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쇄계2023.08] 교세라, 자체 잉크젯 프린트 헤드 기술을 기반으로 한DM시장에서의 브랜드 역량 강화에 중점

_국내전시 리포트_/K-PRINT

by 월간인쇄계 2023. 11. 10. 09:00

본문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인이자 경영의 신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故 이나모리 가즈오 명예 회장에 의해 설립된 교세라 그룹(Kyocera Group)은 하늘을 공경하고 인간을 사랑하라는 ‘경천애인(敬天愛人)’의 사훈을 바탕으로 ‘고객 우선주의’라는 최고 경영 원칙을 실천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파인 세라믹(fine ceramic)과 전자 부품 및 소재, 통신 서비스, 그리고 에너지 사업 부문에서 최첨단 기술을 선도해 온 교세라 그룹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세계 시장의 변화를 이끌어 왔다. 교세라 그룹의 전자 부품 개발 역량은 잉크젯 프린터 헤드 개발에도 그 영향력을 발휘했으며, 인쇄 산업에서 오랜 기간 동안 디지털 잉크젯 프린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한 축을 담당해 왔다. 교세라 그룹의 잉크젯 프린트 헤드 기술을 바탕으로 여러 프린터 제조사들이 저마다의 디지털 장비를 개발할 수 있었으며, 디지털 잉크젯 인쇄 시장의 파이를 넓히고 성장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교세라 그룹의 자회사로 사무기기 및 도큐먼트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는 교세라도큐먼트솔루션스코리아㈜(대표이사 한솔/www.kyoceradocumentsolutions.com/kr, 이하 교세라코리아)는 2019년 자체 잉크젯 프린터 헤드 기술이 탑재된 ‘TASKalfa Pro 15000c’ 고속 잉크젯 프로덕션 프린터를 전격 출시했다. 이 제품은 2021년 한국 시장에 처음 소개되었으며, 국내 트랜잭션 및 DM 시장에서 교세라코리아가 입지를 다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교세라코리아의 원년 멤버로 채널영업부를 이끌고 있는 김두영 본부장은 이번 K-PRINT 2023 전시회를 기점으로 국내 프로덕션 프린팅 시장에서 ‘교세라’라는 브랜드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프로덕션 프린팅 시장의 여타 플레이어들과 비교해 다소 출발이 늦은 후발 주자이지만 잉크젯 프린트 헤드 기술 보유라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하며 함께 성장해 나가는데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교세라도큐먼트솔루션스코리아㈜ 김두영 본부장

 

HP는 최고의 디지털 인쇄 품질을, 후지필름BI는 품질과 함께 다양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제공을, 코니카미놀타는 최고 수준의 퍼포먼스와 가성비를 내세우면서 국내 디지털 인쇄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올해로 설립 13주년을 맞이한 교세라코리아만의 차별화된 우수성과 시장은 무엇이며, 주요 고객층은 어디인지 궁금합니다.

교세라코리아는 지난 13여년 간 오피스 시장을 비롯해 특히 공공교육 기관에서 그 역할을 충실히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상업 인쇄 시장은 크게 가변 데이터 기반의 DM 시장과 이미지 핸들링 기반의 POD 시장, 그리고 소규모 상업 인쇄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교세라코리아는 HP, 후지필름BI, 그리고 코니카미놀타 등의 기업들이 집중하고 있는 디지털 인쇄 시장과는 차별화된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가변 데이터 기반의 DM 출력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공략하고 있는 것입니다.

미들레인지의 잉크젯 프로덕션 프린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교세라코리아가 국내 상업 인쇄 시장에 진출한 지는 이제 3년차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을 제외한다면 1년 남짓 되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데이터 기반의 DM시장을 타깃으로 집중해 온 결과 DM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 빌포스트, 그리고,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등을 고객층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교세라코리아의 TASKalfa Pro 15000c가 그래픽아트 시장보다는 비즈니스 컬러 부문에서 그 고유한 역할과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훌륭한 역량을 잘 발휘해 왔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 디지털 인쇄 시장 및 프로덕션 프린트 시장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이 시장에서 교세라도큐먼트솔루션스 코리아가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설명 바랍니다.

HP 인디고의 일렉트로 잉크 기반의 오프셋 기술과, 후지필름BI 및 코니카미놀타의 레이저 기술에서 볼 수 있듯 시간이 흐를수록 디지털 인쇄 시장은 빠르게 진보되고 있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 이를 현업에 접목시키기 위한 더 많은 노력과 역량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교세라는 잉크젯 프린트 헤드의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교세라 고유의 디지털 잉크젯 프로덕션 프린트 장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캐논, 후지필름BI, MCS 등 유수한 경쟁사들이 교세라의 헤드를 채택해 디지털 프린터를 제조, 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교세라만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보다 경쟁력 있는 디지털 잉크젯 프린터를 시장에 공급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교세라코리아는 국내 디지털 인쇄 시장의 발전에 기여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세라코리아는 TASKalfa Pro 15000c를 기반으로 국내 비즈니스 컬러 시장에서 고객이 가진 문제와 이슈를 해결하고 획기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TASKalfa Pro 15000c

 

출시 3년 여를 맞이한 TASKalfa Pro 15000c에 대한 시장 반응과 국내 고객사들의 주요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교세라코리아는 TASKalfa Pro 15000c를 국내 시장에 출시하며 데이터 기반의 DM시장을 공략했습니다. 보다 나은 시장 공략을 위해 기존 시장에서 고객들이 맞닥뜨리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와 어려움을 살펴 보았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두루 모색했습니다. 기존 디지털 윤전 장비는 높은 초기 도입 비용을 갖고 있었으며, 레이저 장비의 경우 높은 생산 단가 및 잦은 고장으로 퍼포먼스가 좋지 않았습니다. 복잡한 유지보수 설계와 비용 또한 문제시 되었으며, 고객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필요로 했습니다. 기존의 롤투롤 디지털 윤전 장비보다 진입 장벽이 낮고, 레이저 장비의 생산성보다 높은 퍼포먼스를 제공하며, 합리적인 유지 보수 비용으로 가변데이터를 핸들링 할 수 있는 솔루션이 요구 되었던 것입니다.

교세라코리아에서 출시한 TASKalfa Pro 15000c는 DM시장의 고객들이 갖고 있었던 이러한 일련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고유의 장점을 보유한 최적의 솔루션이라 판단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판단은 시장에서 적중했습니다. 고객들은 교세라코리아의 제안에 큰 호응을 보내 주셨으며, 지속적인 출력량의 증가는 이를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제품을 본격적으로 고객사에 판매하기 전 아주 오랜 기간 동안 여러 차례의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이 과정을 통해 출력 앞 단에서 고객들에게 많은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객들이 실제 DM 인쇄물을 출력하면서 겪고 있었던 어려움들을 테스트 출력을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함께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이렇게 TASKalfa Pro 15000c 1호기를 계약하게 되었고, 바로 2호기, 3호기의 계약이 연달아 이뤄졌습니다. 이미 구매한 고객의 재구매도 이어지게 되었으며, 고객사들은 TASKalfa Pro 15000c의 도입을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고객사 가운데 대표적인 업체들이 앞서 언급한 한국우편사업진흥원과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 그리고 빌포스트 등이며, 각각 공공기관의 고지서와 안내장(개인정보 및 기밀), 보험증권 및 소책자, 그리고 트랜스프로모 및 보험증권 제작에 TASKalfa Pro 15000c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TASKalfa Pro 15000c의 기능적인 강점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미들레인지의 잉크젯 프로덕션 프린팅 시스템 교세라 TASKalfa 15000c는 일반 중형 사이즈 장비의 2배에 가까운 월 100만장 듀티 사이클의 대량 출력이 가능합니다.

SRA3 크기의 용지를 사용할 수 있고, 양면 인쇄가 가능한 300~600dpi의 해상도와 120~70ipm의 단방향 또는 220~76ipm 양면 속도의 스캐너 장치가 장착되어 있으며, 기타 토너 기반 장비와 비교했을 때 상업 인쇄 시장에서 수요가 많은 문서 인쇄 작업에서 속도와 비용면에서 확실한 우위를 가지고 있어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언코티드 용지를 사용하지만 오프셋 인쇄 품질과 같은 높은 수준의 인쇄 품질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확고한 입지를 가지고 있는 DM과 트랜잭션 시장을 넘어 상업 인쇄 시장으로의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K-PRINT 2023에서 교세라도큐먼트솔루션스코리아의 전시 컨셉은 무엇입니까?

교세라가 이번 전시회를 통해 국내 인쇄 시장 고객분들께 전달하고자 하는 모습은 ‘잉크젯 헤드의 원천 기술을 보유한 유일한 기업’이라는 교세라의 기술력입니다. 

교세라의 잉크젯 헤드는 한 번에 넓은 면적을 인쇄하는 라인형 잉크젯 헤드로, 프로덕션 프린팅 기기 중 가장 넓은 폭을 자랑합니다. 또한 프린트 헤드에 내장된 프린트 헤드 유지 관리 시스템은 독자 개발된 클리닝액을 사용해서 헤드 표면의 잉크 오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캡핑 시스템을 통해 잉크 건조를 방지합니다. 이러한 탁월한 잉크젯 헤드 기술과 자체 개발한 피그먼트 잉크가 결합되어 높은 인쇄 정밀도와 균일한 색상을 구현하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세라 부스를 방문하시면 이미 많은 경쟁사에서도 헤드만큼은 교세라의 헤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업계에서 헤드 기술로는 깊은 신뢰와 높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를 직접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전시 부스에서는 DM시장의 많은 파트너들과 협업을 할 계획입니다. 가변데이터 솔루션을 이용해 데이터를 입력한 후 TASKalfa Pro 15000c 장비로 출력, 후처리 과정을 통해 일원화 된 DM 제작 공정을 재현, 이를 패키지 형태로 선보일 것입니다. 또한 TASKalfa Pro 15000c로 생산된 공공 고지서, 금융 고지서, 기업 사내보, 그리고 학원 교재 등의 인쇄 샘플을 전시함으로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고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계획입니다.

 

올 하반기 및 내년에는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요.

우선 총 10대의 TASKalfa Pro 15000c를 고객사에 인도하는 것이 1차 목표입니다. 아울러 상업인쇄시장에서 ‘교세라’라는 브랜드와 제품의 홍보에 더욱 주력해, 우리의 가치를 한 단계 끌어 올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내년에 출시될 신제품을 기반으로 더욱 폭 넓은 고객층을 확보해 나갈 수 있는 신규 전략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신규 제품의 경우 출판 시장을 타깃으로 출시 예정이며, 이미 용지의 적합성 등 다양한 용지에 잉크젯 제품을 적용하기 위한 테스트는 어느 정도 완료한 상태입니다. 합리적인 품질과 폭 넓은 용지 적성, 빠른 생산성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등을 두루 겸비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기 때문에 앞으로 보다 다양한 시장에서 고객들을 맞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교세라코리아에 많는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