효율적으로 적용, 사용되고 있으며,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기반으로 하는 맞춤형 기술 솔루션을 생산, 개발하고 있기도 하다. 

이렇게 IST는 창업 이래 지난 40년 동안 자외선을 사용하는 인쇄 및 코팅용 경화 시스템 분야에 있어 독자적인 노하우를 기반으로 리더십을 발휘해 왔으며, 현재는 고성능 UV 및 UV LED시스템을 기반으로 새로운 산업 표준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월간 인쇄계에서는 IST 본사를 방문, IST의 UV 및 LED 시스템 생산 설비 및 교육 시설을 탐방했으며, IST의 최신 LEDcure 제품 시연을 직접 체험, 매엽인쇄부문에 있어 그 실효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IST, 광학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UV 및 LED 기술 선도 

UV(자외선)경화시스템은 도료, 잉크, 자동차 등의 코팅 및 인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기술이다. UV광원을 이용해 액체상태의 잉크나 페인트 등을 굳혀 고체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액체에는 광개시제라고 하는 UV광원, 즉 자외선에 반응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UV광원이 해당 광개시제의 파장 대역을 갖고 있어 광중합반응을 일으키면 경화가 일어나게 된다. 인쇄산업에서 UV경화 시스템이 각광받게 된 이유는 기존의 IR건조기, 즉 열건조기로 잉크를 건조했을 때 얻지 못했던 빠른 건조 시간이나 인쇄 후 광택 등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근래에는 UV 경화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UV/LED 경화 시스템이 주목 받고 있는데, 이는 열 발생이 적고 조사대상의 변형 없이 경화가 가능하며, 광중합반응에 다양한 파장영역을 갖고 있으며, 수은과 같은 중금속 물질을 포함하지 않은 친환경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잉크 및 바니싱에 있어 UV경화의 효율성에 대한 연구가 발표된 것은 1960년대 말이다. IST는 이러한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실제 산업용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해 1977년 독일 남부 뉴팅겐에서 설립되었다. 그리고 40년이 지난 오늘, IST는 광에너지를 기반으로 UV 및 UV/LED경화 시스템에 전문성을 발휘하며 전 세계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는 14개의 자회사를 거느린 그룹사가 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500여 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영업 기지 또한 독일 본사를 중심으로 프랑스, 영국, 이태리, 미국, 네덜란드, 스페인, 스웨덴, 중국, 태국, 그리고 일본에 위치해 있다고 한다. 

IST는 인쇄산업 시장에서는 이미 2000년대 초반 하이델베르그의 패키징용 UV 오프셋 인쇄기가 출시되며 하이델베르그의 협력 업체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현재는 UV잉크, 바니쉬, 실리콘 및 접착제를 경화시키는 친환경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인쇄 및 광범위한 사업 분야를 위한 어플리케이션

IST의 기업 슬로건은 ‘Energy in Light’이다. 이 슬로건에는 IST가 UV 및 IR(적외선)과 같은 빛을 중심으로 그 핵심 기술 및 제품을 개발, 공급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담겨 있다. 



IST에서 공급하고 있는 제품들은 UV, IR 및 온풍(Warm Air)를 사용한 인쇄 및 산업용 어플리케이션으로, 건조 및 UV 경화 시스템들이다. IST의 본사가 있는 뉴팅겐에는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시스템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발, 생산해 내기 위해 여러 자매회사들이 함께 위치하고 있다. 광학회사인 S1옵틱, 그리고 최적의 UV 경화 시스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전기 설비지원 업체인 eta플러스 일렉트로닉스 등 총체적인 UV 경화 시스템 제작을 일괄적으로 전개해 나갈 수 있도록 연구, 개발, 제조, 영업, 그리고 교육 센터들이 모두 연계되어 집결되어 있다.  

IST에서 개발된 UV 시스템은 현재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인쇄와 컨버팅 및 자동차 산업 분야의 어플리케이션은 물론 여러 분야의 산업용 어플리케이션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 가운데 인쇄산업의 경우 오프셋, 로토그라비어, 플렉소, 스크린, 패드, 3D, 잉크젯, 그리고 레터프레스 등 다양한 인쇄 방식을 위한 UV어플리케이션 솔루션이 개발되어 각 응용 분야에 최적화 되어 공급되고 있다. 따라서 상업인쇄는 물론, 패키징, 라벨, 그리고 특수 인쇄 제품에 모두 IST의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각 분야별로 IST의 UV 경화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다음과 같으며, 저마다의 특장점을 갖고 있다. 

매엽 인쇄분야에 있어서는 폴딩 박스, 사업 보고서, 라벨, 인몰드 라벨, 패키징, 신분증, 신용카드, 전화카드 등의 플라스틱 카드, 지폐 등에 적용되고 있다. 즉각적인 경화를 제공하고, 열 건조시 사용되는 파우더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고품질 인쇄가 가능하며, 솔벤트 프리 잉크를 사용해서 친환경적이다. 또한 피인쇄체로 종이가 아닌 다른 다양한 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고 있다. 

윤전 인쇄분야에 있어서는 폼지, 메일링, 수표, 로터리 티겟, 라벨 및 패키징과 같은 인쇄물 생산에 적용되고 있다. 즉각적인 경화를 제공하고, 인라인 컨버팅이 가능하며, 고속으로 가동해도 빠른 건조로 인해 높은 잉크 커버리지가 가능하다는 이점을 갖고 있다.

소폭윤전분야에서는 식품과 화장품, 제약용 라벨 및 홀로그램 라벨에 적용되고 있다. 아주 짧은 경화 시간은 물론, 스크래치 및 화학약품 등에 높은 내구성을 부여하며, 고광택 인쇄가 가능함으로 인쇄물에 높은 부가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금속 장식인쇄에 있어서는 박스나 캔 등 금속 패키징과 병 뚜껑 등에 적용되며, 역시 빠른 경화시간과 열 건조와 비교해 적은 에너지 소모, 그리고 솔벤트 프리 잉크 및 바니쉬의 사용으로 친환경적인 인쇄가 가능하다는 이점을 갖고 있다. 

한편, 산업용 어플리케이션으로는 자동차 산업과 플라스틱을 위한 안티 스크래칭 코팅, UV 파우더 코팅, 화장품용 패키징, 스틸 파이프 바니싱, 핫멜트 PSA 폴리머화, PVC 바닥재 바니싱, 장식용 용지 코팅 등에 적용되고 있다.  

위에 열거한 것과 같이 IST의 UV 경화 시스템은 인쇄분야에 있어 다양한 인쇄물들이 보다 효율적이면서 친환경적으로 생산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여러 산업분야에 있어서도 제품의 물성을 향상시키는 툴로 각광받고 있다. 



고객 맞춤형 솔루션 개발 

IST의 기업 목표는 고객들에게 최신 기술을 제공하고 빛을 중심으로 개발된 퍼스트 클래스의 제품으로 언제 어디서든 고객 만족을 추구해 나가는 것이다. 어플리케이션이 다양한 만큼 고객들의 니즈 또한 다양한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IST에서는 고객들이 사용하는 각 설비에 최적화 된 UV 경화 시스템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즉, 고객사의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그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을 진행하며, 이렇게 개발된 시스템이 고객들의 생산 라인에서 원활하게 통합될 수 있도록 맞춤형 솔루션을 중심으로 한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는 것이라고 매니징 디렉터인 홀게르 쿤(Holger Kuuhn)씨는 말했다. 

IST에서 UV램프를 제조하고 있는 기술자들은 저마다의 숙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모두 수가공으로 램프를 제작하고 있으며, 고도의 검수 과정을 거쳐 완벽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램프관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해 부속품을 넣고 완성된 제품을 만들기 까지 모든 공정이 사람의 손으로 이뤄지고 있었다. UV경화 시스템에 있어 UV유닛의 품질 요소는 상당히 중요한데, 고성능 UV 인쇄기를 제대로 가동하기 위해서는 이에 걸맞는 효율적인 UV 경화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UV경화 시스템을 위해서는 UV램프, 전원 공급 장비, 전원 컨트롤, 반사기, 열관리 및 UV관리, 산소감소 UV 시스템, 활성목탄필터, 잉크분진배기후드 등의 전체적인 시스템이 인쇄기와 함께 조화로우면서도 완벽히 작동해야 하며, 이를 위해 IST에서는 사용자 편의를 높이고 유지보수가 손쉬운 총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까다로운 공정을 거쳐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만큼 IST의 제품에 대한 자부심은 대단하다.


Buy One Try One

고객들에게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총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 고객들이 저마다의 제품개발에 있어 늘 경쟁 업체보다 한 걸음 더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IST의 기업 목표인 만큼, 신제품에 대한 프로모션 또한 남다르다. 

기존 UV 시스템 고객들에게 새롭게 개발된 LED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무상으로 테스트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2017년 벨기에에서 열린 라벨엑스포를 통해 IST는 라벨 인쇄를 위한 100% LED 솔루션을 선보였는데, 이 제품은 코디매그 소폭라벨윤전기에 탑재, 시연 되었으며 그 성능을 인정받았다. 이 최신 제품은 MBS LEDcure 시리즈로 공냉 고성능 LED이다. 표준 핫스왑(Hot Swap – 운영중인 시스템에서 전체의 동작에는 하등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장치나 부품을 교체하는 것)이 가능한 제품으로 시스템의 디자인 및 구조가 같아 UV에서 LED로 램프 설치 장비의 교체 없이 쉽게 램프간의 교체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IST에서는 이 고성능 LED 시스템을 무료로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Buy One Try One(한 제품을 구매하면 다른 한 제품을 무상으로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것)’개념을 도입했다고 한다. MBS LAMPcure를 구입한 고객들이라면 누구든 한 달 동안 무료로 MBS LEDcure LED 솔루션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핫스왑이 가능하므로 고객들은 생산 공정 중 언제든 UV 램프를 새로운 LED램프로 손쉽게 전환, 테스트 해 볼 수 있다. 램프를 교체 방식은 전구를 교체하는 방식과 같이 간단한데,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LAMPcure 장치를 카세트 형식으로 설계된 LEDcure 시스템으로 교환해 주면 된다. 따라서 램프 교체를 위해 어떠한 도구도 필요 없으며, 전체 램프 교환을 빠르면서도 손쉽게 완료할 수 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고객들은 기존의 UV생산 공정을 새로운 LED 기술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공정에 있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컴팩트하고 모듈화 된 강력한 LEDcure시스템

IST에서는 IST의 LEDcure 시스템이 앞으로 매엽 오프셋 인쇄에 있어 가장 효율적인 LED 경화 시스템으로 새로운 주력상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LED시스템은 기존의 표준 385nm 시스템과 비교해 유연한 범주의 파장을 갖고 있어 여러 어플리케이션에 다양하게 접목될 수 있다고 한다. 설치되는 장비의 종류와 사이즈에 따라 맞춤형 제작이 가능하며 컴팩트하고, 모듈화 되어 있어 고객들의 편의에 맞춰 제공 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IST의 자회사인 인테그레이션테크놀러지의 공동 개발 노력에 힘입어 새로운 부스터인 XT8 부스터라는 제품이 탄생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기존의 LED시스템보다 LEDcure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30% 이상의 전력소모를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보통의 조사 거리인 80~100mm에서도 매우 높은 경화 성능을 발휘, 매엽 오프셋 인쇄기에서 효율적인 최적의 LED 경화 시스템 운영을 수행할 수 있다고 한다. IST는 하이델베르그CD102 6색 매엽기에 IST의 LEDcure가 탑재된 인쇄기를 직접 UV트랜스퍼 센터에서 시연, 그 성능의 우수성을 입증해 보이고 있다.



UV 트랜스퍼 센터

IST는 UV경화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아웃풋을 최적화 하고, 램프의 수를 최소화 함으로 고객들이 에너지 절약을 추구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램프 포지셔닝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보다 효율적인 장비 운영 방법에 대한 트레이닝은 물론, UV 및 LED에 대한 교육 및 제품 설치에 대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고객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고객 기술 지원 및 교육을 위해 IST는 2002년 UV 트랜스퍼 센터를 설립했다. 이 센터는 협회들과 사업 협력 업체, 그리고 관련 제품 제조 업체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을 투자 전 후에 걸쳐 진행하고 있다. 고객의 요청에 따라 다양한 인쇄 데모 및 테스트도 실시되고 있으며, 기술 및 이론, 연습, 그리고 연계 제품에 대한 트레이닝과 교육 코스의 장이 되고 있다. 또한, UV유닛과 UV시스템을 위한 관련 제품과 소모품 개발도 이곳에서 이뤄지고 있었다. 

이렇게 IST는 UV 및 LED 경화 시스템 개발에 있어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는 우수한 개발력과 제품, 그리고 맞춤형 생산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인쇄부문에 걸쳐 그 리더십을 발휘해 나가고 있다. 인쇄공정 또한 이와 발맞춰 진화하고 있으며, 보다 빠른 생산 속도와 높은 인쇄 품질, 그리고 에너지 절약을 기반으로 하는 친환경 생산환경 또한 조성되고 있다. 앞으로 IST가 이끌어 나갈 인쇄산업의 또 다른 내일을 기대해 본다.

취재_글_안혜정 기자 ┃ 이미지출처_www.ist-uv.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