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이에이도인쇄(Seieido Printing Co., Ltd.) 친환경 인쇄를 바탕으로 고도의 기술적 예술 인쇄(High Technical Art Printing)를 추구

_기업탐방_/글로벌탐방

by 월간인쇄계 2019. 7. 3. 10:28

본문


세이에이도인쇄㈜는 일본 야마가타현 요네자와(Yonezawa)에 위치한 패키징 및 라벨 인쇄 업체로 월드라벨어워즈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는 회사이다. 요네자와는 오노가와 온천으로 유명한 도시로 온천을 비롯해, 쌀과 사케, 그리고 소고기로 유명한 곳이다. 세이에이도 인쇄사는 이러한 특산품을 위한 패키징 및 라벨 인쇄 외에도 화장품을 비롯해 주류와 음료, 그리고 다양한 과자와 젤리 등의 가공식품을 위한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월드라벨어워즈를 비롯해 다양한 일본 국내외 경연에서 많은 상을 수상한 세이에이도인쇄는 일본 라벨인쇄업계에서 인쇄 품질 뿐만 아니라 친환경 인쇄를 추구하는 공정 관리면에서도 주목할 만한 인쇄사로 평가받고 있다.



원스톱 맞춤형 서비스로 패키징 및 라벨 인쇄 서비스 제공

1957년에 설립된 세이에이도인쇄㈜는 총 161명의 직원들과 함께 일본 전역에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이다. 프리프레스 및 인쇄 공정 전반에 걸쳐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자체적인 기술 개발과 노하우 축적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다양한 패키징 인쇄 솔루션 뿐만 아니라 디자인을 제공, 고객사와 제품의 제작 초기 단계부터 협업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의 설계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원 스톱의 완벽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른 경쟁업체들과 비교해 이 업체의 강점은 인쇄물의 사전 제작에 있다. 생산팀은 사전제작공정을 통해 최종 마감된 제품을 미리 고객들에게 보여주고 승인을 받은 후 본 제작에 들어가는 것이다. 따라서 목업 제품으로 고객의 승인을 받고 본 인쇄 제작에 들어가므로 훨씬 더 효율적이고 계획적인 생산이 가능하다. 

세이에이도인쇄는 현재 디자인과 기획, 무습수 UV 오프셋 인쇄, 무습수 UV 하이브리드 인쇄, 무습수 오프셋 라벨인쇄, 라벨용 아트 인쇄, PET 및 PP 등의 투명 필름을 포함한 인쇄용지 합지 등의 지기 가공, 수성 및 UV 표면 코팅 가공, PET 및 PP 라미네이팅, 핫스탬핑(Hot Stamping), 엠보싱(Embossing), UV 실크 스크린(UV Silk Screen) 인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 2018년 일본인쇄산업연합회회장상을 수상한 라벨 작품. 미야기현의 이시코시 양조 주식회사가 2년간 저장시킨 한정품 ‘준마이 다아긴조 사케’ 라벨. 그라데이션 횡파 무늬와 배경에 배치된 꽃, 단풍, 그리고 눈 문양이 숙성 저장한 2년간의 계절의 변화를 나타내며, 상품의 스토리를 말해 주듯 깊이 있는 디자인을 했다. 또한 마이크로 문자 표기와 계절별 무지개 호일을 모티브로 생생하게 사계절을 연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시코시 양조 주식회사와 공동 기획하여 제작되었다.


친환경 및 지속 가능한 인쇄 환경 구축

세이에이도인쇄는 환경을 보호하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구축 계획을 기반으로 회사의 사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전개하는 이유는 폐기물을 줄이고 탄소 발자국을 최소화함으로 지역사회와 글로벌 환경보호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회사의 여러 활동과 제품의 생산 절차, 솔루션 등에 대한 주기적인 검토와 함께  서비스와 관련된 환경적 영향을 식별하여 환경 친화적인 기업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총체적인 작업 능률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세이에이도인쇄는 실제 지구 환경 보전을 경영의 최고 과제로 인식하고 패키지, 라벨, 스티커 등의 기획, 디자인, 제판, 인쇄, 가공 및 제품 판매 시 항상 환경 친화적인 제품이 될 수 있도록 해서, 환경과의 공생을 소중히 한다는 환경 경영 방침을 갖고 있다. 그리고, 제품의 품질, 납기 대응, 비용 지원, 문제 해결 능력 및 환경 보호의 다섯 가지 요소를 높은 수준에서 균형을 맞추는 것이 경영 품질이라고 정의하고 이러한 경영 실현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사람과 환경에 유해한 화학 물질의 관리를 철저히 하고, 가능한 그 사용을 줄이고 위험요소를 감소하기 위한 것이다. 



무습수인쇄 도입을 통한 친환경 인쇄 선도

세이에이도인쇄의 이러한 활동에는 무습수인쇄를 기본으로 제품 생산, 친환경적인 폐기물 처리방식, 그리고 친환경 잉크 사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무습수인쇄는 생산 과정에서 유독 물질이 전혀 없는 환경 친화적인 인쇄 솔루션 중 하나이다. 세이에이도인쇄가 2014년 월드라벨어워즈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작품은 토주노(Tojuno)사케를 위한 라벨로 100병 한정으로 특별 제작된 라벨 제품이다. 16도 무습수 오프셋 인쇄로 제작된 이 라벨은 그 품질 뿐만 아니라 알콜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인 인쇄를 했다는 점에 있어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하이델베르그 오프셋 인쇄기를 비롯해 다양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이 업체는 토레이에서 생산하고 있는 소모품을 이용해 무습수 인쇄를 성공적으로 하고 있는 업체로 명성을 얻고 있다. 이러한 세이에이도인쇄의 노력은 야마가타 신문사에서 야마가타현의 환경 보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업체에 수여하는 친환경 기여 표창장수상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또한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인쇄업체들이 세이에이도의 무습수 인쇄 기술을 견학하기 위해 방문할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을 갖고 있다.  


▲ 세이에이도인쇄가 2014년 월드라벨어워즈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토주노(Tojuno)사케 라벨. 100병 한정으로 특별제작된 라벨로 16도 무습수 오프셋인쇄, 친환경 라벨 인쇄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기존의 오프셋 인쇄는 물이 유성 잉크에 반발하는 성질을 이용한 인쇄방식이다. 따라서 인쇄 공정에서 유해 물질을 포함한 습수액을 사용하고 있다. 무습수 인쇄란 물과 화학 첨가물의 혼합체인 습수액을 사용하지 않는 인쇄 방법으로, 약품으로 인한 오염이 적어 인체에 무해하고 인쇄 품질이 높은 것이 장점이다. 무습수인쇄의 경우 인쇄판 제조 공정에서 현상액 대신 수돗물을 사용하는 ‘물 현상 방식’에 의해 현상 처리하므로 폐수는 하수에 내보낼 수 있다. 또한, 인쇄 공정에서는 무습수인쇄의 인쇄판 표면의 실리콘 고무층이 잉크를 반발하기 때문에, 습수액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적인 인쇄가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물에 의한 잉크의 번짐이 없기 때문에 선이나 세부 디테일이 선명하게 인쇄되어 높은 재현성이 보장되므로 물에 의한 품질의 변동 요소가 적어 고품질 인쇄의 실현이 가능하다.


요네자와 특산품을 비롯한 화장품 및 의약품용 패키징 및 라벨 인쇄

세이에이도에서는 주류와 음료용 라벨, 식품 및 화장품, 그리고 의약품용 패키징 등 여러 제품군 전반에 걸친 인쇄물을 취급하고 있으며, 판매 촉진을 위한 디스플레이와 팜플렛, 카탈로그, 리플렛, 캘린더 등을 인쇄하고 있다. 그리고, 이 밖에도 알루미늄 파우치와 진공 패키지 및 삼방 실링제 등의 식품용 포장재를 비롯해 주류, 음료, 화장품을 위한 용기 판매도 하고 있다. 이렇게 세이에이도인쇄는 판매 기획 상품 등 인쇄 뿐만 아니라 제품을 위한 패키징 용기와 판매 촉진을 위한 제반 상품을 기획부터 디자인, 그리고 인쇄까지 총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세이에이도인쇄는 고객들에게 인쇄 공정 및 품질에 대한 신뢰를 부여하기 위해 ISO9001과 ISO14001은 물론, 일본인쇄기술협회(JAGAT)에서 우수한 품질관리를 하고 있는 인쇄사에 부여되는 재팬컬러(Japan Color) 인증을 취득했다. 또한, 여러 부문에 걸쳐 다양한 실용신안등록증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무습수인쇄로 Waterless Printing(무습수인쇄) 인증마크를, VOC Free의 물로 세척 가능한 식물성 오일 잉크(Vegetable Oil Ink)를 사용해 W2 VOC Free 인증 마크를 획득한 세이에이도인쇄는 이산화탄소 저감 운영을 비롯해 폐기물 절감을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일본 정부로부터 폐기물 절감에 기여한 업체로 상을 받기도 했다. 이는 자원 절약에 노력하고, 폐기물 감량과 재활용 추진으로 제로 에미션을 구축, 폐기물의 재활용 비율을 99 % 이상 달성한다는 경영 방침이 뒷받침 하고 있기에 가능했다. 세이세이도인쇄는 제품의 기획, 설계에서 제조, 배송에 이르기 모든 과정에서 에너지 절약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 이산화탄소 발생 억제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렇게 실질적인 친환경 인쇄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세이에이도인쇄의 노력은 후지필름에서 이산화탄소 절감 및 자원의 유효 활용을 잘 하고 있는 우수 파트너사에게 부여하는 Plate to Plate 파트너 인증의 수상을 통해서 입증 되기도 했다. 


▲ 세이에이도인쇄는 ISO9001과 ISO14001은 물론, 일본인쇄기술협회(JAGAT)로부터 재팬컬러(Japan Color) 인증을 취득했다. 이 밖에도 여러 부문에 걸쳐 다양한 실용신안등록증을 취득, 보유하고 있다.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한 오늘의 노력

세이에이도인쇄는 미려한 패키징 및 라벨 인쇄물을 제공하는 것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그 제품 제작을 위한 재료 하나, 공정 하나까지도 환경친화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환경 경영 시스템 활동을 통해 오염 예방 및 환경 보호에 기여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세이에이도인쇄의 노력은 작은 중소기업이지만 사회적인 기업 윤리와 책임을 다하겠다는 기업 경영 방침의 연장선상에서 보다 나은 내일을 추구하기 위해 오늘도 계속되고 있다.  

글_안혜정 기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