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2.05] 3M 다목적 인쇄 라벨(Versatile Print Label)과 같이 디지털 인쇄기술의 다양성 및 우수한 품질을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라벨 소재 개발을 위한 연구를 이어나갈 것

_기업탐방_/비즈니스포커스

by 월간인쇄계 2022. 5. 9. 09:00

본문

한국쓰리엠에서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인쇄관련 분야 제품들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한국쓰리엠은 국내 인쇄 시장의 고객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인쇄 방식 및 고객 사용 환경에 따른 다양한 인쇄용 라벨 제품들을 보유,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국쓰리엠 인쇄용 라벨 제품은 자동차 및 전기차(EV) 배터리용 라벨부터 일반 산업용, 의료용 시장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을 위한 제품들로 라인업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플렉소 인쇄 공정에 사용되는 인쇄용 판재와 실린더의 부착을 위한 플렉소 양면테이프를 공급하고 있으며, 재작업성 및 내구성이 우수한 제품을 통해 플렉소 인쇄시장의 고객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들의 국내외 시장에서의 점유율과 사용 현황에 대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저가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특수한 용도의 시장에서는 쓰리엠 제품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 차대번호가 찍혀 있는 라벨의 경우 레이저로 마킹을 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있는 특수한 라벨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번에 홍보하는 3M 다목적 인쇄 라벨(Versatile Print Label) 제품도 기존의 복잡한 인쇄방식과 달리 공정을 최소화해서 하나의 솔루션으로 다양한 용도에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는 특수라벨 제품입니다. 

3M 다목적 인쇄 라벨(Versatile Print Label)

쓰리엠에서 생각하시는 인쇄분야의 변화 추이와 이와 관련된 제품 연구 개발 방향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쇄산업은 자동화와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인쇄시장에서 출력 가능한 디지털 콘텐츠가 몇 배 이상 증가하며, 출력 페이지 수량도 아날로그 인쇄시장에서 디지털 인쇄시장으로 다수 이동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로 인해 인쇄 품질의 지속적인 향상, 짧은 공정 처리 시간, 선명하고 다양한 색상의 구현 및 하이브리드 형태의 인쇄솔루션 가용성이 증가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한 디지털 인쇄기술이 인쇄시장에서 주요한 기술로 자리잡아 감에 따라, 쓰리엠에서도 이를 위한 라벨 소재 관련 기술 향상을 목표로 3M 다목적 인쇄 라벨(Versatile Print Label)과 같이 디지털 기술의 다양성 및 우수한 품질을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라벨 소재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국내 시장에 출시하신 3M 다목적 인쇄 라벨(Versatile Print Label)의 해외 시장 사용 현황과 고객 반응이 궁금합니다.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는 이미 3M 다목적 인쇄 라벨(Versatile Print Label)의 상용화가 이루어져 있으며, 기존 방식을 고수하던 고객들도 제품을 경험하고 나면 제품의 가치를 알아보고 생산방식을 변경하는 경우가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미국이나 유럽 고객들이 다목적 인쇄 라벨(Versatile Print Label)의 제품 가치를 인정하는 이유는 UV 디지털 잉크젯과 수성/솔벤트 플렉소 인쇄, 써멀 전사, 스크린 인쇄, 토너 인쇄 등 다양한 인쇄기술 및 잉크에 하나의 제품으로 모두 대응 가능할 수 있는 큰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지금까지는 각 인쇄 기술에 적합한 소재를 별도로 보관, 사용해야 했고 그에 따른 보관 부담과 별도의 전 처리가 필요 없어 공정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점과 더불어 기존제품과 비교해서 인쇄 색상이 선명하고 또렷하며 줄무늬가 없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광택과 가장자리 번짐이 거의 없어, 높은 이미지 선명도를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은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빠르게 상용화된 요인입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강점을 살려 디지털 및 플렉소 인쇄로 내구성이 뛰어난 광택 라벨 생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 유럽의 사용 고객사에서는 향상된 인쇄 품질로 고객의 인쇄 작업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면서 새로운 인쇄 디자인의 제안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인쇄 전반에 걸쳐 친환경과 재활용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 있어 한국쓰리엠의 정책 방향과 관련 제품 출시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쓰리엠에서는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이라는 큰 주제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접착 솔루션(Sustainable bonding solution)의 개발을 위해, 수 십 년전부터 탄소저감 및 기후개선을 위한 용제형 제품을 지양하고 비용제형 제품 생산 및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용제형 접착 솔루션(bonding solution) 대비 탄소배출량이 획기적으로 감소한 제품을 국내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생물 유래 접착 솔루션(Bio derived bonding solution)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올해 주요 계획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시대 흐름에 부응할 수 있게 만들어진 3M 다목적 인쇄 라벨(Versatile Print Label)이 시장에서 더 많은 고객들에게 사용될 수 있도록 홍보에 집중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스크린인쇄 시장에서 사용하는 UV 경화 점착제를 추가로 시장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특수라벨 및 라벨링 솔루션 | 한국쓰리엠

라벨은 뜨거운 태양, 매서운 추위, 혹독한 화학 환경 속에서도 최종 사용자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오래 지속되어야 합니다. 세계적 수준의 3M 전문가들은 업계 최고의 컨버터와

www.3m.co.kr

▼ 이어진 기사보기

① 한국쓰리엠㈜, 고품질 다기능성 3M 다목적 인쇄 라벨(Versatile Print Label)출시
인터뷰 - 한국쓰리엠㈜ 산업용 테이프 및 접착제 제품부 배연웅
라벨의 미래, 3M 다목적 인쇄 라벨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